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해주는 공기 정화 식물들 본문

생활정보15961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해주는 공기 정화 식물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21. 09:09


최근 들어 화학물질을 기반으로 한 내장재나 가구, 카페트 등이 실내에 휘발성유기화합물들을 방출하게 되어 실내 공기질은 최악의 상태를 맞이하고 있다. 더욱이 현대인은 사회적, 문화적 생활방식의 변화로 인하여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점차적으로 길어짐에 따라 ‘현대인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은 실내 공기질(Indoor air quality)에 달려 있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실내 공기오염은 기분저하 뿐만 아니라 급성 또는 만성적으로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으며, 실내 공기오염 문제에 대한 대표적인 증상으로 빌딩증후군(sick building syndrome)을 들 수 있다.
빌딩증후군은 1983년 최초로 명명된 이래 하나의 독립된 질환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실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질병
에 대한 특별한 원인 제공 없이 나타나는 증상 등을 일컫는 말이다. 대부분의 경우 실내오염물질이 주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단순히 실내식물(주로 관엽 식물)을 거주지에 배치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실내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황야자(아레카 야자), 접란, 파키라, 네프로네피스, 스파티필럼, 벤자민 고무나무, 디펜바키아, 산세베리아, 관음죽 등이 공기정화식물로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도 식물 도입의 장점은 공기청정 기능과 기계적 장치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전혀 없고, 단지 미적, 조경적 차원뿐만 아니라 실내 온습도와 같은 물리적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우리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물을 통한 실내 환경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증산작용이 좋은 식물의 경우 실내면적의 약 5∼10%정도의 식물만 두면, 겨울철에는 습도를 20∼30%까지 높일 수 있으며, 여름철과 겨울철 각각 실내온도를 약 3°c정도 떨어뜨리거나 올릴 수 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잎이 많고 키가 1m정도 되는 식물을 컴퓨터 옆에 두고 접지할 경우 유해 전자파를 제거하는데 다른 어떤 기기보다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식물 자체나 원예활동은 단지 인간의 육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도 많은 영향을 미쳐, 식물을 볼 때 뇌파를 측정해 보면, 뇌
의 전두엽과 측두엽 부위에서 델타파가 감소되고, 알파파가 증가되어, 단순히 식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녹색식물의 존재는 혈압, 맥박, 심전도, 눈의 피로 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실내에 식물을 두면 실내에 흡착되어 있는 냄새를 없애고 음이온 발생, 소음 차폐효과, 다양한 원예활동으로 인한 체력 단련 등 다양한 이로움을 누릴 수 있다. 결국, 녹색식물을 바라보거나, 함께 생활하는 것은 심신의 건강예방과 치료에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다. 결국, 식물과 더불어 사는 삶, 이것이야말로 삶의 질(green amenity)을 높임과 동시에 건강 예방법인 것이다.

 벤자민 고무나무
벤자민 고무나무는 공기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이다. 잎이 많은 만큼 공기 정화 효과도 크고 난방기나 주방 조리 중 불완전 연소된 이산화황과 이산화질소도 흡수하는 식물이다. 사람이 많거나, 실내 가스/석유류를 사용하는 기기가 있는 곳에 (사무실)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티안텀
아디안텀은 실내의 상대습도가 최적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지표식물로 쓸 수 있다. 내음성은 강하나 상대습도가 높지 않으면 잎이 쉽게 말라비틀어지기 때문에 이 식물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식물주위의 상대습도가 높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상대습도가 매우 낮은 겨울철과 봄가을에 침실이나 거실에 두고 이 식물이 건조하지 않도록 스프레이를 하면 주위의 상대습도도 높여 매우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다.


 


 테이블야자
페인트, 니스, 이음새 처리에 사용한 본드, 합판 등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를 탁월하게 흡수한다. 분양받아 입주한 새 아파트, 처음 지은 새 집, 새롭게 리모델링한 아파트, 다시 꾸민 사무실에 두면 좋다. 개조한 집의 집들이 선물로 최고의 아이템. 또 불쾌한 냄새가 나는 신발장 위에 올려 두면 신발장의 냄새가 없어진다.



 


스파티필름
일정 온도만 유지되면 하얀색 꽃대가 일년 내내 올라오는 스파디필름은 매니큐어 제거제나 다른 뷰티 제품에 사용되는 화학물 아세톤, 새로 칠한 페인트에서 나온 공업용 아세톤을 흡수한다. 또 공기정화능력이 탁월하고 알콜, 아세톤, 트리클로로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이다. 내음성이 강한 스파티필름은 통풍이 잘 안 되는 화장실에 반드시 두어야 할 아이템. 적당한 장소를 추천하라면 욕실 변기 위와 화장대 옆을 들 수 있겠다. 특히, 이 식물은 SO2, No2와 같은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부엌에 두어도 좋다.


