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생활속의 지혜- 편리한 주방생활 본문

생활정보15961

생활속의 지혜- 편리한 주방생활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10. 21:37


그릇에 관한사항
가구는 콜드크림으로 닦는다 화장을 할때쓰는 콜드크림을 닦아낸 화장지를 모아 두면 유용하게 쓸수가 있다. 이것을 한장씩 고르게 펴서 장롱에 묻은 먼지를 훔쳐 윤기를 나게해도 좋으며 그밖에 가구나 테이블을 닦아 먼지를 제거할수 있다. 또한 신문지로 장롱을 닦아보면 윤기도 나고 깨끗해진다.

새로 사온 질그릇은
새 질그릇은 쓰기전에 냄새가 빠질 때까지 물을 붓고 끓이거나 야채 부스러기 를 넣고 끊이면 냄새가 가신다. 처음에는 되도록이면 찌개와 같이 맛이 진한 음식을 끓이는 것이 좋다.

포개어진 그릇을 배내려면
포개어진 그릇이 빠지지 않을 때는 보통 위쪽에 찬물을 붓고 아래쪽에 더운물을 부어 빼낸다. 또다른 방법은 냉장고에 포개어진 그릇을 넣어 두었다가 꺼내도 된다.

알루미늄 냄비는 사과껍질로
하찮은 사과껍질이라도 버리지 말고 두면 유용하게 쓸수가 있다. 바닥이 까맣 게 눌어 붙은 냄비에 사과껍질과 물을 넣고 끓이면 알루미늄 냄비가 마치 새로 산것처럼 깨끗 해질 것이다.

냄비에 기름때가 끼었을 때
무리하게 금속수세미로 문지르지 말고 물과 식초를 넣고 끊인다음 스펀지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생선비린내가 남은 냄비는 술을 넣은 뜨거운 물로 헹군다. 생선요리를 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생선냄새가 배개 된다. 이때에는 술을 적당히 넣은 뜨거운 물로 헹구어주면 냄새가 나지 않게 된다.

그물석쇠에 때가 잘 지워지지 않 을때
석쇠를 가열한 후 알루미늄 호일을 구겨서 문지른 다음 물로 씻어내고 다시 한번 가열한다.

독에 금이 갔을때
구멍난 고무 장갑이나 헌 비닐조각을 태우면 활활 잘 타오르면서 비닐의 기름 같은 액체가 뚝뚝 떨어진다. 바로 그 액체를 물이 새는 양동이나 금이 간 독 에다 떨어뜨리면 잠시후 그 액체가 굳어져서 구멍이나 금이 간 자리가 아주 튼튼하게 때워진다.

작은 물건을 찾을 때
바늘등과 같이 작은 물건을 찾고자 할 때는 플래시를 위에서 비추지 말고 측면에서 비추 어야만 그림자가 방바닥에 드리워져 찾기가 훨씬 쉬어진다.

주전자의 물때가 잘닦이지 않을때
감자 껍질을 주전자 안에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음 물로 잘 행군다.

주전자의 물때는 소금으로 닦는다
물주전자를 오래 쓰다보면 거무스름한 물때가 끼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스펀지에 소금을 묻혀서 문지르면 간단히 제거된다. 만약 기름때처럼 끈끈해져 있는 경우에는 중성 새제액으로 닦도록 한다. 그리고 주둥이 부분과 같이 닦기곤란한 부분은 식기용 표백제를 탄 물에 하룻밤쯤 담가 두면 깨끗해진다.

주서, 믹서기의 악취 제거법
주서나 믹서기에 밴 악취는 커피 찌꺼기로 씻으면 쉽게 제거된다. 커피찌꺼기를 잘 말린다음, 통기성이 좋은 천 봉투에 담아 가볍게 접어 믹서기에 넣고 뚜껑을 닫아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두면 냄새가 사라진다.

행주 살균에 요긴한 전자레인지
행주는 빨아서 직사광선에 건조시키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햇볕이 없는 날씨나 비가 올때 전자레인지로 살균을 하면 된다. 표백제에 담근 행주를 깨끗하게 빤 다음 꼭 짜서 내열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가열한다. 이렇게 하면 간단히 살균도 되고 건조도 빨리 된다. 그리고 평상시에 행주는 5~10배 희석 시킨 표백제에 삶아주면 소독도되고 아주 좋다. 마시다 남은 맥주를 헹주에 적셔 유리, 그릇, 가스레인지, 환풍기, 냉장고내부를 닦으면 알코올 성분이 더러움과 냄새를 깨끗이 없애준다. 알루미늄호일로 칼과 석쇠를 윤낸다.

알루미늄호일로 칼과 석쇠를 윤낸다.
부엌에서 쓰고난 알루미늄호일도 쓸모가 있다. 이 알루미늄 호일을 뭉쳐서 칼날 을 닦아내면 얼룩도 없어지고 새것처럼 된다. 또 같은 방법으로 석쇠의 더러움을 닦아내도 좋다.


출처- http://www.hyupwoolabo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