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해운용어] 화물 고정하는 쇼링(shoring)과 라싱(lashingㆍ고박) 이란? 본문

생활정보

[해운용어] 화물 고정하는 쇼링(shoring)과 라싱(lashingㆍ고박) 이란?

선비마을 2014. 4. 17. 13:16
[해운용어] 화물 고정하는 쇼링(shoring)과 라싱(lashingㆍ고박) 이란?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의 원인은 '세월호'의 급격한 방향전환 때문인듯



어제 오전 전남 진도 해상에서 발생한  여객선 침몰 사고의 원인은 청해진 해운소속의 세월호가 항로를 변경하는 변침점에서 급격한 방향전환때문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사고 해역은 관매도에서 서남쪽으로 3km지점으로 목포-제주, 인천-제주로 향하는 여객선과 여러 선박들의 변침점으로 제주행 여객선은 이곳에서 병풍도를 끼고 왼쪽으로 돌아 가는 곳이다. 이 맹골수도(孟骨水道·진도 조도면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의 해역)는 국내에서 울돌목 다음으로 유속이 빠른 곳이다.
완만하게 항로를 변경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급격하게 항로를 바꾸면서 선박내에 결박해 놓은 180대의 차량과 1157톤의 컨테이너 화물들이 한꺼번에 풀려 순식간에 화물이 쏟아져내리고  한쪽으로 쏠리면서 여객선이 중심을 잃고 점차 기울어진 것으로 보인다. 생존자들의 증언에서도 '쿵'소리가 나거나 뭔가 긁히는 듯한 소리를 들었다고 하는것을 보면 화물이 옆으로 쏠리면서 배에 충격이 가해지고 화물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옆으로 전도된 뒤 물이 들어오면서 뒤집힌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선박이나 비행기 등에 선적하는 화물들은 쇼링(shoring)과 라이싱(lashingㆍ고박)작업을 통해 단단하게 고정하여 강풍이나 높은 파도 등 악천후에도 견딜 수 있게 하고 있다. 만약 어제와 같이 기상이 양호한 날씨에 단지 급격한 항로변경만으로 결박된 화물이 풀렸다면 화물이나 차량의 라싱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수출용 컨테이너선에 화물을 고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쇼링(shoring)과 라싱(lashing)작업을 하게 된다. 화물을 컨테이너에 넣고 나서 강풍이나 높은 파도로 인해 상하좌우로 선박이 심하게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화물이 파손되지 않도록  고정작업을 하는 것을 쇼링과 라이싱이라 한다.  
쇼링(Shoring)이란  벌크, 차량, 기타장비등 화물이 컨테이너내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각목과 끈, 지지대 등으로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 하는것이며 라싱(Lashingㆍ고박)이란 선박내에서 컨테이너, 화물, 차량 등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네트, 와이어, 로프, 쇠사슬등을 이용하여 선박의 바닥에 있는 디링(D-Ring)에 고정하는 것이다.
강풍과 파도로 인해 화물이 파손되기도 하지만 쇼링과 라싱작업만 제대로 해 두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제대로된 안전수칙과 철저한 점검이 필요한데도 전에도 괜찮았으니 이번에도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과 행동이 이번과 같은 대형 참사를 불러왔다고 볼 수 있다.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재할 때에는 컨테이너의 벽이나 바닥에 끈이나 걸쇠를 끼울 수 있는 구멍(lashing eye)과 고리(lashing ring,D-Ring)가 있어 밧줄이나 밴드를 걸어 고정해 두어야 한다. 여기에 적재하는 제품에 따라 와이어 로프, 와이어 로프 클립, 강철와이어 또는 지지대와 완충재 등이 필요하다. 
컨테이너선의 선창에 컨테이너를 선적하는 경우에는 셀 가이드(cell guide)에 차곡차곡 격납하기 때문에 특별히 고정시킬 필요가 없지만, 컨테이너를 갑판에 적재하거나 일반화물을 선창내에 적치할 때에는 강풍과 파도로 인해 선박이 심하게 흔들리면서 쌓아둔 화물들이 쓰러지거나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단단히 고정해야한다. 라싱에 필요한 각종 속구류는 와이어로프, 와이어로프클립, 턴버클, 체인, 네트 등 다양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화물자동바(일명 깔깔이)라고 불리는 라싱벨트를 많이 쓰고 있다. 
 외국에서는 어떻게 쇼링(shoring)과 라싱(lashing)작업을 하는지 사진들을 찾아보았다. 요즘은 컨테이너 내부의 화물 고정은 쇼링바(shoring bar)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라싱벨트로 쇼링작업을 하는 모습

디링(D-Ring)에 고정된 라싱벨트 연결고리

컨테이너나 트레일러의 화물고정에 필요한 다양한 디링(D-Ring)들

요즘 많이 쓰는 라싱벨트

갑판에 체인과 라싱벨트로 결박된 화물들

라싱벨트를 디링(D-RING)에 고정하는 기본적인 화물결박법

체인을 이용한 차량결속법

네트를 이용한 화물결박법

결박체인과 갈고리

라싱벨트를 이용한 결박법

컨테이너 내부에서 쇼링바(shoring bar)를 고정하는 모습

상하를 쇼링바(shoring bar)를 이용해 지지하고 있다.

쇼링바(shoring bar)를 채우는 모습

넓은 컨테이너 내부에 소량의 화물은 이와 같이 쇼링바(shoring bar)로 고정해 둔다.

선창내에 체인과 라싱벨트로 결박된 차량들

체인을 이용하여 고박된 화물들

선창바닥의 디링(D-Ring)에 라싱벨트로 결박된 차량들

컨테이너 내부의 쇼링된 화물들

 

컨테이너 내부의 파손된 화물들

라싱이 풀려서 파손된 컨테이너들

차량 라싱작업


화물고박작업


컨테이너 고박작업

화물컨테이너 고박작업


체인으로 컨테이너 고박작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