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냉장고 관련정보 본문

생활정보

냉장고 관련정보

선비마을 2014. 10. 15. 15:19


1. 냉장고 정보



■ 냉장고란 무엇인가?

냉장고란 냉매인 프레온이 증발기 속에서 기화될 때 저장실 내의 열을 기화열로 흡수하여 냉각시키며, 외부에서는 반대로 액화하여 흡수한 열을 발산한다. 이러한 작용이 전동기에 의해 반복되어 저장실 안의 온도는 일정한 저온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95년이후에는 프레온 가스 대신 대체냉매인 NO- CFC물질을 사용한다. 이 냉장고의 구조는 냉동기 · 저장고 · 운전제어장치로 되어 있다.

①냉동기는 냉매(冷媒)를 압축 · 순환시켜 냉장고 내의 열을 흡수하여 외부로 발산시킴으로써, 냉장고 안을 저온으로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②저장고는 식품을 넣는 용기(容器)로써, 냉동기에 의해 냉각된 내부 온도가 상승하지 않도록 외기(外氣)와 차단하기 위해, 내부상자와 외부상자 사이에 단열재가 들어 있다.
③운전제어장치에는 온도조절기와 서리제거장치가 있다. 온도 조절장치는 냉장고 안을 적당한 온도로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며, 그 온도는 수납(收納)하는 식품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5~7℃이다. 서리제거장치는 냉장고 문의 개폐(開閉)에 따라 침입한 외기 중의 수분이나, 냉장고 안의 식품에서 증발한 수증기 등이 서리가 되어 증발기에 부착한다. 그런데 서리가 많아지면 냉각력이 저하되므로 제거해야 한다. 서리제거 장치는 서리를 융해(融解)하는 장치며, 자동식 · 다이얼식 · 누름단추식 등이 있다.


■ 냉장고의 원리

알콜을 손에 바르면 시원하게 느껴지거나, 여름에 물을 뿌리면 주위가 시원해지는 이유는 알콜이나 물이 증발하면서 주위의 열을 빼앗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것이 냉장고이며, 냉장고는 증발하기 쉬은 냉매가스(R134a)가 PIPE 내부를 순환하면서 냉각기에서 열교환을 통해 더운 실내 공기를 배출하고 차가워진 공기를 실내에 주입 냉장고 안을 시원하게 해 주는 것이다.
● CYCLE 순환
COPM → 보조응축기 → CLUSTER PIPE → HOT-PIPE → 드라이어 → 모세관 PIPE → 냉장실 냉각기 → 냉동실 냉각기 → 섹션 PIPE → COMP


■ 냉매 GAS에 관하여...


1. 냉매 GAS란?
가. 증발하기 쉬운 액체로서 냉동 장치에서 냉동 CYCLE을 이루면서, 저온부의 열은 고온부로 이동시키는 역할을하는 냉동 CYCLE의 동작 유체를 말한다

2. 냉매 GAS의 조건
구분 열 역학적 특징 물리 화학적 특성 안전 및 환경적 특성
특성 1. 증발 압력이 우수 할 것
2. 낮은 응고 온도를 가질 것
3. 상온보다 높은 임계온도를 가질 것
4. 대기압 이상의 저온 증발압력을 가질 것
5. 낮은 응축 압력을 가질 것
1. 높은 냉매 증기의 전기 저항을 가질 것
2. 우수한 열 전달력을 가질 것
3. 적절한 윤활우 용해서을 가질 것
4. 낮은 흡습성을 가질 것
5. 화학적 안전성을 가질 것
1. 인화 폭발성이 없을 것
2. 독성 및 자극성이 없을 것
3. 냉동,냉장 품에 대한 손상이 없을 것
4. 환경에 대한 친화성을 가질 것

· 용어의 정의
- 대기압 : 공기의 무게에 해당하는 압력(단위 : 1기압 = 760mmHg, 1013hpa)
- 임계온도 : 기체상(氣體相)에서 액체상(液體相)으로 상전이(相轉移)가 이루어지는 온도점.

