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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품 뽑히는 노하우5탄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9. 18:07

브랜드 SONY(소니)

제품 특징 시대를 앞서가는 새로운 발상과 창조력으로 각종 첨단 전자 제품을 개발해온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전자 그룹의 글로벌 브랜드.

배 경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무렵인 1946년 1월 모리타 아키오 (Morita Akio, 盛田 昭夫)와 이부카 마사루(Ibuka Masaru, 井深 大)에 의해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가 설립되었다. 1957년 소형 라디오를 개발하고 그 이듬해 기업 브랜드를 SONY로 바꾸었다.

브랜드 구조 소니는 기업 브랜드로서 개별 제품에 대하여 SONY와 함께 개별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기업 브랜드가 제품 브랜드를 보증하는 Endorsed 구조이다.

브랜드의 의미 'Sony'라는 이름은 두개의 단어로 만들어진 이름인데, 하나는 Sound, Sonic 과 같은 단어들의 기원인 라틴어『Sonus』와 Little son 이라는 의미를 지닌『Sonny』가 합쳐져, '끊임없는 창조를 위해 힘과 열정을 지닌 젊은 소그룹의 사람들'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창업 당시, 규모는 작은 회사이지만 패기있는 젊은이들의 집단이라는 역동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해 설 최초의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만든 회사로서 'Sony'라는 브랜드는 소리의 기원이 되는 라틴어 Sonus를 기본으로 하고 있어 라디오, 카세트 등과 같은 음향 제품에 잘 어울린다

또한 'Sony'는, 알파벳 문자를 기본으로 하는 어떤 언어로 읽더라도 '소니'라는 한가지 발음으로만 읽혀지도록 되어 있어서 발음하는데 있어서도 전혀 문제가 없고 편리하고 기억하기 쉬우므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손색이 없는 것이다.

브랜드 Nestle(네슬레)

제품 특징 글로벌 식품 브랜드

배 경 1860년대 유럽에서는 산모가 영양 부족 등으로 모유가 나오지 않아 아기가 성장을 못하거나 심지어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아 유아 사망률이 상당히 높았다.

스위스의 화학자이자 발명가인 앙리 네슬레는 이를 안타깝게 여기고 유아 사망률을 낮추기 위하여 아기들에게 엄마 젖을 대신해 먹일 수 있는 음식을 개발에 노력하였다.

그 결과1867년 모유와 비슷한 액체 성분에 영양요소를 추가로 넣은 대체 수유식품 ‘페린락테’가 개발되었고, 제네바 호반에 식품회사 네슬레가 설립되었다.

브랜드 구조 네슬레는 기업 브랜드로서 네슬레가 가지고 있는 많은 브랜드들을 모브랜드(Parent Brand)로서 보증해주는 대표적인 Endorsed 구조이다.

브랜드의 의미 네슬레의 설립자인 앙리 네슬레는 자신의 이름 'Nestle'를 Nest' (둥지, 보금자리)로 상징화해 회사 설립부터 기업 브랜드로 사용해오고 있다. 'Nestle(둥지)'라는 기업 브랜드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된 새들(어미새와 새끼새)과 둥지는 안전, 모성애, 애정, 자연, 가족, 전통'을 연상시킨다.

해 설 둥지(Nest)의 의미를 가지는 브랜드 네임과 어미새가 새끼새를 감싸는 둥지를 형상화한 로고는 '안전, 모성애, 애정, 자연, 가족' 등의 연상을 전달한다.

이러한 연상은 식품 (특히 초기의 유아식) 에서 가장 적절한 연상이었고 이는 Nestle의 기업이념을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브랜드 KODAK(코닥)

제품 특징 사진관련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글로벌 사진 및 필름 브랜드

배 경 최초의 사진이 세상에 선을 보인 것은 1827년 프랑스 사람에 의해서였다.

하지만 당시의 사진은 촬영을 위해 필요한 노광 시간이 최소 30∼40분에서 길게는 8시간씩이나 걸렸기 때문에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따라서 인물 촬영은 거의 하지 못했고 움직이지 않는 건축물이나 풍경 촬영이 고작이었 다. 또한 촬영 장비의 부피 또한 요즘의 전자레인지 크기보다 컸기 때문에 상당한 불편함이 따랐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한 사람이 바로 필름 업계의 제왕 이스트먼 코닥사의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먼(George East-man)이다. 1879년 당시 미국의 은행원이던 그는 평소 사진에 관심이 많았는데 보다 간편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실험에 몰두한 끝에 1883년에 최초의 휴대용 사진 필름을, 1888년에는 최초의 휴대용 카메라를 개발함으로써 본격적인 사진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브랜드 구조 코닥은 기업 브랜드이며 동시에 제품 브랜드이다.

Monolithic 구조.

브랜드의 의미 'KODAK’이란 이름은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먼의 작품인데 그는 K라는 알파벳이 소비자에게 강렬하게 인식되고 쉽게잊혀지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K라는 알파벳을 앞뒤에 붙여 KODAK이란 이름을 만들었는데 이름 자체에 특별한 의미는 없다. 코닥의 상징색인 노란색 또한 소비자의 눈길을 쉽게 끌 수 있다는 이유에서 채택되었다.

해 설 코닥이라는 단어는 조어(Coined Word)로서 특별한 의미는 없다. 그렇지만 코닥의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만의 기지가 돋보이는 네임이다. 그 당시만 해도 대부분의 사업의 창업자들이 회사나 제품의 이름을 창업자의 이름으로 따오는 것이 일반화되었지만 소비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K를 앞글자로 해서 새로운 이름을 만들었다는 것은 네임에 대한 통찰력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저두 네이밍 짓는것 사실 어렵답니다.^^

꾸준히 하다보면 감이 올거에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께요.

