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가짜 양주를 구별하는 여러 방법들 본문

생활정보15961

가짜 양주를 구별하는 여러 방법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8. 23:05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양주 주문 시 본인이 직접 병마개를 개봉하라.
- 유흥주점이나 술집에서 양주를 주문할 경우, 종업원에게 병마개를 개봉토록 하지 말고 외관 상태를 살핀 후 직접 개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캡씰을 꼼꼼하게 살펴보라.
- 정품 양주의 캡씰은 정교하게 인쇄 제작되고 있으나, 가짜 양주는 재질이나 인쇄모양에서 거칠거나 조잡하다. 또한 1자로 뜯긴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병마개의 상태가 원상태인지 확인하라
- 위조 방지 차원에서 마련한 병마개 방법으로 주석 덮개와 이중 마개 장치가 있다. 주석 덮개(실)는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서는 깨끗하게 병에 씌울 수 없으며 한번 벗겨 내면 쭈글쭈글해 진다. 또한 이중 마개는 마개에 구멍을 뚫은 뒤 바늘로 가짜 양주 원액을 주입할 수 있으니 주사 바늘이 들어간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정품 인증 판별기’를 이용하라
- 진짜 양주와 가짜 양주를 구별하려면 육안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국내에 도입된 ‘정품 인증 판별기’를 이용하여 제품의 진품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니 양주 주문시 ‘정품 인증 판별기’의 여부를 물어본다. 킹덤 21과 랜슬럿 제품을 취급하는 업소에서는 ‘정품 인증 판별기’를 체험한 후 확인해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역한 알코올 향이 나는 것은 의심하라.
- 위스키 고유의 향이 약하고 역한 알코올 향이 강하면 저급 위스키 또는 가짜일 가능성이 높다. 정상적인 양주에 소주 또는 공업용 에탄올을 혼합하는 경우도 있으니, 마시기 전에 향을 맡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상표에 흠집있는 것은 주의 하라
- 정상적으로 수입된 양주는 보조 상표에 원산지, 알코올 도수 등이 표기되어 있으나 보조 상표가 없는 경우는 가짜 양주이거나 밀수한 제품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양주의 색깔이 흐릿한 것은 의심하라.
- 정상적인 양주는 숙성 연도에 따라 색깔이 진한데 반해 가짜 양주는 캐러멜 등의 인공 색소를 첨가해 인위적으로 색상을 내므로 흐릿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양주를 잔에 따라 가글 해보라.
- 외관만 봐서 정품인지 가짜인지 알 수 없을 때에는 미각에 자신이 있다면 스트레이트
잔에 따라 입에 넣어 가글을 해보면 알 수 있다. 역한 알코올 향이 코로 올라오거나 위스키 특유의 향이 아닌 다른 향이 난다면 가짜일 확률이 높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양주를 채운 잔을 흔든 후 잔의 표면을 살펴보라
- 오크통에서 오랫동안 숙성시킨 위스키나 와인의 경우, 점성이 높아 잔 표면에 타액이 조금씩 묻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0. 양주병을 뒤집어 흔든 다음 거품이 오래 남아 있으면 가짜!
양주를 거꾸로 한 뒤 거품이 오래 남아 있으면 가짜고 빨리 없어지면 진짜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양주업계에서 내놓은 판별용액면봉,자외선 전등,병마개와 병의 라벨 숫자 맞춰보기로 판별하는 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술병 마개 부분에는 푸른색 글씨로 인쇄된 라벨이 있는데, 특정 식물에서 뽑아낸 DNA로 만든 특수 잉크로 제작되었다. 진짜 양주병에 걸어둔 판별 용액 면봉을 이 푸른 글씨에 문지르면, 특수 잉크와 용액이 반응하면서 붉은 색으로 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진품의 경우, 자외선 전등을 병목에 쏘이면 제품 번호까지 드러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품 병 라벨에 인쇄된 10자리 숫자 가운데 뒷자리 4개를 병 마개에 찍힌 숫자와 똑같이 해서 출고하고 있으므로 이 두 개 번호가 일치해야 진품이다. 이것은 위조업자들이 병과 뚜껑을 따로 모은다는 사실에 착안한것이다.

출처- SBS뉴스와 기타 인터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