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코바늘뜨기의 기초 본문

생활정보15961

코바늘뜨기의 기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20. 01:37


코바늘뜨기는 기법도 쉽고 뜨개코가 크므로 빠르게 뜰 수 있으며 표정도 다양합니다. 그러나 자기 마음대로 뜨기 쉬운 기법이므로 기초를 바르게 익혀 주십시오. 여기서는 한 장의 뜨개바탕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코바늘 뜨기를 바르게 뜨는 방법과 대표적인 무늬뜨기의 기초를 익혀나갑시다.
 
1 긴뜨기
  코바늘뜨기의 기초가 되는 코입니다.
코 하나하나의 높이를 맞추면서 뜨십시오. 그리고 뜨개코를 세로와 가로로 균형을 잡는 것과 코의 머리가 옆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뜨는것도 중요합니다.
2 짧은뜨기
  긴뜨기와 더불어 코바늘뜨기의 기본이 되는 코가 짧은뜨기 입니다.
뜨개코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너무 단단하지 않도록 뜨개바탕의 성지에 유의 하면서 뜹시다. 뜨는 방법상 주의할 점은 양끝의 코줍는 방법을 틀리지 않도럭 하는 것입니다.
3 모눈뜨기
  긴뜨기와 긴뜨기 사이에 사슬을 만들어 네모칸꼴로 뜨는 방법을 모눈뜨기라고 합니다. 뜨개코가 기하학적으로 정연하게 되도록 매끈하게 떠 주십시오. 여기서는 사슬 2코를 사이에 둔 2코 모눈뜨기르 바탕으로 하고 네모칸 안네 1길 긴뜨기를 메워 다이아몬드무늬가 되도록 해 나갑니다.
4 조개무늬
  조개 모양과 흡사하다고 하여 이런 종류의 무늬를 조개 무늬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뜰 수 있고 코바늘뜨기다운 표정을 낼 수 있으므로 많이 이용되는 무늬입니다. 여기서는 1길 긴뜨기 2코 사이에 사슬을 넣어서 만든 대표적인 조개무늬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5 피콧
  뜨개바탕의 마지막을 짧은뜨기로 가다듬은 다음 끝으로 피콧 장식을 달아 봅시다.
매우 귀여운 느낌을 주어 테두리드기에 사용하면 대단히 효과적입니다. 피콧의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사슬 3코의 빼뜨기 피콧을 사용했습니다.
6 되돌아 짧은뜨기
  기초코 쪽에서 반대 방향으로 코를 주워서 짧은뜨기로 테두리를 뜹니다. 2단째는 뜨는 방향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꾸어 되돌아 짧은뜨기를 합니다. 되돌아 짧은뜨기는 실이 많이 겹쳐지고 뜨개코가 기울어지기 때문에 볼륨감있는 아름다운 테두리가 됩니다.
1. 바늘 쥐는 방법과 실 거는 방법
왼손에 실 거는 방법
1)
가운데 두 손가락의 안쪽을 지나 양옆 손가락의 바깥쪽으로 실을 내보냅니다.
2)
실이 가늘거나 미끄러울 때는 새끼손가락에 한번 감습니다.
3)
집게손가락을 세워 실이 팽팽해지도록 하면서 뜹니다.
오른손
연필을 쥐듯이 바늘을 쥡니다. 가운데 손가락은 코를 누르는 역활도 합니다.
2. 시작코와 기초코
1)
화살표처럼 바늘을 한바퀴 돌립니다.
2)
실을 걸어서 끌어냅니다.
3)
시작코가 만들어진 상태입니다. 이 코는 기초코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실을 걸어서 화살표처럼 끌어내면 사슬이 1코 떠집니다.
5)
같은 방법으로 필요한 코수만큼 사슬을 떠서 기초코를 만듭니다.
3. 뜨개코의 높이와 세움코
뜨개코의 높이(길이)를 사슬 코수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짧은뜨기의 높이 - 사슬1코
중간뜨기의 높이 - 사슬2코
1길 긴뜨기의 높이 - 사슬3코
2길 긴뜨기의 높이 - 사슬4코
세번감아 1길 긴뜨기 - 사슬5코
   
