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지혜로운 생활을 위한 70가지 노하우 vl.2 본문

생활정보15961

지혜로운 생활을 위한 70가지 노하우 vl.2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6. 05:27

26. 손톱화장을 할 때 손톱을 다듬은 다음 손톱손질용 솔에다 치약을 묻혀서 손톱이 자라나는 방향으로 닦는다. 이때 물은 필요없으며 닦고 난 다음에는 깨끗이 훔쳐내고 크림을 바르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손톱이 깨끗하고 광택이 나게 된다.

27. 마늘은 우리나라 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료이다. 그러나 자극이 강하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살짝 구워서 매운맛을 없앤 후 섭취하며, 또한 구운 마늘을 망사주머니에 넣어 목욕할 때 욕조에 띄우면 혈액순환을 도와 냉증, 신경통,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8. 가시가 살에 박혔을 경우에는 우선 가시가 박힌 곳에 얼음을 갖다대고 피부의 신경을 마비시킨다. 얕게 박힌 가시는 바늘이나 족집게로 뽑아낼 수 있겠지만 깊이 박혔을 때는 신경통에 바르는 고약을 발라두면 열과 통증도 사라지고 시간이 지나면 박힌 가시가 나온다.

29. 은행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천식의 민간약이다. 보통 요리법으로 요리한 것도 효과가 있으나 은행 참기름 절임을 해 두면 보존도 가능하여 상비약이 된다. 은행을 팬에서 타지 않게 서서히 볶아 껍질을 벗긴다. 병에 넣은 다음 참기름을 붓고 냉장고에 둔다. 2~3개월 지나면 약효가 나기 시작한다. 어른은 하루에 5~6알, 아이는 1~2알을 먹도록 한다. 단, 은행에는 유독 성분이 있는 알칼로이드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곤란하다.

30. 동치미를 담그고 시간이 지나면 국물위에 흰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럴 때 배껍질을 이용하면 손쉽게 곰팡이를 없앨 수 있다. 동치미를 담글 때 배 껍질을 국물 위에 띄워 놓았다가 먹을 때 걷어내면 그곳에 곰팡이가 묻어나와 국물이 깨끗해진다.

31.식품 보관법

① 두부는 두부를 담가두는 물에 소금을 조금 타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② 바나나는 냉장고보다는 실온에 두는 것이 좋지만 실온에서도 오래가지를 못한다. 껍질을 벗겨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얼렸다가 먹을 때 꺼내먹는다.

③ 사과는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되지만 양이 많을 경우 사과상자에 모래를 깔고 그 속에 사과를 넣고 모래로 다시 덮어두면 신선함이 오래간다. 모래는 약간 습한 정도가 좋다.

④ 김은 밀폐용기에 보관하되 빈공간이 생기면 깨끗한 종이를 구겨 넣어 빈공간이 없도록 한다.

32. 몸에 좋은 차

① 구기자차는 간의 기운을 북돋워주며 눈을 맑게 하고 허리와 다리의 근육과 뼈를 강화시켜준다. 남성의 정력을 보강해주기도 한다.

② 갈근차는 술을 많이 마셔서 열이 날 때 갈근을 달여서 차게 마시면 좋다.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목, 어깨, 허리등이 뻐근할 때 마시면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③ 맥문동차는 폐 기능을 도우며 과로로 인해 지치고 기력이 떨어지며 미열이 나고 입이 마를 때나 손발이 화끈거리는 경우에도 이용하면 좋다. 단, 속이 냉하고 설사가 잦은 사람은 피한다.

④ 오미자차는 피로할 때나 스트레스가 쌓일 때 마시면 좋다. 오미자의 신맛은 입이 마르고 미열이 날 때도 효과가 있으며 피부가 건조할 때도 오미자차를 마시면 피부가 촉촉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33. 뱃살 빼는 생활 습관

① 허리 꼿꼿이 세우고 의자에 앉기: 그 자체로 배에 긴장을 주어 복근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② 양반다리 하고 앉기: 양반다리를 하고 똑바로 아랫배에 힘을 준다.

③ 싱크대에 바짝 붙어 설거지하기: 몸을 싱크대에 바짝 붙이면 전체적으로 몸이 긴장을 하게 되고 균형이 잡힌다.

④ 물 자주마시기: 물을 자주 마시면 식사량을 줄일 수도 있고 변비를 예방해 주어 아랫배가 나오는 것을 막는다.

⑤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밥이나 국수 빵 떡과 같은 식품을 지나치게 먹으면 지방이 쌓이며 변비에 걸리기 쉽고 아랫배가 나온다.

⑥ 타이트한 옷 입기: 몸에 긴장감을 준다.

⑦ 배 마사지하기: 오른쪽에 약간 힘을 주어 배 중앙에서부터 바깥쪽으로 나선형으로 원을 그리며 살살 마사지한다. 손가락을 벌리고 꾹꾹 눌러주듯 배꼽위에서 아래로 힘을 주어 쓸어내리는 것을 20회 정도 반복한다. 오른쪽 손바닥으로 배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배를 쓸어내린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10회 한다.

34.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적절한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뱃살빼기에 좋은 저강도 유산소 운동은 빨리 걷기나 달리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제자리뛰기, 수영등이 있다.

35. 뱃살에 탄력을 주는 복근 강화 운동으로는 윗몸일으키기, 45도로 다리 들어올려 참기, 다리 들어올려 V자 만들었다 합치기, 직각으로 다릴 들어올렸다 내리기 등이 있다. 복근강화운동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고, 한번 할 때는 50회 이상 100회 이하로 실시한다.

36. 매력적인 실루엣을 만드는 앉고 서는 자세

① 서있을 때 항상 등줄기와 배에 긴장감을 준다.

② 기대어 서는 자세는 금물이다.

③ 의자 깊숙이 등을 꼿꼿하게 세우고 앉는다.

37. 탱탱하고 생기있는 얼굴을 만드는 생활습관

① 대화할 때 얼굴근육을 많이 움직인다.

② 많이 웃고 말을 많이 하면 늙지 않는다.

③ 입꼬리가 처진 경우 웃는 연습을 많이 한다.

38. 딸기를 씻을 때 씻기전에 꼭지를 떼면 그 주변의 과육이 수분을 빨아들여 물기가 많아져 맛이 없어진다. 먼저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고 씻은 다음 깨끗이 헹군 후 꼭지를 딴다.

39. 무스탕이나 토스카나는 눈, 비등 물에 닿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눈이나 비를 맞았을 경우에는 수건으로 털어내고 마를 때까지 두었다가 가볍게 문지른다. 그리고 눌리거나 접히지 않게 보관하고 가끔 통풍을 해준다.

40. 구두가 눈이나 비에 젖었을 때는 먼저 구두에 묻은 물기를 마른 걸레로 닦고 물기가 없어지면 그늘에서 말린다. 이때 구두속에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등을 뭉쳐 넣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모양도 유지시킨다. 가죽이 상하지 않도록 현관에서 말린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