생활상식 자료실

어린이의 녹차 마시기 방법 본문

생활정보15961

어린이의 녹차 마시기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24. 08:23
찻잎에는 어린이들의 성장ㆍ발육에 필요한 비타민ㆍ단백질ㆍ당류와 방향물, 아연ㆍ불소 등 유익한 미량원소가 포함돼 있어 적당한 양의 차를 마시면 어린이 발육에 이롭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하루에 2~3잔을 초과하지 말고, 될 수 있는 대로 낮에, 연한 차를 마셔야 한다.

어린이가 과식을 했을 때 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는 데, 차는 소화를 돕고 지방을 제거하며, 위장의 연동운동을 강화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차에 함유된 비타민ㆍ메티오닌 등은 지방대사에 아주 이롭다고 한다. 그 밖의 미량원소는 인체의 골격ㆍ치아ㆍ머리카락ㆍ손톱 등에 없어서는 안 되는 구성성분이다.

잎에는 불소함량이 다른 식물보다 많은데 그 중 녹차가 함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차를 알맞게 마시면 골격이 건실해질 뿐만 아니라 충치도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가 차를 마실 경우에 주의해야 할 것은 적당한 분량의 차를 마셔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나이가 너무 어린 아이들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아이들의 체내수분이 증가돼 심장과 신장 부담이 커지고, 또 너무 진한 차를 마시면 아이들이 과도하게 흥분돼 심장이 빨리 뛰고 소변횟수가 많아진다.

이와 함께 진한 차를 마시면 비타민 B1이 결핍되고 철의 흡수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는 적은 양으로 연한 차를 마시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카페인이 적게 우러나도록 낮은 온도에서 우리고 물을 약간 식혀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의 경우도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분해능력이 다르므로 녹차를 마시고 심장이 뛰거나 잠이 안 오는 등 민감한 반응이 나타난다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