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경품 뽑히는 노하우4탄 본문

생활정보15961

경품 뽑히는 노하우4탄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9. 18:06

브랜드 이름이 한 음절이나 3-4 스펠링

브랜드 이름이 한 음절이나 3-4 스펠링 정도로 만들어지면 강한 impact를 가질 수 있고 기억하기에도 매

우 쉽다.

* 예: Red

Joy women`s fragrance

Fab

Tide detergent

브랜드 이름이 다음절이나 9 스펠링 이상

브랜드 이름이 다음절이나 9 스펠링 이상이면 그 규모의 중요성을 나타내든가 지위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인다.

* 예: Microsoft, Primerica

또한 성씨(family surname)에서도 종종 나타난다. John, Clark, 과 Rockfeller, Roosevelt를

비교해 보면 Rockfeller, Roosevelt가 더 prestigious 한 느낌을 받는다.

네이밍 사례

브랜드 청정원

제품 특징 자연적(natural)이고 깨끗한 식품 제품 (간장, 고추장, 식용유, 참기름 등)

배 경 과거 '미원'은 조미료의 대명사로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은 자연 지향적이고 환경 오염이 없는 깨끗한 순수 식품을 선호하는 쪽으로 흐르고 있었고, 미원은 화학 조미료로서의 이미지가 강하여 점차 부적절한 브랜드가 되어갔다.

이에 따라, 화학 조미료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떨쳐버리고, 좀더 친근하고 자연 친화적인 브랜드가 필요하게 되었다.

브랜드 구조 식품 제품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사용되는 패밀리 브랜드로서 그 하위에 순창(고추장, 된장 등), 진육수 (쇠고기 육수), 햇살 담은 (간장), 참빛 고운 (식용유, 참기름) 등의 개별 제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브랜드의 의미 '본연의 맛과 참다운 제품′ '깨끗하고, 다채로우며, '싱그러운 자연의 맛깔을 정성으로 담아낸 것'이라는 의미.

해 설 '미원'은 기존의 조미료 시장에서는 절대적인 강자로서 막대한 브랜드자산을 구축하였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화학 조미료 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식품 사업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밀리 브랜드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청정원이다.

청정원은 소비자에게 정직과 신뢰를 주면서 맑고 깨끗하다는 의미를 강조하였는데 환경오염이 심각하고 건강에 대한 염려와 자연 지향적인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 정성이라는 의미를 첨가함으로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었다

브랜드 낫소(Nassau)

제품 특징 전문적인 스포츠 장비 및 용품

배 경 1969년에 설립된 서울 화학공업은 골프공, 테니스공, 축구 공과 테니스라켓 등 각종 스포츠 용구를 생산했다. 한국의 기업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서울 화학공업도 처음에는 외국 기업의 하청업체로 출발했다.

이 회사는 그동안 OEM으로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회사인 윌슨사에 제품을 공급해 오고 있었다.

그러나 서울 화학공업은 1978년 윌슨사가 자체공장을 설립하고 더 이상 납품을 받지 않겠다는 일방적인통고를 받게 되었다.

이에 더 이상 OEM공급에만 매달리지 않고 독자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수출해야겠다고 생각하여 탄생한 브랜드가 '낫소(Nassau)'이다.

브랜드 구조 기업브랜드이자 개별 제품 브랜드인 낫소는 모든 제품에 낫소라는 단일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Monolithic(단일 브랜드) 구조

브랜드의 의미 '낫소'의 어원은 우리말로 좋다는 의미(더 낫소)로 서로 견주어 좋은 점이 많다는 형용사 '낫다'에서 파생된 말로 차별화된 제품이라는 뜻이다.

또한 동시에 미국의 휴양지로 유명한 플로리다 동쪽 바하마군도의 수도 이름이고 유럽왕족의 호칭이기도 하다. 전문적인 스포츠 용품 브랜드로서 뛰어난 성능을 의미한다

해 설 '낫소(Nassau)'는 원피스공, 투피스공, 쓰리피스공을 함께 생산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회사이다. '낫소'는 한발 앞선 기술 및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낫소'는 이러한 스포츠 장비 및 용품에 대한 뛰어난 품질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낫소'는 간단하고 발음이 편하여 기억성(memorability)이 뛰어나고 고급스럽고 친숙한 이미지를 주고 있어 훌륭한 브랜드 네임이라 할 것이다. 스포츠 전문 브랜드로서 '낫소'의 선전을 기대한다.

브랜드 타임리스 타임(time less time)

제품 특징 깨끗하고 부드러운 맛의 담배

배 경 지금까지 담배 인삼 공사에서 출시된 담배들은 내부 개발 과정과 승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을 보여 왔고 또한 우리나라의 담배의 신제품의 출시는 외국산 담배를 막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는 소비자가 배제된 상태에서 제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취향과 입맛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하게 소비자를 중심에 두고 소비자 지향적인 브랜드를 개발하여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려는데 그 배경이 있다.

브랜드 구조 기업 브랜드가 드러나지 않고 단지 제품 브랜드인 타임리스 타임만이 나타난다. Independent (or Indivisual) 브랜드 구조

브랜드의 의미 timeless time은 사전적 의미로는 '영원한 시간(time is marking eternity)’이지만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영원 속에서 자신의 가장 평화로운 휴식을 즐긴다는 개념을 담고 있다.