3. 냉매 GAS의 비점(끓는점)
  R-12 R-134a
비등점 -29.79℃ -26.2℃
응고점 -158℃ -108℃

4. 압력 비교
  평형시 압력 가동시 압력
저압부 5.6kgf/㎠ 0.1kgf/㎠
고압부 5.6kgf/㎠ 18kgf/㎠


■ 냉매와 오존층과의 관계


1. 오존은?
지구상의 오존은 지역 및 고도에 따라 다양하게 분포 되어있으나, 그 대부분이 12 ~ 25km 사이에 있는 성층권이 층을 형성하고 있고, 이를 오존층이라고 한다. 그 오존층의 양은 수 PPM밖에 되지 않지만 태양으로부터 해로운 자외선을 흡수하여 막아주고, 또한 성층권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 시켜 주는 열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2. 오존층이 파괴되면?
오존층의 파괴는 태양으로부터 자외선을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체에는 피부암이나 백내장을 유발 농작물 수확의 감소, 해양 플랑크톤의 사면, 플라스틱 제품의 노화 등을 일으키며, 성층권의 온도 분포는 오존에 의한 태양 복사의 흡수 량과 오존, 이산화 탄소, 그리고 수증기에 의한 대기 복사의 방출량 사이에 복사평행이 유지 되는데, 오존층이 감소하므로서 이복사 평행이 바뀌어 기존의 대기 순환을 변형시키거나 지상의 온도 상승을 유발 시킨다. 따라서 해수 온도는 상승하여 기후나 기상이 혼란이 되고, 열대성 저기압의 발생이 증가하고, 폭염, 폭우 등의 지구 기후형태의 붕괴되는 온실 효과를 일으키게 된다.

3. 냉매 GAS가 왜 오존층을 파괴하는가?
프레온 가스는 매우 안전하기 때문에 낮은 대기권에서는 분해 되지 않으며 성층권까지 수송된 후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어 오존 파괴의 촉매자로 작용하는 염소 분자(CI)를 방출하게 된다. 오존층이 파괴된 후 염소는 재생되므로 하나의 염소 분자는 수천에서 수십 만개의 오존을 파괴할 수 있다.


■ 냉장고의 기능은?                                               ※ 모델에 따라서 일부 기능이 없을 수 있습니다


1. 파워냉동/냉장
식품을 빨리 차갑게 해 주는 기능으로 파워냉동 버턴을 누르면 램프가 켜지면서 작동이 되고, 그만 두려면 패워냉동 버턴을 다시 누르면 꺼진다 (일정시간 동안 연속운전하다 자동으로 꺼지면 고장이 아닙니다)

2. 냉동/냉장실 온도조절
냉동실은 약에서 강 ,또는 -17℃ ~ 25℃, 냉장실 약,중,강 또는 0 ~ 5℃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음식의 량에 따라 온도설정을 달리할수 있다.

3. 자동제빙 기능
수도관과 정수필터에 연결된 호스에서 물이 자동으로 공급되면서 제빙기가 자동으로 동작하면서 얼음을 만들어 2시간30분 ~ 3시간 간격으로 얼음을 만들어 얼음 저장통에 보관함

4. 정수필터 기능
수돗물에 들어있는 염소나 냄새, 불쾌감을 주는 맛등 사람에게 좋지않은 물질을 걸러주는 기능으로 정수필터의 여과제는 활성탄으로 만들었으면 물속에 있는(용해되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 물질(유기물)만 없애줍니다
·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은 통과시켜 줌

5. 얼음 선택기능(각얼음/조각얼음)
얼음 선택버턴을 눌러 표시등이 켜지면 각얼음/조각얼음 중 선택된 얼음을 얻을수 있습니다.

6. 문 열림 경보기능
냉장고 문이 15도 이상 열린 경우 2분 후에 경보음이 1분마다 약 10초씩 울려 문이 열려 있음을 알려주는 문단속 기능입니다.

7. 잠금버턴 기능
잠금 버턴을 눌러 표시등이 켜지면 파워냉동, 파워냉장, 냉동실 온도, 냉장실 온도 조절버턴이 동작되지 않습니다. 버턴을 다시 누르면 잠금이 해제됩니다.

   2.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 전원 및 설치


● 헐거운 콘센트나 손상된 전원 플러그 및 코드는 사용하지 마세요

    - 감전 및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코드부분을 당겨 뺴거나 젖은 손으로 전원플러그를 만지지 마세요

    - 감전 및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전원코드를 무리하게 구부리거나 무서운 물건에 눌려 파손되지 않도록 하세요

    - 감전 및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천둥, 번개가 치거나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플러그를 뺴 주세요.

