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러시아의 검색엔진 얀덱스(Yandex)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법과 얀덱스 무료카운터(Yandex.Metrika) 본문

생활지혜·상식

러시아의 검색엔진 얀덱스(Yandex)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법과 얀덱스 무료카운터(Yandex.Metrika)

선비마을 2014. 5. 21. 01:18
러시아의 검색엔진 얀덱스(Yandex)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법

구글 검색엔진이 전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토종검색엔진인 네이버에 밀려 맥을 못추고 있다. 하지만 전세계에 걸친 방대한 자료들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좁은 국내시장에만 머물러 있는 네이버와는 비교가 안된다. 구글검색엔진이 큰 힘을 쓰지 못하는 곳이 또 하나 있는 데 바로 러시아의 토종검색엔진인 얀덱스(Yandex)다. 

얀덱스는 2014년 3월 한달 동안  5700만명이 방문하여 러시아의 전체 인터넷 검색 트래픽의 62.1%를 차지했다. 러시아에서 구글검색엔진의 점유율은 27.3%로 2위를 기록했다. 또한 얀덱스닷컴(www.yandex.com)을 통해 영어로도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자흐스탄(yandex.kz), 우크라이나(yandex.ua), 벨라루시(yandex.by), 터어키(yandex.tr)에서 까지 검색엔진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는 구글못지 않게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얀덱스(Yandex)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는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얀덱스에 검색되는 지 시험해 보니 달랑 한개의 트래픽 주소만 나와 있다.



그래서 우선  얀덱스 웹마스터(Yandex.Webmaster)로 이동한다. 

위와 같이 Start work 아래에 있는 Add URL버튼을 누른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블로그나 홈페이지 주소를 넣고 추가해 주면 된다.

구글웹마스터처럼 얀덱스 웹마스터에 등록하려면 맨 상단의 Add site버튼을 누른다

  하단의 빈칸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추가하면 된다.

그럼 위와 같이 나오는데 meta tag버튼을 눌러서 메타태그 코드를 복사한다.

스킨의 html을 열어 <body>안에 복사했던 얀덱스 메타태그를 추가하고 저장한다.

그리고 다시 얀덱스 웹마스터로 돌아와 Check버튼을 눌러준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이 등록되고 통계들이 나타날 것이다.

얀덱스 무료카운터(Yandex.Metrika) 달기

 티스토리와 같은 국내 블로그들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카운터를 제공하고 실시간 통계도 아주 잘 나와 있으니 다른 카운터들이 거의 필요없을 것이다. 하지만 구글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 많은 외국블로그들은 카운터를 따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카운터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여기서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를들어 얀덱스 무료 카운터 생성하는 법을 설명한다.
 
우선 얀덱스카운터(Yandex.Metrika)로 이동한다. 

 Get counter를 눌러 회원가입을 한다.

 로그인 한후 Add couter를 누른다.

 블로그 주소를 넣고 시간을 설정한 뒤 동의하기 버튼에 체크하고 Continue버튼을 누른다.

 그럼 위와 같이 기본적인 카운터 코드가 나온다. more을 눌러 더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고 Customize Informer를 눌러 카운터 모양을 바꿀 수 있다. 이 코드를 복사하여 블로그의 사이드바의 적당한 곳에 넣어주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