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노래방 추천곡과 기기 활용법 본문

생활정보15961

노래방 추천곡과 기기 활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13. 08:39

▣ 때와 장소를 가리자 상황별 선곡 리스트 5

[ ]는 최고음, 난이도는 별점으로 표시

▶잘 보이고 싶은 남자가 있다

→여성스럽고 순진한 가사의 노래

1위 헤이 ‘쥬뗌므’ [두 옥타브 레] ★★

2위 장나라 ‘Sweet dreams’ [두 옥타브 시] ★

3위 핑클 ‘영원한 사랑’ [두 옥타브 파] ★★

4위 박혜경 ‘고백’ [두 옥타브 미] ★★★★

5위 키스 ‘여자이니까’ [세 옥타브 도] ★★

▶친구들과 신나게 놀고 싶다

→독특한 가사의 곡으로 공략하자

1위 루이스 ‘중화반점’ [두 옥타브 라] ★★

2위 황신혜 밴드 ‘짬뽕!’ [두 옥타브 라] ★

음치, 박치에게 강추

3위 긱스 ‘짝사랑’ [두 옥타브 솔] ★★★

4위 이글파이브 ‘오징어 외계인’ [두 옥타브 라] ★★★

5위 윤종신 ‘팥빙수’ [두 옥타브 파] ★

▶대선배, 상사 등 어른과 함께한 자리

→ 친근한 트로트 곡을 멋들어지게 부른다

1위 인순이 ‘밤이면 밤마다’ [세 옥타브 도] ★★★

2위 이자연 ‘찰랑찰랑’ [두 옥타브 시] ★

3위 오은주 ‘돌팔매’ [두 옥타브 시] ★

4위 최유나 ‘흔적’ [두 옥타브 시] ★★

5위 심수봉 ‘미워요’ [두 옥타브 시] ★★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노래방 기계의 비밀

음정 조절하기▶ 노래방 기계는 음을 반음 단위로 쪼개 C(도)-C#-D(레)-D#-E(미)-F(파)-F#-G(솔)-G#-A(라)-A#-B(시)의 12단계의 키로 구분한다. 이런 기호를 통해 곡의 높이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윤도현의 ‘사랑 Two’는 D(레) 키의 노래이다. 음정 조절 버튼을 한 번 내리면 C#(반음 도) 키가 되고, 두 번 내리면 C(도) 키가 된다. ‘사랑 Two’의 가장 고음이 ‘솔’이라고 할 때 C(도) 키로 내리면 가장 높은 음이 ‘파’가 되는 것이다. 음정을 조절할 땐 버튼을 두 번씩 누르는 습관을 갖자. 반음을 움직이면 음정 맞추는 것이 더 힘들어지기 때문.

에코와 코러스 설정▶ 에코가 높게 설정된 노래방 기계는 바이브레이션을 기계가 대신해주어 원래의 실력을 보완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선곡 책에 코러스 표시가 있는 곡을 부르면 높은 음에서 도움을 받아 어색하지 않게 처리할 수 있다. 단, 심각한 음치인 사람은 에코 설정을 낮출 것. 빗나간 음정을 오히려 강조하는 꼴이 될 수 있다.

남자 → 여자 톤 조절▶ 남자 노래를 여자가 부를 때, 금영은 4키(2음)가 내려가고, 태진은 5키(2음 반)가 올라간다. 금영은 음역을 낮추어 원래보다 한 옥타브 높게 부르도록 하는 것이고, 태진은 음역을 높여 원래의 옥타브 그대로 부르게 하는 것. 톤 조절은 전주가 나올 때 하는 것이 필수.

▣ 실전 체험 때론 전략이 필요하다

평소 노래방 가는 것을 싫어하는 타입. 노래를 그렇게 못 부르는 것도 아닌데 왠지 노래방만 가면 소심해졌다. 노래방 기계와 선곡 요령에 관한 정보를 긁어모으고 기차게 잘 노는 친구들을 수소문해 직접 노래방에서 한판 놀아본 결과, 희망이 보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곡을 잘하는 것! 자신의 음역대 안에 있는 노래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임의 특성에 맞게 선곡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과 ь버튼으로 노래의 키를 조절하면 갑자기 음정이 변해 순간적으로 음을 잡기 힘들다. 하지만 한번 음을 잡고 나면 끝까지 편안하게 부를 수 있으므로 도전해볼 만하다. 잘 노는 친구들에게 배운 것은 약간의 요령이 필요하다는 것. 다른 사람들과 한 소절씩 나눠 부르면서 미리 순서를 계산해 높은 음을 넘겨줄 수도 있고, 마이크 두 개를 써서 작은 목소리를 커버하고 코믹한 느낌도 줄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마음 편하고 좋았던 방법은 친구들과 ‘함께’ 부르는 것.

무료 노래방 사이트

태진 미디어의 질러 www.ziller.co.kr

노래방 이용과 더불어 아바타 댄서를 통해 최신 댄스곡의 안무도 배울 수 있다. 신곡이 매일 업데이트 된다.

금영의 코러스 www.chorus.co.kr

플레이어와 노래방 반주 MP3를 다운받아 이용. 부른 노래를 녹음해 ‘노래자랑’ 코너에 올릴 수 있다.

엠파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