    - 감전 및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설치할때


● 습기, 먼지가 많은 곳, 물(빗물)이 튀는 곳에 설치하지 마세요

    - 감전 및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촛불,담배불 등을 냉장고 위에 올려 놓거나 열기구와 가깝게 설치하지 마세요

    -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사용 및 청소


● 냉장고 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내부 식품을 아무렇게나 보관하지 마세요.

    - 문을 열고 닫을때 떨어지면 다칠 수 있습니다.

● 냉장고 내부 건조를 위해 드라이기를 사용하거나 냄새제거를 위해 촛불을 넣어두지 마십시오.

    -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병이나 유리 종류를 냉동실에 넣지 마세요

    - 내용물이 얼어 깨지면 다칠수 있습니다

● 물을 직접 뿌려 청소하거나 벤젠,신나,락스 등으로 청소하지 마세요

● 전원플러그의 핀과 접촉부분에 먼지,물등이 묻어 있으면 잘 닦아 주세요

    - 감전,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기타


● 함부로 분해,수리,개조하지 마세요.

    - 수리할 필요가 있을때는 서비스센타로 연락하세요.

● 가연성 스프레이,불에 잘타는 물질등을 냉장고와 가까운 곳에서 사용하거나 보관 하지 마세요

    - 폭발,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가스가 샐때는 냉장고나 전원플러그를 만지지말구 즉시 환기시키세요

    - 불꽃을 일으키면 폭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냉장고에서 이상한 소리, 냄새, 연기가 나면 즉시 전원플러그를 빼고 서비스센타로 연락하세요

    - 감전,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냉장고 위에 물이 담긴 그릇,약품,작은 금속류등을 올려놓지 마세요

    - 냉장고 안으로 들어가면 감전,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 어린이가 문에 매달리지 못하도록 하세요

    - 냉장고가 쓰러지거나 문틈에 손이 끼면 다칠수 있습니다.

   3. 설치방법


■ 설치장소


● 햇볕이 내리쬐지 않는 곳에 설치 하세요

● 열기, 습기가 없는 곳에 설치 하세요
●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설치 하세요
● 면명,뒷면 5cm,윗면 10cm이상 사이를 두고 설치하세요

● 수도 연결이 용이한 곳에 설치 하세요


■ 높낮이 맞추기


● 조절다리를 좌우로 돌려 높낮이를 맞추세요
- 높낮이가 맞지 않으면 소음,진동의 원인이 되거나 문 두개의 높이가 차이가 날수 있으며, 냉동,냉장이 잘 안될수도 있습니다.

● 냉장고의 수평을 맞추기 위하여 조절다리를 조정시 냉장고 전면이 후면보다 너무 높게 조정되면 냉장고 문을 열때 힘이 들수 있으니 조절다리 높이조정에 주의 하십시오.
- 냉장고의 문이 자동으로 닫힐 수 있도록 전면을 약간 높게 하세요


■ 냉장고 문 높이 조절


● 지펠 냉장고의 문 높이가 좌우 차이가 발생하면......


● 냉장고의 문을 열고 조절부위를 아래와 같이 조절하여 문의 높이를 맞추어 주십이오.




■ 접지


● 전기 누전이나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 접지해 주세요
- 접지선을 구입하려면 서비스 센타로 전화하여 물어보세요

· 콘센트에 접지 단자가     · 콘센트에 접지단자가 
  있는경우                        없는경우

· 접지 해서는 안되는 곳

■ 전원연결


● AC220V 전용콘센트에 전원플러그를 꽂으세요.

    - AC110V 지역에서는 220V 승압트랜스로 승압시켜 사용 해야 합니다.
      (용량 2KVA)
    - 설치후 10분이내에 전원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품보관


● 전원플러그를 꽂고 2 ~ 3시간 정도 지나 냉장고 안이 차가워진 후 식품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 설치한 초기에 냉장고 내부 플라스틱 고유의 냄새가 날 경우가 있으나 냉장고를 가동시키면 
      없어집니다.

