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생활속 효 실천교육법 본문

생활정보15961

생활속 효 실천교육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28. 08:44

효행의 지식과 행동은 실제로 다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 효행에 관한 사상을 깊이 인식하고 있고, 그에 대한 행동을 당연한 윤리로 어색함이 없게 할 때 효행의 내면화 또는 생활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효도는 이론보다 실천이 중요하다. 그 실천 방향은 먼 곳에서 찾지 말고 자기 부모를 잘 모시는 데서부터 출발해야만 한다.

효는 이론이 아니라 행동이다. 때문에 효를 이야기함에 있어서 이론적 체계보다는 효에 관한 감동적 일화를 엮어 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다운 효 교육은 도덕을 가르치고 배우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도덕을 행하고 생활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진가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의 효 교육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실천 가능한 과제를 설정한 후 일상 생활에서 이를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효행 생활의 습관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첫째, 학교와 가정이 협력하여 가계 알기, 기본 생활 예절 실천 지도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우리 고장의 얼'판의 설정 운영, 명상의 시간 운영, 효경 일기 쓰기, 효경 사례 발표회, 효행 10훈 등을 들 수 있다.

학생들이 효행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단편적인 효 교육 지도보다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일 것이다.

따라서 모든 교과의 교사는 학생과 자주 개별 면담을 하고, 가정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연중 체계적인 효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http://211.251.42.19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