해 설 타임리스 타임(time less time)은 시간에 쫓기지 않는 평화로운 휴식을 뜻한다.

담배를 한대 피워 머금는 여유를 표현한 것이다.

브랜드 지펠(ZIPEL)

제품 특징 최초의 국산 이중도어 냉장고로서, 냉장고의 기능을 한국 정서에 맞게 적용하고 있다.또한 고가의 이중도어 냉장고로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배 경 종래 이중도어 냉장고는 일종의 사치품으로서 부유함을 나타내는 상징과 같이 되어 있었고, 따라서 외국제품에 대한 선호가 강하였다.

그러나,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일반인에게도 이중도어 냉장고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었다.

브랜드 구조 삼성이라는 기업 브랜드를 숨기고 제품 브랜드인 Zipel만을 앞세웠다.

Independent (or Indivisual) 브랜드 구조

브랜드의 의미 독일어의 '정상'이라는 의미의 'Gifpel'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이 단어는 정상이라는 의미 외에 속어로 남성의 성기를 지칭하기도 한다.

따라서, Gifpel이라는 단어에서 부정적인 연상을 배제 하기 위하여 약간의 변형을 주어 ZIPEL이라고 변형 표기한 것이다.

변형된 표현이지만 냉장고의 정상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해 설 ZIPEL은 삼성이라는 모 브랜드를 숨기고 개별 브랜드 전략을 취하였다.

아마도, 외국제품을 선호하는 시장에서 삼성을 사용하는 경우 국산의 이미지를 줄 것을 염려하여 그러한 것 같다.

즉 철저히 외국제의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심어주려 하였던 것이다.

비록 ZIPEL은 다른 냉장고보다는 고가이지만, 동급의 외제 냉장고보다는 저렴하였다.

즉 ZIPEL은 부의 상징 으로 여겨지던 이중도어 냉장고를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브랜드 네임도 철저히 외국산으로 들리도록 하였고 브랜드 구조도 모브랜드를 감추는 개별 브랜드 전략을 택하였다.

브랜드 FedEx(Federal Express)

제품 특징 항공화물회사

배 경 FedEx는 70년대 초까지만 해도 배송사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기업이었다.

당시 에머리 항공화물(Emery Air Freight)은 최초의 항공화물 운송업자였고, 항공 화물에서 절대적인 강자로서 철야배송에서부터 값싼 2∼3일 배송서비스, 소화물, 대화물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FedEx는 이에 맞서 철저히 서비스를 차별화하기로 하고 "절대적으로 필요한 화물이라면 야간에도 반드시 배달해드립니다" 라는 배송 서비스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다. 그럼으로써 "철야배송(Night Delivery)"시장에서 높은 배송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인 영업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브랜드 구조 기업 브랜드이자 서비스 브랜드로서 모든 항공화물 운송서비스에 대하여 FedEx를 사용

하고 있다.

Monolithic 구조

브랜드의 의미 미국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과 거래할 정도의 신뢰성과 익스프레스

(Express)제트기를 운송 수단으로 사용하는 신속성을 결합하여 FedEx로 명명했다.

해 설 FedEx는 시장 진입자에게 초기 철저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을 여실히 보여준다.

즉 FedEx는 '전문화된 야간배송서비스'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굴지의 배송 서비스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FedEx는 연방(Federal)과 고속(Express)의 합성어로서 신뢰감과 신속성의 연상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이것은 배송 서비스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연상이다.

브랜드 Nike(나이키)

제품 특징 지속적인 신기술개발을 통한 첨단 디자인과 제품 품질력 향상에 중점을 둔 스포츠 전문 글로벌 브랜드.

배 경 Nike의 회장인 필 나이트는 오레곤 주립대학의 중거리 육상선수 출신으로 누구보다도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집념을 가진 스포츠맨이었다.

그는 오레곤 주립대학을 졸업하고 스탠포드 경영대학원(MBA)에 진학하였는데, 일본 기업이 카메라 시장에서 독일 기업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있는 것에 강한 인상을 받았다.

이에 자극을 받아 '고품질, 저가격의 신발로 미국 스포츠화 산업(Athletic shoes Industry)에서 독일의 영향력을 종식시킨다'는 논문을 발표하게 되는데, 이때 그는 운동선수들에게 더욱 전문화하고 세분화된 스포츠화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좀더 세분화된 Athletic shoes market의 비젼을 가지고 빌 바우먼(공동창업자이자 전 오레곤대학육상코치)과 함께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브랜드구조 나이키는 기업브랜드로서 모든 제품에 대하여 Nike를 사용하고 있다.

Monolithic 구조.

브랜드의 의미 나이키(NIKE)는 그리스어로 '승리의 여신'을 뜻하는 니케아의 미국식 발음이다.

NIKE의 첫 판매 사원인 제프존슨이 전날 밤 꿈에 우연히 나타난 이름인 NIKE - the winged Greek Goddess of Victory를 제안하여채택된 이름이다.

해 설 나이키는 승리의 여신을 뜻하는 네임으로 스포츠에서 승리를 위한 전문 스포츠화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