   4. 고장신고전 살펴볼 사항

냉동/냉장실 온도조정은 어떻게 하나요?
1) 냉동/냉장 온도조절위치는 제품 출하시 "중"으로 선정되어 있으므로 설치후 고객님이 원하시는대로 조정하면 됩니다.
2) 중 → 중강 → 강 → 약 → 약중 순서로 전환하여 원하는 온도를 설정합니다.
3) 중에서 내용물이 추가되어 많아지면 온도를 "중강" 또는 "강" 으로 전환 해주고 량이 적을 경우 "약중" 또는 `약` 으로 설정하여 사용 하십시오
파워냉동/파워냉장이 저절로 꺼져요
1) 파워냉동/파워냉장을 선택시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OFF되며, 온도조절은 이전 설정위치로 자동 복귀합니다.
2) 파워냉장 : 냉장실의 온도가 현재 온도에서 4.0℃가 내려가면 시간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OFF되며, 이전 설정위치로 자동으로 복귀합니다.
냉동/냉장 기능이 안되는 것 같다
1) 집안에 전등불이 켜져 있는지, 누전차단기가 내려 갔는지를 확인하여 주세요
2) 110V 전원일 경우 승압트랜스의 출력전압이 정상으로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3) 전원코드는 꼽혔는데 가동이 안되면 냉장고 코드를 빼고 다른 전자제품을 콘센트에 꼽아 동작상태를 확인하고, 콘센트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주세요. 그래도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는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보관식품중 아이스크림이 녹는다
아이스크림은 보관온도가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 표시된 적정 보관온도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보통의 경우 -16℃입니다)
1) 온도조절기를 "약"이나 "중"에 놓고 사용 한다면 "강"위치에 맞추어 사용 하십시오.
2) 냉동식품을 너무 과다하게 보관하면 냉기순환이 안되어 온도가 약해집니다.
3) 보관위피는 냉동실 문에 위치한 다용도칸보다는 냉동실 하단 선반에 넣어사용하세요.(사용설명서 참조)
냉장실 보관식품이 언다
1) 온도조절기는 계절 및 식품의 량에 따라 조절이 가능 하므로 "중"이나 ''약"으로 재설정하여 사용 하십시오.
2) 차가운 냉기가 나오는 주위에 음식물을 보관하면 음식물이 얼 수 있으므로, 수분이 많은 두부,수박,야채,과일은 앞쪽으로 보관하여 주세요
3) 주위온도가 5℃ 이하일 경우에는 냉장식품이 얼 수 있으므로, 설치 장소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요즘 냉장실이 너무 약하다
1) 냉장식품이 많거나 계절에 따라 약하다 느낄 때는 ''강"으로 맞추어 사용 하십시오.
2) 냉장식품을 과다하게 보관하면 냉기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온도가 약해지게 되므로 냉장실의 음식량을 조절하여 주십시오.
3) 주위온도가 5℃ 이하 이거나, 햇볕등 직사광선을 받거나 가스렌지등 열기구 가까이 있는지 확인하여 주세요.
4) 뜨거운 식품을 식히지 않고 곧바로 넣지는 않았습니까?
디스펜서 물 안나와요.
1) 냉장고 정수필터와 연결된 수로관 밸브가 잠겨 있는지 확인하시고, 밸브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주세요.
2) 수로관밸브를 확인후 워터레바를 2 ~ 3분 가량 누른 상태에서 냉장실내에 있는 물통(1.2리터)에 물이 가득 차야 나옵니다.
3) 기존에 사용중인 정수기 중 수압이 낮은 정수기(위에서 아래로 물이 흐르는 정수기)는 가압펌프를 필히 설치하셔야 물이 나오게 되며, 가압펌프가 고장이 났을 경우에도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가압펌프 확인)
얼음 정지시에는 각 얼음이 안나와요?
1) 얼음 선택 버튼을 정지시켜 놓으면 자동 제빙기가 얼음 만드는 기능은 중지되나 이미 만들어져 얼음박스에 저장된 얼음은 조각얼음으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정수필터에 대하여......
내장형 Aqua-Pure 필터는 미국 국가위생협회(NSF)로부터 공식 인증 받은 정수필터입니다(CUNO사의 정수필터)
1) 허용수압 : 125psi ( 8.6Kg/㎤ ), 허용온도 : 100F F℃ ( 38℃ ), 용량은 ( 1500gaiion ) 교환주기는 6개월 정도입니다.
2) 용도 : 수돗물의 속의 부유물인 (녹.염소.유기물.불쾌한 맛.냄새)를 제거하고 물 속의 미네랄 등은 통과시키고, 항균 효과로 미생물 증식을 억제함
3) 냉장실 내의 뒷벽에 장착되어 시원한 물 공급및 위생성을 향상시킵니다.
4) 정수기 교환이 필요할 경우는 가까운 서비스센타로 연락하시면 서비스 기사가 방문하여 교환해 드립니다(정수필터 비용은 고객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간헐적으로 뚝뚝/딱딱 소음이 나는데 왜 그런가요?
냉장고 안이 차가워지거나 문을 여닫았을 때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여러 부품들이 늘어나거나 줄어 들 때, 자동 성에 제거 장치가 작동할 때 "뚝","딱" 소리가 날수 있으며, 냉장고 내부의 압축기나 냉각펜을 가동시키기 위해 전자 제어창지(릴레이)등이 작동할 때 전기가 끊어지거나 연결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이는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십시오.
