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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시 비상사태 대처요령~! 본문
1. 복잡한 교차로에서 시동이 꺼졌을 때.
우선 비상등을 켜서 뒤차에게 고장을 알려주고, 그 다음 배터리가 양호할 때는 기어를 1단 도는 2단으로 하고 클러치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모터를 회전시키면서 차량을 교차로 밖으로 이동한다. 이때 10cm 정도는 움직일 수 있다
2. 시동키가 돌아가지 않을 때.
도난 방지를 위해서 핸들을 록 장치로서 채워지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키를 뽑은 다음에는 핸들을 돌리려 해도 돌아가지 않는다. 이때는 무리하게 키를 돌리려 하지말고 핸들을 좌우로 번갈아 돌리면 록핀이 빠지게 된다
3.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점프 케이블을 이용하여 시동을 걸어야 하는데 먼저
-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 공급차를 이동하고 엔진 시동을 건 상태로 놓아둔다
- 전원 공급차는 필히 12V의 배터리를 장착한 차를 이용해야 한다
- (-)케이블은 엔진 본체의 금속부에 연결한다 (배터리의 (-)에 연결하면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가스가 인화되어 폭발의 위험이 있다)(+)케이블은 (=)단자에 연결한다
-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때 (=)와 (-)단자가 절대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연결 후 전원 공급차의 엔진 회전수를 약간 높이고 배터리가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건다
-시동이 걸린 후 점프 케이블을 연결한 역순으로 탈거한다
4. 엔진 오버히트.
수온계가 `H`부분을 지시하고 있거나 엔진의 출력이 부족해지거나 녹킹소리가 들리면 엔진 오버히트 직전이니 다음 과정을 따른다
- 도로 가장자리로 안전하게 정차한다. 자동 변속기 자량은 `P`에 수동차량은 `N`으로 변속한 후에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 만일 냉각수나 수증기가 분출되어 나오면 엔진을 정지시킨다. 엔진 후드를 열어 엔진을 식힌다. 엔진을 정지시키고 냉각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린다
- 엔진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라디에이터 호스와의 연결부위, 히터호스와의 연결부위, 라디에이터, 워터펌프 등의 누수여부를 확인한다. 만일 누수나 엔진 오버히트를 일으킬 만한 문제가 별견되면 운행을 삼가하고 메이커 직영 사업소 또는 지정 정비 협력공장의 점검을 받는다. 만일 누수나 다른 문제가 없다면 냉각수를 보충한다
- 오버히트는 기온이 높을 때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냉각수 중에 부동액이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냉각수가 부족할 때, 한냉시 엔진 내부가 동결하여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을 때 오버히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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