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젖 말리는 민간요법 본문

생활정보15961

젖 말리는 민간요법

선비마을 2015. 10. 6. 20:00
젖을 먹이다가 직장관계등으로 젖을 말리려는데
약을 먹으면 가슴에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옛날 부터 내려오는 젖말리는 직효약은 다름아닌 식혜입니다.
아래는 안동식혜 만드는법입니다.

안동식혜

◎ 재료: 찹쌀 혹은 멥쌀 1.6kg, 엿기름 1kg, 무 반개, 생강200g, 고춧가루 약간 , 물(쌀 부피의 5-6배)

◎ 만드는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어 8-12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2) 엿기름은 10-12리터 정도의 물에 주물러 체에 받혀 건진 후 꼭 짜서 버리고 국물은 가라앉혀 윗물을 따라 놓는다.
3) 무는 채 썰거나 나박 썰기하여 찬물에 담궜다가 건져낸다.
4)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간다.
5) 불린 찹쌀은 건져 고두밥을 지은 다음 한 김 내보낸다.
6) 준비한 엿기름물은 30도씨정도로 따뜻하게 데워 고운 천에 고춧가루를 넣어 엿기름물에 붉게 물들인 다음 준비한 생강즙을 넣는다.
7) 항아리에 무를 넣고 고두밥을 얹은 다음 엿기름물을 부어 한번 젓는다.
8) 6시간 정도 따뜻한 곳에서 삭힌 후 밥알이 떠오르면 환기를 시키고 설탕을 넣어 저장한다.
9) 기호에 따라 밤채, 잣, 볶은 땅콩 등을 띄워 먹는다.젖을 마시며 직장 관계 등에서 젖을 말리고 싶지만 약을 먹으면 가슴에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옛부터 전해지는 젖 말리직효 약은 바로 감주입니다. 아래는 안동 식혜의 만드는 법입니다. 안동 식혜 ◎ 재료:찹쌀이나 멥쌀 1.6kg, 맥아 1kg, 무 반개, 생강 200g, 고춧가루 약간 물(쌀 체적의 5-6배) ◎ 만드는 법 1)찹쌀은 깨끗이 씻고 8-12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2)엿기름은 10-12리터 정도의 물에 주물러서 체에 받혀서 구원을 받은 뒤 꼭 짜서 국은 진정시키고 상류에 따른다. 3)적인 채 썰거나 나 박 조리하고 물에 담갔다가 건져내고 있다. 4)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간다. 5) 불린 찹쌀은 구조 고두밥을 세운 다음에 한 김 내보낸다. 6)준비한 보너 킬뭄루은 30도시 정도 따뜻하게 하고 깨끗한 천에 고춧가루를 넣어 욧킬뭄루에 붉게 물들인 다음 준비한 생강즙을 넣고 있다. 7)항아리에 무를 넣고 고두밥을 얹은 다음 욧킬뭄루을 넣어 한번 흔든다. 8)6시간 정도 따뜻한 곳에서 발효한 뒤 밥알이 떠오르면 환기를 시키고 설탕을 넣어 보존한다. 9)기호로 밤치에, 잣, 볶은 땅콩 등을 짓고 먹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