꼬로록/칙칙소음 물 흐르는 소리가 나요.
냉동실과 냉장실 냉각 파이프에 냉매가스가 흐르면서 압축기 정지시 또는 운전이 시작 될 때 꼬르륵 소리,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릴수 있습니다.
이는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십시오.
냉장고에서 웅 하는 소리가 들려요.
냉장고의 압축기와 모터가 돌아갈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특히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열거나, 주위 온도가 올라갔을 경우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압축기와 모터가 동시에 돌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냉장고 설치장소에 따라 벽면에 반사되어 웅하는 소리가 들릴수 있습니다.
이는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십시오.
냉장고에서 시계소리 또는 멜로디 소리가 들려요
냉장고밑 바닥부분에 유아용 장난감(멜로디폰등)이나 시계 등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꺼내 주세요
드르륵, 덜커덕, 웅 하는 소리가 들려요
냉장고 운전시에는 압축기가 고속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운전을 시작 할 때나 끝날 때 "덜커덕","드르륵","웅" 하는 소리가 납니다.
이는 자동차와 비교해 보면 처음 시동을 걸때 소리가 크게 나지만 차츰 소리가 적어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동을 끌때도 "드르륵" 하고 순간적으로 멈추는 것과 같은 소리입니다.
이는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십시오.
냉장고 구입후 처음 설치시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구입후 처음으로 냉장고를 운전시켰을 떄는 냉동실이나 냉장실 온도가 높기 때문에 압축기 및 모터가 온도를 빨리 낮추기 위해 고속으로 회전함에 따라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냉동실 및 냉장실의 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고, 설치조건이 안정되면 소리는 점차적으로 적어집니다.
문이 열려 있어도 경보음이 안나요
1) 문이 살짝 열려 있을 경우에는 문 열림상태를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보음이 울리지 않습니다.
2) 경보음이 정상적으로 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문을 열고 2~3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경보음이 날 것입니다.
초기 설치한 냉장고에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1) 냉동실, 냉장실이 차거워지기 전에 음식물을 넣으시면 냄새가 베어들기 때문입니다.
2)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물에는 냄새가 강한 음식물이 많아 장기간 보관하고 유통과정을 거치면서 내부의 여러가지 프라스틱 부품들의 화학성 냄새가 남아 있기 때문에 초기 구입을 하면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3) 냄새가 날수있는 내부 부착물 테이프류는 제거한 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4) 참고로 초기 가동후 2시간 후에 음식물을 보관하는 것도 냄새를 방지할 수 있는 지혜입니다.
냄새 방지를 위한 일상관리는 이렇게 해야 합니다
1) 선반이나 병꽂이 등에 음식물이 흘러 내린 경우 곧바로 청소를 깨끗이 하여 냄새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정기적으로 고내 내용물을 꺼내고 고내를 깨끗이 청소 해야 합니다.
3) 세척시는 냄새가 강한 세척제(락스,알코올)등을 사용치 말아야 하고 과일류 세척용 세제를 이용 깨끗이 청소를 해야 합니다. 
4) 프라스틱 용기는 자주 세척하여 뚜껑을 반드시 덮어 사용합니다.
5)음식물중 냄새가 심한 음식(김치류등)은 랩으로 밀봉하여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6) 냉장실 온도조절 위치는 중강/강위치로 전환하여 사용을 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세가 많이 나와요
전기요금은 사용량에 따라 누진제 적용으로 가정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1. 냉장고의 소비전력량 표기방법
냉장고 소비전력량(월간소비전력량) 표기는 KSC9305에 준하여 시험을 실시하며 "한국공업진흥청"에서 월간소비전력량(KWh/월)등급 및 표기치를 인증 받아서 냉장고에 소비전력량 등급 및 표기치를 소비자가 잘 보일수 있도록 라벨을 부착하여 표기토록 되어 있음.