세움코란 각 단을 뜨기 시작할 때 반드시 사용되는 것으로 그 단의 코의 높이를 사슬로 대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뜰 코의 높이와 같은 수만큼의 사슬을 뜨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세움코는 1코로 세는가?
세움코의 사슬을 뜨개코와 마찬가지로 1코로 셀것인가 아닌가는 뜨개코의 높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짧은뜨기...1코로 세지 않는다.(중간긴뜨기,1길 긴뜨기, 2길 긴뜨기<=1코로 센다) 세움코를 1코로 셀경우에는 세움코의 토대가 되는 기초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세움코를 1코로 세지 않을 경우에는 토대가 되는기초코는 필요치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세움코인 사슬 1코를 여분의 코라고 생각하십시오.
4. 기초코에서 코 줍는 방법
기초코의 사슬 콧등에서 1코씩 코를 주워 1길 긴뜨기를 뜹니다.
콧등에서 코를 주우면 사슬이 느슨해지거나 모양새가 흐트러지지 않으므로 끝선을 그대로 사용할 때 보기 좋습니다. 그 밖에도 사슬의 반코를 줍는 방법과 반코와 콧등을 함께 줍는 방법이 있으므로 무늬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5. 1길 긴뜨기
1단째
1 세움코의 사슬을 3코 뜹니다. 이 3코와 세움코의 토대코를 합쳐 4코를 남기고 다섯번째 기초코의 콧등에서 코를 줍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먼저 바늘에 실을 건 다음,
2 기초코에 바늘을 넣어 실을 걸어서 빼냅니다.
3 실을 걸어 바늘 끝에서 2코를 빼냅니다.
4 다시 실을 걸어 화살표처럼 2코를 빼냅니다.
5 1길 긴뜨기가 만들어진 상태입니다.
뜨개바탕 뒤집는 방법
1단을 다 뜨고 다음 단을 뜨려고 할 때 뜨개바탕을 뒤집어 쥐는 방법입니다. 끝까지 뜬 다음 왼족 뜨개바탕을 화살표처럼 앞쪽에서 바늘에 걸리고 세움코의 밑쪽이 조여져서 끝쪽에 구멍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이 방법으로 뜨개바탕을 뒤집었을때 세움코의 사슬이 안쪽으로 향하는 결점이 있으나 다음 단에서 코를 주울때는 오히려 편리합니다.
2단째
1 세움코의 사슬을 3코 뜹니다. 밑단 둘째코의 두가닥을 주워 1길 긴뜨기를 합니다.
2 왼쪽 끝의 마지막은 세움코의 사슬 세째코의 콧등과 바깥쪽 반코 두가닥을 주워서 뜹니다.
3단째이후
3단째 이후는 밑단의 세움코 사슬이 겉쪽을 향해 있으므로 바깥쪽 반코와 콧등 두가닥을 줍습니다.
6. 짧은뜨기
1단째
1 세움코의 사슬을 1코뜹니다(이 코는 여분의 코) 밑단 오른쪽 끝코의 머리 두가닥에 바늘을 넣어 실을 걸어 끌어냅니다.
2 다시 실을 걸어서 바늘의 2코를 빼냅니다.
3 짧은뜨기가 완성된 상태입니다. 다음 코부터도 같은 방법으로 짧은뜨기 합니다.
 
7. 모눈뜨기
1
1단째 세움코의 사슬 3코와 사이의 2코를 계속해서 뜹니다. 밑단의 코를 1코 건너 1길 긴뜨기를 합니다.
2
2단째 네모칸 안에 1길 긴뜨기를 넣을 때는 밑단의 사슬을 묶어서 주워 1길 긴뜨기를 2코 뜹니다
8. 조개뜨기
1
1단째 밑단의 코를 1코 건너 뛰어서 같은 코에 1길 긴뜨기를 2코 뜹니다.
2
2단째이후 밑단 조개의 사슬을 묶어 주워서 뜹니다.
9 피콧
1 사슬을 3코 뜹니다. 밑쪽 짧은 뜨기의 머리와 다리르 주워,
2 빼뜨기를 합니다.
3 왼쪽 끝의 실은 잘라서 빼낸 다음 안쪽에서 실처리 합니다.
10 되돌아 짧은뜨기
기초코쪽에 실을 잇습니다. 실끝이 싸여지게 처리하면서 짧은 뜨기를 1단 뜹니다.
1 되돌아 짧은뜨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더 나갑니다. 먼저 세움코의 사슬으 1코 뜬 다음 화살표처럼 바늘을 넣고,
2 그림에서 처럼 실을 걸어서 끌어냅니다.
3 바늘에 실을 걸어 바늘에 걸린 2코를 한꺼번에 빼냅니다.
4 차례로 1코씩 오른쪽으로 나가면서 되돌아 짧은뜨기를 합니다.
출처- http://www.silnara.co.kr/

참고- 니뜨 대바늘 기초강좌


손뜨개 기초강의

대바늘 뜨기

코바늘 뜨기

아프칸 뜨기

배색 뜨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