제 경우를 예 들어 보겠습니다.

엠파스 국어사전에서 특정 단어로 검색 해보심, 국어사전 단어 설명 | 국어사전 속담, 관용구 메뉴에

도 그 단어와 비슷한 단어가 쭈르륵 뜬답니다.

가령 복스럽다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확인해 보면..

근ː검―하다

근ː검―하다[형용사][여 불규칙 활용] 자손이 많아서 보기에 매우 복스럽다.

나붓―하다 [ 나붓이 ]

나붓―하다[―부타―][형용사][여 불규칙 활용] 좀 나부죽하다. ¶나붓하고 통통한 얼굴이 복스럽게 보인

다. (큰말)너붓하다. 나붓―이[부사].

길인 [ 吉人 ]

길인(吉人)[명사] 성품이 바르고 복스럽게 생겼으며, 팔자가 좋은 사람.

먹음―새

먹음―새[명사] 1.음식을 먹는 태도. 먹새. ¶먹음새가 복스럽다. 2.음식을 만드는 범절.

벙실 [ 벙실하다, 벙실벙실 ]

벙실[부사] 입을 조금 크게 벌리고 소리 없이 복스럽게 웃는 모양. (작은말)방실. (센말)뻥실. 벙실―벙실

[부사][하다형 자동사].

복상 [ 福相 ]

복상(福相)[―쌍][명사] 복스럽게 생긴 얼굴. 행복을 누릴 것으로 보이는 생김새. ↔빈상(貧相).

복―스럽다 [ 福―, 복스레 ]

복―스럽다(福―)[―쓰―따][∼스러우니·∼스러워][형용사][ㅂ 불규칙 활용] (얼굴의 생김새 따위가) 복

이 있어 보이다. ¶달덩이처럼 복스럽게 생긴 얼굴. 복스레[부사].

상서 [ 祥瑞 ]

상서(祥瑞)[명사] 복스럽고 길한 징조. 경서(慶瑞).

상서―롭다 [ 祥瑞―, 상서로이 ]

상서―롭다(祥瑞―)[―따][∼로우니·∼로워][형용사][ㅂ 불규칙 활용] 복스럽고 길한 일이 있을 듯하다.

¶상서로운 조짐이 보이다. 상서로이[부사].

―스럽다

―스럽다[―따][∼스러우니·∼스러워][접미사][ㅂ 불규칙 활용] 《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러한 느낌

이 있다’는 뜻의 형용사를 만듦. ¶다정스럽다./명예스럽다./복스럽다./사랑스럽다.

위와 같은 단어들이 추가로 뜨는걸 확인할수 있어요.^^;;

1. 네이밍 컨셉과 어울리는 단어를 생각해 본 후..

2. 사전으로 맘에 드는 단어를 선택하고..

3. 위에 말한 기법을 사용하여 좀 더 의미있고 세련돼게 단어에 멋을 주는 겁니다. 전 한문자나 단어의 어

미를 사용하여 네이밍 짓는게 더 수월하더군요. ^^;;

추가로 네이밍이 가지는 의미를 자세히 설명-국어사전이 크게 도움이 돼죠-. 여러개 응모하면 당첨될 확

률 또한 높겠죠!

제가 볼땐 네이밍 짓는 것은 글 쓰는 유형이 몇가지로 한정돼 있었답니다. 당첨된 글에 유형을 눈여겨 보

심 감이 올거에요.

행시나 네이밍류의 이벤트는 어느 정도 노하우가 쌓이기 시작하면 프로패셔널 부럽지 않답니다^^

네이밍 사이트 방문해 보면,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꽤 됩니다.

브랜드 로만손(Romanson)

제품 특징 전문적인 시계 및 악세사리 브랜드

배 경 로만손은 1988년에 창업하였는데 당시에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로만손 역시 초기에는 적은 자본과 경험으로 할 수 있는 주문자 생산방식인 OEM으로 출발했다. 그리하여 일본 기업으로부터 OEM 주문을 받아 수출을 시작했으나, 엔화가 급등하자 일본 바이어들은 채산성을 이유로 대만 홍콩으로 수입선을 바꿔버렸다. 졸지에 판로가 끊긴데다 쌓인 재고로 자금난을 겪던 로만손은 중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이득도 크고 직접 시장을 상대해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나갈 수 있는 자기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렇다 할 사업적 배경이 없었던 로만손으로선 모든 것을 단번에 잃을 수도 있는 도박과도 같은 모험이었다.

브랜드 구조 로만손은 기업 브랜드이자 제품 브랜드로서 로만손에서 만드는 모든 제품에 로만손을 사용하고 있다. 단일 브랜드구조(Monolithic 구조)

브랜드의 의미 로만손의 브랜드네임은 스위스의 마을 이름인 로만시온(Romancion)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 마을은 프랑스의 시계 기술자들이 전쟁을 피해 스위스의 산악지대로 피신해서 제2의 시계 공업단지를 조성하였는데, 이들 공업단지 이름중 하나가 바로 로만시온이다.

이 단어를 발음하기 편리하도록 로만시온을 로만손으로 뒷부분을 변형하여 지금의 로만손이 되었다.

해 설 브랜드명 로만손은 스위스의 유명한 시계 공업단지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시계산업의 대국인 스위스의 정밀한 시계 제조 이미지를 브랜드 네임에 전이시켜 고급스러우면서 고품질의 시계 제품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가 반영되었다. 이런 의도는 적중하여, 로만손이라는 브랜드는 세련된 이미지를 줄 뿐 아니라 외국어이지만 발음이 한국인에게 어렵지 않고 또한 외국인들에게도 무난하게 발음되고, 기억이 용이하여, 국제적인 브랜드로서 손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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