2. 냉장고 소비전력량 산출방법
주위온도 30±1℃, 습도75% 조건에서 냉장고를 가동한 동안 개폐를 하지않는 상태로 1일 소비전력량(KWh/일) 산출하여 365일로 계산한 다음 12개월로 나눈 값으로 표기토록 되어 있음

· 월간 소비전력량(KWh/월)  = Wd X 365일

12개월


※Wd : 주위온도30±1℃에 있어서 1일 소비전력량(KWh/일) 

·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안내 Web-site 
- www.Kepco.co.kr/cyber/cmain.html
냉장고를 사용후부터 전기세가 많이 나와요
1) 제품에 표기된 소비전력량 값은 한국공업규격 소비전력량 시험 규정에 준하여 산출된 값이므로 냉장고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냉장고내 내용물이 많을 경우 강쪽 방향으로 적은 경우 중정도로 전환하여 실용적으로 사용하면 전기세가 적게 나올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1등급으로서 기존 일반 냉장고와 달리 용량이 큼으로 전기료가 좀더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료는 누진제를 적용함으로 댁에서 사용하는 전기사용량에 따라서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냉장고 옆면, 측면부가 뜨거워요
1) 냉장고를 차갑게 해주고 열을 외부로 보내는 방열 파이프가 좌.우측면에 배열되어 있어 열전도에 의해 뜨거워지는 현상으로 고장이 아닙니다.
2) 냉장고의 압축기 운전이 정지된 시간에는 온도가 내려 갔다가 압축기가 재가동이 도면 다시 뜨거워지게 되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3) 특히 무더워 여름철에는 열의 방출량이 많아 온도가 높기 때문에 얇은 피부가 닿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냉동/냉장실 도아 다용도칸(병꽂이)은 어떻게 분리하나요?
1) 냉동실 냉장실 문의 내측 병꽂이를 두손으로 좌.우측 잡고 윗방향으로 들어올리면 분해가 됩니다.
2) 삽입시에는 병꽂이를 좌.우잡고 좌.우 걸림턱 부위에 완전히 밀착후 홈에 일치 시킨다음 아래로 눌러 내리면 삽입 완료됩니다.
냉동.냉장실 서랍이 잘 안 빠져요
1) 냉동.냉장 서랍을 빼낼 때는 손잡이를 잡고 전면으로 당기면서 걸리는 부분에 닿으면 앞부분을 들어 올리면서 잡아당기면 서랍이 빠집니다.
탈취기는 어떻게 빼면 되나요
1) 567.617리터의 경우 탈취기의 위치는 우측 그림의 화살표 부분을 들어 올리면서 앞으로 잡아 빼내면 카바와 함께 안쪽에 흙갈색의 탈취촉매가 나옵니다.

2) 650리터급 이상은 탈취기는 우측그림의 동그란 부분을 잡고 반대 방향으로 돌려 앞으로 잡아 당기면서 빼내면 됩니다.
냉장고 전면 바닥부 다리덮개는 어떻게 분리 하나요?
1) 다리덮개 분해는 덮개 전면부 3개의 나사를 +드라이버를 이용 좌측으로 돌려 빼낸 후 카바를 분해합니다.
2) 고정시는 덮개를 먼저 손을 이용 잡고 나사를 중간부터 드라이버로 우측으로 돌려 체결 후 왼쪽 또는 오른쪽 순으로 나사를 고정 체결을 합니다.
냉장고 와인걸이는 어떻게 분리 하나요?
1) 와인걸이는 공장 출하시에는 냉장실 도아 병꽂이 부분에 넣어져 있습니다.필요시에 고객님께서 냉장실 벽면의 고정걸이에 고정시켜 사용하시는데,분해는화살표부분의앞뒤부분을 잡고 앞으로 잡아 당겨빼내시면 됩니다.(결합은 분해의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냉장고를 후면 벽쪽으로 바짝 부쳐도 되나요 ?
냉장고 설치시 벽쪽으로 가까이 설치하면 통풍이 잘되지 않으므로 방열의 효과가 떨어져 냉동,냉장 온도가 높게 나올 수 있으므로 냉장고를 후면과 좌.우 벽면을 최소 5 ㎝이상 이격시켜 주어야 냉장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전기세도 줄일 수 있습니다.(사용 설명서 내용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5. 올바른 사용법


