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토끼 키우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15961

토끼 키우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3. 19. 14:42

요새는 다양한 동물들을 집에서 직접 기르시는데..

정작 그 동물의 특성이나 주의점 등등을 잘 모르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중에서 하나 퍼왔습니다..

요새 길거리에서 귀여운 토끼들을 많이 봐서..;;;

============================================================================

1. 미니 토끼는 없다!

애완용 토끼는 작고 귀여운 토끼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길거리나 수족관 등에서 팔고 있는 토끼는 생후 4주 내외의 어린 토끼로 다 크고 나면 체중이 3kg가 넘는다고. 소위 ‘미니 토끼’라고 하는 작게 개량된 소형종의 체중도 약 1.8∼2.4kg라니(생후 7∼8개월 기준) 햄스터처럼 작고 예쁘기만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2. 토끼의 귀를 잡는 방법?

토끼를 잡을 때 귀를 잡는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건 정말 그림에서나 가능한 일. 토끼의 귀에는 눈으로 보일 정도로 많은 혈관이 모여 있기 때문에 손으로 잡아올리면 토끼에게 대단한 고문을 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토끼를 안을 때는 한 손으로 토끼의 가슴을 감싸안고, 다른 한 손으로 엉덩이를 받쳐들어 주인의 가슴으로 끌어안아 가슴과 가슴이 맞대게 한다.

3. 토끼와 친해지기

토끼는 강아지처럼 부르면 절대 오지 않고 무시한다. 이름을 알아듣는 데 오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먹이나 간식을 줄 때 이름을 불러주며 다른 손으로 머리를 쓰다듬는 방법을 이용해 보자. 토끼는 주인의 손 냄새로 주인을 알아본다고 한다.

4. 스트레스에 약하다

토끼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염에 걸릴 수 있다. 외상, 감염증, 기후의 변화, 먹이의 변화, 세력권의 문제소음 그리고 장거리 여행 등이 모두 스트레스. 서로 지배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한 마리씩 따로 키우지 않으면 서로 세력다툼을 하는 경향이 있다.

5. 토끼는 보호가 필요한 약골

뼈가 가늘고 약하기 때문에 조그만 충격에도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방목해 키우기보다는 케이지에 넣어 얌전하게 기르는 것이 안전하다고. 토끼의 고름은 잘 낫지 않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상처가 나지 않도록 잘 보살피는 것이 좋다.

덧붙여서...

수명 : 보통 7년에서 10년 정도. 종에 따라 다르지만 교미를 시킬 경우는 5∼7년으로 줄어들고, 교미를 시키지 않으면 10년까지 산다.

먹이 : 건초와 사료 권장. 토끼의 먹이는 당근이라고 생각해 채소만 먹이면 영양부족으로 탈수가 될 수 있다. 단, 채소는 물기를 제거해 사용한다. 어린 토끼에게는 당근을 주어서는 절대 안 된다.

좋아하는 음식 : 당근, 양배추, 호박, 삶은 감자, 오이, 양상추, 사과, 바나나, 딸기, 포도, 토마토, 귤, 참외, 수박, 민들레, 냉이, 별꽃, 질경이, 칡 잎, 아카시아, 토끼풀 등

싫어하는 음식 : 파, 양파, 초콜릿, 땅콩, 옥수수, 후추, 버섯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