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쌀뜨물로 미생물 발효세제 만드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

쌀뜨물로 미생물 발효세제 만드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3. 21. 16:08


* 쌀뜨물 미생물 발효액 제조법

필요한 재료(페트병 1병 기준)
페트병 1.5~2ℓ용, 깔때기, 쌀뜨물, 당밀 20ml(페트병 뚜껑으로 4~5개, 당밀이 없으면 흑설탕 2큰술과 천연소금 10g 준비), EM원액 20ml

만드는 법
1. 쌀뜨물을 1.8리터 펫트병에 절반을 넣는다.(쌀뜨물은 처음과 두번째 씻은 진한것을 사용한다)
2. 당밀이나 설탕을 펫트병 뚜껑으로 3-4개 넣고 천일염을 찻숫가락으로 한개정도 넣는다.
3. 미생물원액을 펫트병 뚜껑으로 3-4개 넣고 뚜껑을 닫고 흔들어 섞는다. 그후 쌀뜨물을 다시 넣어
펫트병 95%가 되도록 하여 섞는다.
4.  병의 뚜껑을 꼭 닫아 따뜻한 곳(20~40℃)에 둔다. 여름철에는 그늘에 두면 되고,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이불로 감싸고 보온한다.
5. 7~10일 지난 후 냄새가 달콤새콤하게 나고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 완성된 것이다.
여름에는 일주일,겨울에는 10일 정도가 기준이며 냄새가 시큼하고 향긋하다.
5. 발효 과정에서 용기가 터지거나 뚜껑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단단하게 막고, 계속 관찰하면서 3-4일 후 한번정도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준다.


알아두세요! 1
쌀뜨물 발효액
조심하기!
제조 후 이틀 후부터 발효로 인한 가스가 발생하는데 뚜껑을
가끔씩 열어 가스를 방출시켜준다. 개봉한 발효액은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쓰는 것이 좋다.

밑에 가라앉은 찌꺼기도 효과가 있으며 향을 높이기
위해 쑥, 허브, 인삼, 녹차, 고추 등을 첨가해도 좋다.

 

알아두세요! 2

EM이란?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용한 미생물군’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 80여 종의 미생물이 들어 있어

악취 제거, 식품의 산화 방지, 하수구 정화, 음식물쓰레기 발효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항산화작용 혹은 생리활성물질을 생성하며 부패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