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크롬 ssl 오류 해결법] 윈도우 XP에서 구글 크롬 ssl 보안인증서 설치 오류로 사이트 접속이 안될 때 본문

생활정보

[크롬 ssl 오류 해결법] 윈도우 XP에서 구글 크롬 ssl 보안인증서 설치 오류로 사이트 접속이 안될 때

선비마을 2014. 8. 5. 18:02
[크롬 ssl 오류 해결법] 윈도우 XP에서 구글 크롬 ssl 보안 인증서 설치 오류로 사이트 접속이 안될 때
이전에 익스플로러8(Internet Explorer 8)을 쓸 때는 괜찮았는데 구글 크롬(Chrome)으로 바꾸고 나서는 몇 몇 사이트에 접속하면 ssl 연결 오류가 뜨면서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었다. SSL보안인증서 설치오류로 연결할 수 없는 대표적인 곳을 몇 몇 예로 들면 트위터(https://twitter.com/),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https://wordpress.com/wp-login.php)강남구 전자도서관 로그인 페이지(https://ebook.gangnam.go.kr/member/member_login.asp), 정보화마을 로그인페이지(https://secure.invil.org/login/PhLogInCtrlDomain.jsp),  엔하위키 미러(mirror.enha.kr/) 등에 접속하려면 SSL오류가 떠서 전혀 로그인도 안되고 접근조차 할 수 없었다. SSL오류라는 아래와 같은 익숙한 페이지를 자주 볼 것이다. 

 위와같이 “SSL 오류”. “실제 ebook.gangnam.go.kr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SSL 오류”. “현재 문제가 발생하여 ebook.gangnam.go.kr 보안 연결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라고 떴다. 그래서 더보기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나왔다.


이와같이 기술적 세부정보를 보면 'Chrome이 수신한 인증서 형식에 문제가 있습니다.'라고 나오는데 전혀 해결할 방법은 알 수 없었다.   사이트의 보안 연결(SSL) 사용 여부 확인은 아래 표를 보면 알 수 있다.
아이콘의미
Blank page icon 사이트에서 SS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SSL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와 같은 중요한 정보는 페이지에 입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물쇠 아이콘녹색 https Chrome에서 사이트 보안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사이트에 로그인하거나 페이지에 중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이 아이콘 있는지와 URL 도메인이 정확한지를 확인하세요.

사이트에서 확장 유효성 검사 SSL(EV-SSL) 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 조직 이름도 아이콘 옆에 녹색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알림 아이콘 노란색 https 사이트에서 SSL을 사용하지만 Chrome이 페이지에서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를 발견했습니다. 이 페이지에 중요한 정보를 입력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는 페이지의 모양을 변경하려는 사람에게 허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알림 아이콘 빨간색 https 사이트에서 SSL을 사용하지만 Chrome이 페이지에서 매우 위험하고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를 발견했거나 사이트의 인증서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중요한 정보를 입력하지 마세요. 잘못된 인증서 또는 https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는 누군가가 사이트 연결을 간섭하려고 시도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SL보안, SSL설치, SSL인증서, 구글 인증서오류, ssl 연결 오류, 크롬 보안오류, 크롬 인증서, 익스플로러 인증서 오류, 보안인증서 오류가 있는, 크롬 인증서 오류, 보안을 위해 internet 크롬 보안설정 등으로 검색해서 다른 블로그에 나와 있는 대표적인 해결책들인 시간 설정변경이나 마이크로소프트 Fix it 설치등으로 해봤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다. 분명 원인이 다른 곳에 있는 것 같았다. 강남구전자도서관의 담당자에게도 물어보니 내부에 보안설정이 강화되어 크롬으로 접속이 안되는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다. 그래서 뚜렷한 해결책을 알 수 없어 고민을 하다가 우연히 윈도우XP를 다시 깔면서 서비스팩3을 설치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Microsoft Windows XP 다운로드 센터에 들러 Windows XP 서비스 팩 3 네트워크 설치 패키지(315MB)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https://wordpress.com/wp-login.php)로 들어가 보았다. 


그랬더니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로그인 페이지로 접속이 되는 것이었다. 나머지 트위터나 강남구전자도서관과 정보화마을로그인페이지, 엔하위키 미러에도 똑같이 접속이 가능했다. 그동안 Windows XP 서비스 팩 2로만 접속을 하려면 보안이 취약해서 인지 연결이 안되었는데 Windows XP 서비스 팩 3을 깔고 나서는 크롬에서도 SSL  보안인증서 오류는 나타나지 않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