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중국어 병음입력기(QQ병음입력기)로 중국어의 번체 간체 전환하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

중국어 병음입력기(QQ병음입력기)로 중국어의 번체 간체 전환하는 방법

선비마을 2014. 7. 13. 23:56
중국어 병음입력기(QQ병음입력기)로 중국어의 번체(繁體) 간체(簡體) 전환하는 방법

중국어를 쓸 때 중국대륙은 간체를 쓰니 대륙의 중국인들과의 소통은 문제없겠지만 가끔 대만이나 다른 지역의 중국인들과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주고받으려면 번체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또한 한문으로 문서를 작성할 때도 중국어 병음만 알면 되니 한글에서 일일이 한자로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없다. 중국어 입력기는 구글한어병음입력기(谷歌拼音输入法)나 소고우병음입력기(搜狗拼音输入法), 화우병음입력기(华宇拼音输入法)도 있지만 중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중국어 병음입력기는 역시 QQ메신저로 유명한 텅쉰(騰訊)의 QQ병음입력기(QQ拼音输入法)일 것이다. 여기에서 그 동안 가장 편리하게 써왔던 QQ병음입력기의 설치와 중국어의 번체 간체 전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QQ병음입력기(QQ拼音输入法)설치하기 

여기 
(QQ输入法)으로 가서 QQ병음입력기(QQPinyin_Setup.exe)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위의 빨간네모칸의 버튼을 누르면 
 QQ병음입력기(QQPinyin_Setup.exe)를 컴퓨터에 내려받을 수 있다.
 컴퓨터에서 내려받은  QQPinyin_Setup.exe파일을 설치하면 된다.


아래처럼 실행을 누르고 차례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마지막으로 완성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된다.

2. QQ병음입력기(QQ输入法) 중국어 번체(繁體) 간체(簡體) 전환방법

 중국어를 쓰는 사람이라면 한국어↔중국어로 상호전환하기 위해서는 Shift+Alt키를 누르는 것은 누구나 알것이다. 하지만 중국어병음입력기에서 중국어를 쓰다가 간체나 번체로 어떻게 전환하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을 줄로 안다. Shift+Alt키를 눌러보면 작업표시줄의 입력도구가 한-중-영으로 차례로 변하는데 입력도구하단의 작은 화살표에 마우스를 대보면 옵션이 나타난다. 


화살표를 클릭하여 설정옵션으로 들어간다.


여기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에서 中文- QQ拼音输入法(QQ중국어병음입력기)를 선택하여 속성을 누른다.
 

 
QQ병음입력기의 속성의 기본설치에서 중간쯤에 보면 간번체(简繁体)에 대부분은 간체모드(简体模式)으로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번체를 써야 할 때는 이것을 번체모드( 繁体模式)으로 선택하고 하단의 확정(确定)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된다.

  그런데 수시로 간체와 번체로 바꾸어 쓰려면 이 방식은 상당히 불편하다. 오히려 단축키를 이용한 간체(简体)번체(繁体)상호전환방식이 훨씬 더 편리하다.

 
QQ병음입력기의 속성의 두번째에 있는 키보드설치(按键设置)를 눌러서 기타 키보드(其他按键)의 세번째에 있는 간체/번체전환(体/繁体转换)에 체크해 주고 확정(确定)을 눌러 저장하면 중국어 입력상태에서 Ctrl+Shift+F만 눌러주면 수시로 간체(简体)번체(繁体)로 바꾸어 입력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