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중고차 고르는 법 본문

생활정보15961

중고차 고르는 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28. 09:10

중고차 고르는 법

1. 차량외부.

차량의 외형 관찰은 맑은 날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비오는 날이나 야간에는 차의 도장상태를 식별하기 어렵고 실제보다 좋게 보일 수 있다.

먼저 도색 상태를 확인한다. 도색은 균일한 것이 좋고 도장 위쪽으로 미세하게 튀어나온 흠집이 많은 것은 피한다. 도장상태를 확인한 두에는 조금 떨어진 곳에서 차체의 균형을 파악한다. 약간 경사진 곳에서 보면 균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창틀이나 손잡이의 부식 여부도 주의 깊게 살펴본다. 문짝이나 보닛은 쇠를 접어 넣은 몰딩 부분이 약간 딱딱한 것이 좋다. 손톱으로 눌렀을 때 살짝 들어가는 정도가 적당하다. 몰딩 마무리가 동일하게 되었는지도 확인한다. 몰딩상태가 다르면 교체했다는 뜻이다.

2. 차량내부.

운전석 시트와 핸들 주위처럼 많이 사용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좌석의 스프링 쿠션상태, 핸들 브레이크, 페달의 작동상태 및 주행거리와 계기반 작동도 잘 되는지 점검한다.

3. 엔진룸.

가장 꼼꼼하게 살펴야 할 부분이다. 엔진룸을 보면 사고 차량인지의 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몸체의 용접 부분과 연결 부위를 세밀하게 살펴본다. 도료 색이 다르거나 도색이 되어 있으면 사고차일 가능성이 크다. 시동을 건 상태에서 엔진 소리도 점검한다.

4. 시승.

실제로 달려보아야 차의 상태를 제대로 알 수 있다. 시승을 할 때는 핸들, 엔진, 브레이크 및 클러치, 기어 작동상태를 신경 써서 점검하고 차체가 옆으로 쏠리거나 떨리지 않는지 직접 판단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