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행사별 한복입기 본문

생활정보

행사별 한복입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22. 12:26

약혼식 신부 밝고 화사한 분홍색 치마 저고리를 주로 입었는데 요즘에는 분홍색 치마 저고리 위에 소례복으로 입혀졌던 당의를 많이 선호하는 경향입니다.
당의는 핑크색이나 흰색을 주로 입는데 이는 사진촬영을 할 때 신부의 모습을 가장 화사하게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랑 남자는 바지저고리 위에 두루마기를 갖춰 입거나 최근 사극에서 다양하게 등장을 하는 도포나, 철릭 등 전통복식을 선택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랑 어머니는 푸른 계열의 색상을, 신부 어머니는 분홍 계열의 색상을 입습니다. 양가 어머님이 서로 비슷하게 차분한 디자인으로 선택해서 입으시면 무난합니다.
가족,하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부를 위해서 너무 튀지 않는 차분한 색상의 치마 저고리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야외촬영 신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녹의홍상이라 불리우는 녹색 저고리와 다홍치마를 준비하고, 두루마기나 당의를 추가로 준비하여 다양한 포즈의 한복사진을 연출하시면 좋습니다.
신랑 신랑도 기본적인 의상 외에 두루마기, 관복, 도포를 추가로 준비해서 신부와 함께 다양한 한복사진을 연출하시면 좋습니다.

결혼식 신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혼식 직후에 폐백을 올릴 때에는 관례복(녹의홍상)을 입고 그 위에 활옷이나 원삼을 입습니다. 그리고 피로연장에서 하객들에게 인사를 올릴 때에는 관례복만 입거나 그 위에 당의를 입습니다.
신랑 결혼식 직후에 폐백을 올릴 때에는 바지, 저고리, 조끼, 마고자를 입고 그 위에 관복을 입습니다. 피로연장에서는 관복을 벗고 두루마기를 입거나 마고자를 걸친 기본의상만 입습니다.
어머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랑 어머니는 푸른 계열의 색상을, 신부 어머니는 분홍 계열의 색상을 입습니다. 양가 어머님이 서로 비슷하게 차분한 디자인으로 선택해서 입으시면 무난합니다.
가족,하객 신부를 위해서 너무 튀지 않는 차분한 색상의 치마 저고리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밝은색 계열의 당의를 입기도 합니다.

돌잔치 왕자님 아이들 돌옷은 색동의 전통스타일 한복, 현대적인 파스텔 톤의 전통한복, 디자인이 많이 변형된 개량한복 등 세가지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기본적인 바지, 저고리, 마고자를 입히기도 하며, 전형적인 돌옷스타일인 쾌자와 복건을 입히거나 배자, 홍룡포, 사규삼과 같이 전통적인 돌옷 세트를 입힙니다.
공주님 여자 아이들의 돌옷은 기본적으로 색동 저고리와 다홍치마가 있으며 그 위에 까치 두루마기나 당의를 덧 입히기도 합니다. 쓰개류는 아얌, 조바위, 굴레 등이 있으며 타래버선, 속바지가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엄마 엄마는 주로 당의를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색상은 분홍색, 흰색, 홍색, 수박색 등 다양하게 선택을 합니다. 깔끔하게 치마 저고리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아빠 최근에는 바지 저고리 위에 심플하게 배자를 많이 입습니다. 배자 대신 조끼, 마고자를 입거나 그 위에 두루마기까지 걸치는 예도 종종 있습니다.

회갑,
고희연
어머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마 저고리로 입으실 경우에는 선호하는 색상을 피부색이나 체형에 맞춰서 선택하시고, 디자인은 화려한 것은 피하시고 차분하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 것이 고급스런 멋을 낼 수 있습니다. 옥색, 분홍색, 하늘색, 보라색, 미색 등이 비교적 많이 선택하는 색상입니다.
이 외에 당의나 원삼 등 궁중의상을 입고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합니다.
아버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호하는 색상을 피부색이나 체형에 맞춰서 선택하시고, 기본 한복이나 두루마기, 도포, 용포 등을 입고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합니다.
딸,며느리 같은 색으로 화사하게 입는 게 좋습니다. 또는 치마색을 통일 시키고 저고리는 각자 선호하는 색상이나 피부색에 맞춰 입어도 좋습니다. 형제가 많을 경우에는 딸 며느리가 구분해서 입기도 합니다.
아들,사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색으로 입거나 형제가 많을 경우에는 아들, 사위가 구분해서 입기도 합니다.

일반행사 남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의 성격에 따라서 배자나 마고자스타일의 기본 의상만을 착용하거나 이벤트적인 행사일 경우에는 도포나 관복, 용포와 같은 특별한 의상을 입습니다. 일반 한복을 입을 경우에는 가급적 두루마기까지 착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행사의 성격에 따라서 치마 저고리 스타일의 기본 의상만을 착용하거나 이벤트적인 행사일 경우에는 당의나 원삼과 같은 특별한 의상을 입습니다. 일반 한복을 입을 경우에는 가급적 전통스러운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식 남자 관례의 절차는 (1)택일(擇日) (2)준비 (3)시가례(始加禮) (4)재가례(再加禮) (5)삼가례(三加禮) (6)초례(醮禮) (7)자관자례(刺冠者禮)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시가례(始加禮), 재가례(再加禮), 삼가례(三加禮)는 관을 세 번 갈아 쓰는 기본적인 3단계 절차입니다. 시가례는 상투를 틀고 치포관(緇布冠)을 쓰며 사규삼(四揆衫) 혹은 난삼(衫)을 입는 첫단계 절차입니다. 재가례에서는 초립 혹은 유건을 쓰고 조삼과 혁대를 두르고 혜(鞋)를 신으며 삼가례 때는 복두(혹은 갓)를 쓰고 난삼 또는 도포를 입습니다.
요즈음은 흰색 도포 차림에 유건과 갓을 씁니다.
여자 계례는 여자가 성인이 되는 의식으로 15세가 되면 머리에 쪽을 찌고 그 위에 대체 또는 족두리를 얹고, 용잠(龍潛)을 꽂았으며 의복은 흔히 녹색저고리에 청색치마를 입었습니다.
요즈음은 분홍색 치마에 노랑 저고리를 입습니다.

송연회,
파티
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 파티 장소는 조명이 화려하므로 밝은 계열의 화사한 한복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 치마저고리가 너무 차분하다면 당의나 한복드레스를 선택하시면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한복차림
남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의 전통복식을 체험하는 것이므로 개량한복보다는 전통한복을 선택해야 하며 올바로 입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의 전통복식을 체험하는 것이므로 개량한복보다는 전통한복을 선택해야 하며 올바로 입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어린이
한복
남자 밝고 화사한 파스텔톤의 색동디자인을 입히면 귀엽고 깜찍해 보입니다. 요즈음은 마고자 대신 배자스타일도 많이 입힙니다.
여자 밝고 화사한 파스텔톤이 잘 어울립니다. 홍색 치마에 색동저고리가 가장 전형적인 복장이고 치마 저고리가 싫으면 당의를 입힙니다.


출처: 황금바늘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복의 손질과 보관법  (0) 2007.09.22
대여한복 선택요령  (0) 2007.09.22
한복 구입요령  (0) 2007.09.22
한복 헤어스타일  (0) 2007.09.22
한복 메이크업  (0) 2007.09.22
체형별 한복입기  (0) 2007.09.22
한복 입는 법  (0) 2007.09.22
포근하고 예쁜 겨울집  (0) 2007.07.31
한국의 전통혼례  (0) 2007.07.21
사금 산출지에 관해서 언급된 Web의 모음  (0) 2007.06.2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