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산에서 멧돼지 만났을 때 대처법, 멧돼지 퇴치법, 멧돼지 포획법 본문

생활지혜·상식

산에서 멧돼지 만났을 때 대처법, 멧돼지 퇴치법, 멧돼지 포획법

선비마을 2014. 9. 5. 08:44
산에서 돌아다니더라도 멧돼지가 사람기척이 나면 미리 도망치기 때문에 멧돼지를 직접 마주칠일은 많지 않다. 하지만 막다른 곳에서 멧돼지와 마주치면 절대로 놀라거나 소리지르지 말고 침착하게 멧돼지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 멧돼지가 겁을 먹고 먼저 도망간다. 멧돼지를 놀라게 하면 사람에게 달려들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흥분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멧돼지가 자주 내려와 수확을 앞둔 농작물을 망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멧돼지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전기가 들어오는 지역이라면 호랑이소리를 녹음한 CD플레이어를 설치하여 계속 틀어놓으면 감히 접근을 못한다.
또 한가지 방법은 멧돼지 모형을 만들어 돼지기름을 끓인 것을 속에 넣어 두면 멧돼지가 그 일대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멧돼지를 잡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는데 그 중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멧돼지가 잘 다니는 길목에 멧돼지 몸통크기의 PVC하수관이나 빈 드럼통을 45도각도로 땅속에 비스듬히 묻어두고 멧돼지가 좋아하는 고구마나 옥수수등을 놓고 주변에는 막걸리나 술지게미등을 뿌려 냄새로 유인한다. 그러면 멧돼지가 먹이를 먹다가 함정에 빠져서 뒷걸음질을 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오지 못하고 꼼짝없이 쳐박혀 있어야 한다. 함정바닥에는 나뭇재를 한포대 깔아두고 재가 빗물에 젖지 않게 입구에  비가림 시설을 한다면 멧돼지가 처박혀 질식해 죽는다. 


멧돼지를 잡으면 상당히 많은 고기가 나오는데 대형냉장고가 없다면 보관하기 힘들다. 이럴 때는  내장과 고기를 모두 분리하여 소금을 뿌려 간을 한다음 훈제실에 넣어 햄을 만들면 된다.  드럼통이나 벽돌로 간단한 훈제실을 만들어도 되고 시골의 잘 쓰지 않는 온돌방을 훈제실로 써도 된다. 온돌방의 웃목에 약간 구멍을 내고 굴뚝을 약간만 남기고 막아서 대부분의 연기가 방안으로 유입되게 하고 참나무나 아카시아 생나무를 오래 때면 연기와 열기로 인해 점점 햄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