 
 잉글리쉬 아이비
새 커튼, 실내장식 용품, 깔개 등으로부터 나오는 화학적 발산물을 흡수한다. 공기 정화력이 뛰어나고 주요 공기오염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효과적이다. 음지와 양지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강한 식물이다.
추위에도 강해서 초보자가 키우더라도 잘 키울 수 있다. 덩굴성이어서 벽을 타고 자라며 행잉용으로 키우면 인테리어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다. 거실용으로 완벽한 식물이므로 행잉바스켓에 심어 거실 거튼 앞에 걸어둔다.



 

산세베리아
공기 청정 효과가 단연 탁월한 식물로 뱀같이 지그재그 무늬가 있어 ‘Snake Plant’라고도 불리는 다육질 식물로 빛을 아주 좋아한다. 보통 화분보다 30배 이상 음이온을 발생하기 때문에 집 안 곳곳에 두면 실내 공기가 맑아진다.
흙이 말라도 별 이상이 없어 겨울에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물을 주어도 잘 자란다. 따라서 아주 게으른 사람이 키워도 죽이지 못하는 생명력이 아주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다. 화분에 숯과 함께 키우면 더욱더 맑은 공기를 느낄 수 있으니 집 안 어디에라도 두기에 좋고 특히 아이방에 두면 좋다.


 
인도 고무나무
카펫이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를 흡수하고 머리를 맑게 한다. 잎이 넓어 공기 정화 작용이 뛰어나고 광합성도 매우 활발하게 하는 식물이다. 인도고무나무는 잎의 광택이 멋진 관엽 식물 중 기본적인 스타일이고 생장속도가 아주 빨라서 5년 정도 키우면 집안의 재산이 될 만큼 멋지게 자란다. 카펫이나 벽지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좋다.


 

 
 아레카야자(황야자)
실내 관엽 식물 중에 가장 대표적인 식물이라고 할 수 있는 아레카 야자는 증산작용이 많아 상대습도를 상당히 높일 수 있으며, 또한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을 흡수하고 담배 연기를 제거하는 데 뛰어난 기능성 식물이다. 넓은 공간에 다른 식물들과 함께 세팅해주면 아주 좋다. 이 식물은 거실에 두기에 적당하다.


 




 
관음죽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식물 중 단연 으뜸인 관음죽은 화장실 변기 위에 두는 것이 좋다. 물을 주는 것 외에 샤워 시 물이 뿌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관음죽은 음지 식물로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화장실에 두기 좋다. 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관음죽은 야자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다.



 

 

행운목
사무기기와 실내 장식 등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흡수하고 공기를 정화한다. 사무기기와 실내 장식이 많은 곳에 두면 좋다. 복사기, 프린터가 있는 사무실이나 실내 장식이 많은 매장, 거실에 두면 보기에도 좋고 공기정화에도 좋다.



 



 싱고니움
싱고니움은 실내공기에 함유된 모든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실내 화초 중 빛, 온도, 수분 등의 환경 적응력이 가장 뛰어난 식물이므로 어느 곳에 두어도 괜찮다.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될 때는 어항 속에서 기르는 수초(水草)로 이용되었다. 물이 많은 곳에서 잘 자라나 건조에도 강한 편이다.


 

 


 아글라오네마
유명한 영화 "레옹"에서 소녀 마틸다가 들고 다니던 식물로 일본에서는 영화가 히트하면서 같이 인기를 끌었던 식물이다. 공기정화 능력도 뛰어나며 생장 속도가 빨라 초보자도 잘 키울 수 있다. 어느 곳에서든 잘 자라기 때문에 빛이 거의 들지 않는 실내에서도 기를 수 있다


 


 


 거베라
사계절 구입 가능한 거베라는 플라스틱 소재의 쓰레기봉투나 종이 타월, 그 밖의 가정용 제품 등에서 새어 나오는 포름알데히드(무색유독의 수용성 기체)를 제거하기 때문에 주방에 두는 것이 제일 좋다. NASA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벤젠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한 식물이기도 하다.


 


 


크로톤 (별명:요셉의 옷)
빨간색, 노란색, 오렌지색 등 다양한 잎의 색이 매력적이고 성경에 나오는 인물중에 요셉의 옷이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화려한 색상을 자랑하고 있다. 여느 꽃에 뒤지지 않는 잎이 또 다른 분위기 연출에 도움을 준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있으며 베란다나 현관 입구를 장식하면 좋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