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맛나는 고향 맛 물씬 향토음식 메밀총떡 본문

맛있는 요리법들

맛나는 고향 맛 물씬 향토음식 메밀총떡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22. 19:23

고향 맛 물씬 향토음식 메밀총떡.

강원도 향토음식으로 꼽히는 메밀총떡. 메밀은 건조하고 척박한 곳에서도 싹이 잘 트고 생육기간이 짧고 적응력이 강해 평창과 삼척, 춘천 등 도내는 메밀 산지로 유명하다. 그래서 예로부터 메밀 총떡은 물론 막국수, 메밀묵 등을 즐겨왔다. 메밀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비타민 B1 B2 니코틴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메밀총떡은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식탁에 올릴수 있는 향토식이다. 메밀 반죽을 만들때 메밀만 사용하면 끈기가 없어져 녹말가루나 밀가루를 섞기도 한다. 메밀 반죽이 질수록 얇게 부칠수 있으며 김치는 너무 곱게 다지지 않는것이 비결. 김치 대신에 무 나물을 고춧가루 양념해 사용하기도 한다. 팬에 지질 때는 잘 달구어야 쉽게 눌어붙지 않는다.

재료 : 메밀가루 2컵, 돼지고기 100g, 통배추김치 150g, 양념장(마늘 참기름 깨소금 각1큰술, 파 2큰술, 소금 후춧가루 1작은술)

요리순서 :

1. 메밀가루에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거품기로 잘 젓는다. 메밀과 물의 비율은 1컵 대 1 1/2컵으로 한다.

2. 김치는 곱게 다지고 돼지고기는 삶은 후 잘게 썰어 재료의 양념장으로 무쳐 소를 만든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충분히 달군후 1의 메밀반죽을 한 국자 떠서 둥글게 부쳐 살짝 익힌 후 가운데 소를 넣고 말아 준다.

4. 어슷하게 썰어 접시에 담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