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향긋한 한방차로 잔병을 쫓는다. 본문

생활정보15961

향긋한 한방차로 잔병을 쫓는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6. 07:58

한방 차의 효능과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구기자차 = 피로회복.신경쇠약.자양강장 등의 약효가 있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잔병치레를 막아 준다.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살짝 볶은 뒤 물을 넣고 중간 불에 고운 빛이 날 때까지 달여서 마신다. 오미자와 함께 달여 마셔도 좋다.

▶오미자차 = 졸음을 쫓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에게 좋다. 더위에 지쳐 갈증이 날 때도 좋다. 뜨거운 물에 오미자를 넣어 하룻밤을 재웠다가 꿀을 첨가해 마시면 더욱 좋다.

▶치커리차 = 고대 이집트에서 '간장의 벗' 으로 불릴 정도로 탁월한 강장 작용이 있다. 말린 치커리를 연한 불에 달여 꿀을 타서 마시면 좋다. 구수한 맛이 있어 가정에서 보리차를 대신해 마셔도 좋다.

▶황기대추차 =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을 위한 차로 알려져 있다. 기운을 나게 하고 부종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황기 (15g) 와 대추 (5개) 를 물에 넣고 진하게 달여 마신다.

▶비파차 =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위의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줘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는 차로도 알려져 있다. 말린 잎을 살짝 볶은 뒤 물을 넣어 홍자색이 될 때까지 끓여 마시면 된다.

▶두충차 =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기억력 감퇴 회복과 심장병에 효능이 있다. 습관성 유산.요통에도 장기 복용하면 좋다. 약간 누를 정도로 볶은 뒤 약한 불에서 달인 후 찌꺼기는 걸러내고 마신다.

▶유근피차 = 위궤양.십이지장궤양 등 소화기 질환에 좋다. 물을 넣고 달여서 마신다. 옥수수 가루를 함께 넣어 국수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