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자동차 A/V 시스템 알아보기 본문

생활정보15961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자동차 A/V 시스템 알아보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23
자동차의 외부적인 관심에서 내부적인 관심으로 변하는 요즘 더이상 자동차가 이동수단의 의미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자동차 더이상 이동수단이 아니다!


예전의 자동차는 단순히 이동수단의 의미가 강했지만 요즘 들어 자동차는 하나의 개인적인 공간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이런 욕구의 대표적인 예가 썬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썬팅이 햇빛을 차단하는 의미를 넘어 자기만의 공간을 위해 남의 시선을 피할 수 있게 썬팅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는걸 보면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개인적인 욕구와 맞물려 자기만의 자동차 공간에 자기가 원하는 취향에 따라 자동차 A/V 시스템을 설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출고되는 자동차에 달린 오디오 기기는 단순히 소리 재생에 치우쳐 있어 다양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점점 다양해지고 발전되어지는 자동차 A/V 시스템의 확장은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안에서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기기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LCD(액정) TV

보통 자동차안에 달린 A/V 시스템이라 해봐야 오디오 기기가 전부일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단순히 듣는 것에만 국한된 A/V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소형 TV를 달고 다니는 사용자도 있었지만 워낙 부피가 커서 자동차에 장착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었고 전력 소모량도 커서 자동차의 운행이 없이 오랫동안 쓰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LCD라는 새로운 화면 표시 장치가 나오면서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그 동안 큰 부피 때문에 공간의 제약을 받던 소형 TV 대신에 부피도 작고 가벼운 LCD TV로 바뀌면서 공간의 문제도 해소되었고 더군다나 LCD의 전력 소모도 이전과 비교하면 상당히 줄어들어 에너지면에서도 훨씬 개선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LCD TV도 단점도 있는데 우선 LCD 고유의 특성이 시야각이라는 것인데 바로 LCD가 정면으로 볼 때는 문제 없이 잘 보이다가도 옆으로 비스듬하게 화면을 보게 되면 화면이 잘 안보이는 현상이 있는데 이 때문에 시야각의 제한이 있습니다.
보통 10만원대부터 시작하여 50만원대의 고가 제품까지 다양한데 크기가 크고 터치 스크린 방식이거나 TV 튜너를 내장할수록 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7인치에서 9인치 사이가 가장 많고 위성 DMB 수신에 알맞게 와이드 화면 형태의 제품도 있습니다.

LCD란 무엇인가?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 간단히 의역하면 액정 표시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액정은 고체와 액체의 중간 물질을 이용해서 표시 장치를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액정디스플레이를 TFT-LCD라고 하지만 보통은 LCD라고 합니다.

2. 차량용 DMB 수신기

예전의 자동차에 장착되는 TV의 경우 자동차가 이동을 하게 되면 전파의 수신 상태가 불규칙해서 화면의 상태가 들쭉날쭉했는데 DMB가 개국되면서 진정한 자동차안의 TV로의 역할이 가능하게 될 것 같습니다. 시속 100KM 이상에서도 선명한 화면이 나온다고 하니 달리면서도 깨끗한 화면 감상이 훨씬 수월한 것 같습니다.
DMB의 경우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나누어지는데 자동차의 경우 아무래도 별도의 수신료를 내는 위성 DMB보다는 무료로 제공되는 지상파 DMB의 수요가 많을 것이기에 시장에 출시된 제품 역시 지상파 DMB를 지원하는 제품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격은 20~30만원대로 다소 비싼 편입니다. 아직 초창기이고 수요가 많지 않아 가격적으로 높지만 앞으로 보급이 활성화되면 가격은 자연히 내려가리라 봅니다. 형태로는 별도로 달 수 있는 외장형이 현재 대부분이고 TV안에 내장되는 내장형은 앞으로 출시되리라 예상됩니다.

DMB란 무엇인가?