■ 설치,관리


냉장고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가스레인지와 같은 발열체로부터 떨어진곳에 응축기의 방열을 방해하지 않도록 벽 등으로부터 떨어지게 설치해야 한다.식품의 관리방법은 냉동식품이나 아이스크림 등은 직접 냉동실에 넣고,어육류(漁肉類)는 어육상자에 넣으며,또한 장기간 보존할 때에는 냉동실에넣어 동결시켜 둔다.야채류는 건조되지 않도록 야채용기 또는 비닐봉지에 싸서 넣어 두면 좋다.그리고 냉장고 안은 공기의 순환이 잘 되도록 식품 사이에틈을 주어 넣는다.냉장고의 손질은 외부상자 내부상자 부속품을 때때로 중성세제로 닦아내고,증발기에 부착된 서리 얼음은 칼과 같은 예리한 것으로 무리하게 제거해서는 안 된다.또한 증발기가 손상되어 냉매가 누설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 생활의 지혜


● 수분이 많은 식품(두부)은 냉장실선반 앞쪽에 넣는다

    - 차가운 공기가 나오는 안쪽에 넣으면 식품이 얼 수 있습니다.

● 뜨거운 식품은 식혀서 넣는다!

    - 전기료도 줄고 냉동,냉장도 잘 됩니다.

● 낮은 온도에서 상하기 쉬운 식품은 보관하지 않는다!

    - 바나나,파인애플,토마토등

● 적당한 사이를 두고 넣는다!

    - 차가운 공기가 골고루 퍼지지 않아 식품저장 효과가 떨어집니다.

● 뚜껑을 덮거나 랩을 씌워 넣는다!

    - 음식 냄새를 막아 줍니다.

● 과일은 씻어 넣고,생선은 작게 나누어 넣는 것이 좋다.

   6. 제품선택요령

● 냉장고의 놓을 위치를 생각합니다.
냉장고가 위치할 곳의 크기,즉 높이너비깊이를 충분히 고려해서 크기를 결정하십시오.또한 냉장고 문을 여닫을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의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냉동실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각자의 취향이나 동선을 고려하여 냉동실의 위치를 결정합니다.보통 냉장고들은 냉동실의 위치가 옆에 있는(side-by-side)모델,위에 있는 (top-mount)모델,아래에 있는 bottom-mount)모델 등 3가지 중의 하나입니다. 냉장고를 많이 쓰는 주부의 활동 반경을 고려하여 결정하면 좀더 편리한 냉장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 냉장고의 내부 용량을 확인합니다.
냉장고의 외부 용량만 체크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반드시 내부 용량이 어느 정도인지,자신에게는 맞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확인합니다.
에너지 소비효율은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 문 안쪽의 공간을 체크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이 문쪽 선반에 음료수를 보관하는데 만일 큰 사이즈의 음료수 병을 넣어두고자 한다면 그만큼 큰 선반(가드)가진 것을 고르셔야 하겠죠.

● 가정 내의 얼음과 물 소비량을 생각합니다.
물을 자주 먹는 경우 냉장고 문을 여닫게 되면 아무래도 전력소비가 크게 됩니다.
이럴 경우는 물 디스펜서와 자동 제빙기가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원하는 종류의 선반을 선택합니다.
냉장고 구매시 선택 품목 중에는 밀폐 유리 선반,높이 조절 선반,공간 조절 선반,전체 선반 (Full-Width),분리 선반,엘리베이터 선반,와인을 위해고정하거나 때어 낼 수 있는 선반 등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냉각방식,냉각속도를 체크합니다.
‘독립냉각 ’,‘10단 칸칸 ’하는 것들이 냉각 방식을 말하는 용어들입니다.냉각 방식에 따라 냉각속도가 차이가 나고 소비전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냉각방식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면 여러 회사 제품을 놓고 냉각속도를 비교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 소음 정도를 확인합니다.
소음 정도는 제품마다 dB로 명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물론 수치가 낮을수록 조용한 제품입니다.

● 품질 보증서와 A/S의 연장 계약 등에 대해 문의합니다.
A/S에는 어떤 사항까지 포함되는지,연장 계약은 가능한지 알아보고,에 따른 비용의 지불 여부도 확인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