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붙박이장 선택 요령 본문

생활정보15961

붙박이장 선택 요령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28. 19:05

붙박이장 선택요령

붙박이장은 작년에 비해 10배 가까운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주거 공간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면서 가구에 대한 인간의 소유욕 역시 변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가구를 하나의 소유개념으로 생각했었지만 주거공간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면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이동할 때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붙박이장의 선호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선호도에 비해서는 붙박이장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기 일쑤다. 특히 부피가 크고 한 번 사면 쉽게 바꾸기가 힘들어서 사고도 후회하는 경우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첫째, 붙박이장 구입시 공간활용도를 살펴보아야 한다. 붙박이장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공간활용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붙박이장이라고 해도 공간활용면에서는 나름대로 차이를 갖고 있다. 따라서 붙박이장을 선택할 때는 방의 구조와 얼마나 조화롭게 배치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세밀하게 조사한 후 다른 가구와의 조화도 따져 보아야 한다.

둘째, 경제성과 재생 가능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붙박이장은 일반 가구처럼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생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도어에 이상이 있을 경우 도어만 교체할 수 있는지 등 경제적이고 재생적인 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는 도어의 형태와 종류에 따라 붙박이장 디자인의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특히 도어 소재의 선택은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인자가 된다. 또한 한 가지 색에 싫증을 느낄 경우 다른 색상으로의 변화가 가능한 지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는 것이 좋다.

셋째, 붙박이장 내부의 용도 변경이 가능한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가구에 수납을 하다보면 특정 수납을 위해 내부구조를 변경해야 할 때가 있다. 이 경우 붙박이장 내부의 용도를 얼마나 변형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넷째, 집안 구조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색상을 고려해야 한다. 붙박이장 역시 인테리어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체적인 디자인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검토해 본 후 전체적인 색상의 통일감도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다섯째, 사후에 휘거나 처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제품내부 구성 및 하드웨어를 점검해야 한다. 사용된 하드웨어 및 부품이 플라스틱인 경우가 많으므로 내구성이 좋은 금속으로 되어있는지를 살펴본다. 보통은 하나 하나 분리되는 형태로 분해 및 조립이 용의하며 여러 번 반복에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 붙박이장의 특징이기는 하나, 만약의 경우를 생각해서라도 몸체의 형태 및 설치방법을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여섯째, 수평잡기가 용이한가를 보아야 한다. 이는 수평조절장치가 내장되어 있어서 완벽한 수평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곱째, 무늬목의 두께가 얇으면 나중에 벌어져서 외관을 흉하게 할 수 있으므로 살펴보아야 한다.

여덟째, 뒷판은 보이지 않은 부분이라 일반 합판에 표면처리가 안돼 곰팡이가 슬거나 습기에 의해 등판이 휘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뒷판을 살펴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보고 마무리가 꼼꼼하게 잘 되었는지를 확인한다.

그 외에 수납통 안쪽의 품질표시를 확인, 도어의 상단 및 하단 걸레받이에 라벨이 부착되어 있는지를 확인, 수납통이 일체형인지 확인, 이사나 이동시에 완벽한 분해 및 조립이 가능한 지 확인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