DMB는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이니셜로 한글로 직역하면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입니다.
멀티미디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디지털 방식으로 바꾸어서 휴대용 고정 수신기에 송신하는 방송 서비스로 광고 카피에서 알 수 있듯이 '손 안의 TV'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전송 방식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나누어집니다.
여러 가지 단말기로 활용이 가능한데 휴대폰 단말기를 이용한 서비스가 가장 먼저 시행되고 있는 중입니다.

3. DVD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전에 TV 수신 방식은 화질적인 면이나 수신 상태로도 부족했기에 이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 TV에 별도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다는 사용자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 DVD 플레이어의 경우 선명한 화면과 다채널의 사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동차안에서도 만족스러운 동영상 감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영상 플레이어를 다는 사용자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출시되는 DVD 플레이어의 경우 DVD 뿐만 아니라 VCD, CD-R, CD-RW, MP3 CD까지 모두 재생이 가능한 올인원 플레이어를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별도의 CD 플레이어 없이 하나로 간편히 해결되기에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보통 오디오가 달린 곳에 달 수 있는 규격으로 나오기 때문에 공간 문제도 없고 가격도 15만원에서 25만원 사이로 적당해서 인기가 높습니다. 별도로 리모콘도 제공해 다른 사용자도 간편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DVD란 무엇인가?

콤팩트 디스크(CD)와 같은 지름의 디스크이지만 기록 용량은 일반 CD의 6∼8배 정도로 고화질의 TV 방송화면의 화질수준으로 영화 한편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 고화질의 영화를 기록하는 매체로 쓰였지만 프로그램 또는 게임소프트웨어나 저장장치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4. PMP

PMP는 최근에 관심을 받고있는 동영상 재생기입니다. CD나 DVD 같은 저장매체 대신에 하드디스크를 저장매체로 쓰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기가 원하는 타입의 동영상이나 사진자료 등을 마음대로 넣어다가 감상한 후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PMP의 경우 별도의 화면이 달려 있기 때문에 자동차안에서 뿐만 아니라 자동차밖에서도 이동이 가능하여 활용성에서 뛰어납니다. 하지만 가격적으로 30만 이상대의 고가라는 점과 배터리의 용량이 그리 길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MP란 무엇인가?

PMP를 풀어 쓰면 Portable Multimedia Player로 역시 직역하면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기'입니다. 즉 이동하면서 문자 이외에도 음성, 도형, 영상 등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매체를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으며, MP3 등의 미디어 재생도 가능한 포터블 기기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5. MP3 플레이어

시각적인 감상을 좋아하기 보다 음악감상을 더 좋아하거나 선호 비중이 더 큰 사용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오디오 플레이어입니다.
MP3 플레이어의 경우 CD에 저장된 MP3를 재생하는 타입과 하드에 저장된 MP3를 재생하는 타입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다른 CD 매체도 재생이 가능한 CD에 저장된 MP3를 재생하는 타입을 찾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MP3의 경우 CD 한장에 보통 150여곡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CD 한장만 가지고도 충분히 음악감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CD에 MP3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CD-RW라는 저장장치가 별도로 필요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보통 11만원에서 15만원대 사이로 DVD보다는 저렴하다는 점에서 음악감상이 주목적인 사용자에게 알맞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MP3란 무엇인가?

MP3는 보통 CD에 저장되는 WAV 오디오 포맷에 비해 음질적으로 비슷하면서도 용량면에서는 50배로 압축이 가능한 오디오 포맷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CD 한장에 보통150곡 정도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음질과 압축률로 인해 PC통신이나 인터넷상에서 AOD나 인터넷 FM 라디오 방송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MP3를 이용하여 압축된 양질의 많은 음악은 이를 그대로 복제하여 전송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저작권 문제에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6. 마치면서

자동차의 역사가 흐르면서 자동차의 외형이나 성능에 대한 관심에서 자동차 내부 즉 사용자가 직접 마주하게 되는 장소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단순한 자동차 내부가 아니라 자기만의 음악감상 공간이나 영화감상 공간, 휴식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용자의 욕구와 맞물려 이런 자동차 AV 기기의 발전과 현재의 인기가 이룩된 것 같습니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