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PMP 블루핀 사용 가이드 - 레지스트리 초기화 블루핀 포멧 및 RESET 본문

PMP/DMB

PMP 블루핀 사용 가이드 - 레지스트리 초기화 블루핀 포멧 및 RESET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3. 2. 12:42

8.레지스트리 초기화 블루핀 포멧 및 RESET
-도움: 게으름뱅이님

=============================
레지스트리 초기화 이유
=============================
레지 초기화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램의 경우 레지스트리를 수정함으로서 시스템의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초보분의 경우엔 변경된 레지를 수정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그냥 쓰는경우가 계시는것 같더군요.

예를들어 .mp3 파일의 경우 기본 연결프로그램은 블루핀 오디오 플레이어 입니다.
그런데winampaq던가? 다른 플레이어던가 하여튼 mp3 플레이어를 블루핀에 설치 한 후 제거하면 나중에 .mp3 파일을 실행해봐야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다고 나옵니다.
이러한 경우엔 .mp3 에 관련되 레지를 수정하는것이 더 빠르지만 레지수정에 대한 두려움? 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런것 때문에 쉽게 선택하지 않으시더군요. 그래서 초보자분들의 경우엔 간단하게 레지초기화한 다음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시 깔라고 하는게 쉽더군요(대부분의 경우엔 문제없이 실행, phatpad및 몇몇 프로그램에서는 파일연결이 안되기에 다시 깔아야함)

그리고 어떤 설정을(저의 경우는 이것저것 시험해 본다고 레지를 수정을 많이 하다가....) 바꿨는데 그것이 잘못되서 시스템의 이상을 초래했다. 뭐 이런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엔 레지스트리에 관련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레지 초기화를 해주면 원래상태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게 블루핀에서 이상발생의 경우.(소프트웨어적인문제..)

1번 레지초기화를 해 본다.
2번 안전모드로 부팅후 Mass Storage 로 접속후 \windows\ 폴더를 삭제한 후에 펌업 파일에 있는 windows를 덮어 씌운후 리붓
2번은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했는데 \windows\startup에 복사된 파일때문에 오류가 생겨서 제대로 부팅이 안되는 경우에 씁니다. 초기 롬에서 기억나세요? 디오펜 깔았다가 스크린이 제대로 터치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있었죠?
그리고 windows 폴더에 시스템의 중요한 파일이 중복될 경우. 부팅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보통 부팅화면이 넘어가는 듯 하다가 바탕화면만 보이고 안넘어가는 경우 씁니다.

1번 2번을 해 주시면 기본적으로 win ce자체는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대신 프로그램들을 새로 깔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몇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파일들이 지워지기때문에.. 그래도 포맷보다는 훨씬 나은 방법일 겁니다.
포맷하고 시스템에 설치되어있는 롬과 똑같은 버젼을 다시깔아도 되긴하지만 잘못하다가는 시스템 사망....의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것이 좋죠..(S43과 P2 의 사망이 보통 롬을 잘못 업그레이드 했다던가 하는 이유인거 같더군요, 저같은 경우엔 N모델 P모델 롬으로 왔다갔다 해도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_-;)

=============================
레지스트리 초기화법
=============================
블루핀 전원을 끄고 조그버튼을 오른쪽으로 민 상태에서 블루핀의 전원을 켜주면,
여러가지 메뉴가 뜨게 될 겁니다.
그중에서 4번째 메뉴인 'Clear registry and Memory'를 조그를 이용해 선택한 다음에
조그버튼을 눌러주면 레지스트리가 초기화 됩니다.
이때 여러 응용프로그램의 설정같은것이 초기화 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해서 하세요.


=============================
블루핀 포맷법
=============================
이런저런 문제로 포맷을 하고싶다면(티노스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필요한 파일을 백업해 놓습니다.(백업은 중요성은 다 아시죠?)
일단 펌웨어 파일을 받고 압축을 풀어줍니다.(N 모델은 블루핀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Mappy 전체파일을 따로 받아놓습니다.)
롬을 업그레이드 해 줍니다.(롬업이 되어있으면 필요없음)
리부팅을 한 뒤 Mass Storage로 USB연결을 합니다.(블루핀 전원 연결도 될 수 있음 해주세요)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 Blufin이 보이면 우클릭후 '포맷'을 선택해줍니다.
이때 꼭!!!!!! '파일 시스템'이 'FAT32' 형식인지 확인하시고
'포맷 옵션'에 '빠른 포맷'에 체크합니다.(중요! 꼭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시작 단추를 누르면 포맷을 합니다.
포맷이 다 되었으면 종료하지마시고 펌웨어 압축푼 곳에 있는
'windows'폴더와 'program files' 'DRM' 'MTP'폴더를 블루핀으로 바로 복사해 줍니다.
(N 모델의 경우에는 맵피도 넣어주세요)
연결을 해제한 뒤에 리붓하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
RESET
=============================
RESET하는 방법은 위에도 언급이 있지만 블루핀 오른쪽 부분에 볼륨 업다운 하는 곳에 보시면 작은 구멍이 보이십니다
그 구멍이 리셋버튼입니다 리셋을 하고 싶으시면 그 구멍안에 뾰족한 물건을 넣었다 빼시면 됩니다^^;

리셋은 블루핀 자체가 갑자기 먹통이 된 경우에 쓰입니다.
리셋의 의미가 모든 설정의 초기화 한다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해서 그냥 강제종료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 붙어있는 리셋버튼하고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뭐 귀찮으시면 배터리를 빼도 되지만 역시 하드웨어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리셋하는것이 나을듯 합니다.
(저는 주변에 뾰족한 물건이 없어서 핀이 먹통되면 그냥 배터리 빼버립니다 ^^)

출처- http://www.bluworld.co.kr/Default.htm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