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스웨이드 숨어있는 비법 보세요 본문

생활정보15961

스웨이드 숨어있는 비법 보세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10. 12:59
스웨이드

스웨이드는 가볍고 멋스럽지만 쉽게 때가 타고 탈색이 되거나 상하는 등 손질과 보존이 까다로운 소재 중 하나다. 입을 때 주의하고 특히 세탁 보관시에 섬세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스웨이드 의류의 손질&보관

평소에는 부드러운 브러시로 결에 따라 털을 가지런히 해 놓는데, 이때 브러싱은 털 사이에 낀 먼지를 털기 위해 결의 반대 방향으로 나란히 해야 하며, 같은 곳을 강하게 반복하여 문지르는 등 지나친 브러싱은 스웨이드의 털이 뽑히거나 색상이 바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브러싱으로 더러움을 없앨 경우 그 부분에 색상이 변하기도 하므로 주변까지 함께 브러싱해 주는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부분적으로 때가 탄 경우는 잉크 지우개나 고운 샌드페이퍼로 가볍게 문질러 준다. 가죽 전용 클리너로 스웨이드를 닦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액체성 얼룩이 생겼을 때는 바로 중성 세제를 이용해 닦아 내고 흡수성이 좋은 가제 등으로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다.

스웨이드 손질의 비상 처방은 알코올

세제 등으로 처리되지 않는 스웨이드의 아주 심한 얼룩은 알코올을 이용하여 제거한다. 우선 브러시도 먼지를 털어 내고, 소량의 알코올을 면에 묻혀 닦은 후 알코올이 증발되면 다시 솔로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결을 살려 준다. 알코올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또 다른 얼룩이 생기거나 스웨이드가 크게 손상되므로 특별히 주의하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웨이드 등 털가죽의 광택을 살리는 비법

현미를 빻아 문지른다. 현미를 곱게 빻아 가루로 만들어 얇은 천으로 싸서 주머니 형태로 만든다. 현미 주머니로 털의 결을 따라 가볍게 여러 번 문질러 주면 광택이 살아나며, 털 부스러기가 떨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스웨이드부츠 관리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웨이드 부츠관리방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