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생활속의 지혜 - 건강상식 본문

생활정보15961

생활속의 지혜 - 건강상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10. 21:43


감기 예방과 치료를 돕는 음식

감기-모과를 꿀에 재워 두면 감기에 걸렸을 때 요긴하게 사용 할수 있음.
-기침이나 가래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
모과-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
-호흡기 계통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줌
-기침에 효고적 위장기능도 도움
연근-기침과 가래예방에 효과
유자-기침과 감기에 효과적
파뿌리-발한, 해열 작용

부딪쳐서 아픈데 병원에 갈정도는 아니예요....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거나 삐었을 겨우에는 더운물에 소금(한컵)과 식초(한숟갈) 를 타서 가제에 적셔 환부에 여러차례습포해 주면 통증과 부기를 뺄수 있다.

기미 주근깨
예방-평소 율무차를 마신다. 율무는 오줌을 잘 나오게 하고, 염증을 방지하며, 피로회복을 도와 주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치료
오이팩;오이즙에 밀가루를 섞고 식초를 조금 타서 천에 발라 얼굴에 덮는다. 잠시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피부가 맑아진다. 삼백초(건제약국에서 구입)를 씻어서 물기를 뺀다. 와인을 붓고 밀폐시켜 냉장고에 일주일 보관한 후에 마신다.

닭살에는 비타민 공급을...
닭살은 선천적으로 태어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비타민 부족으로 인한 일시적인현상으로 닭살이 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어느 경우든 적극적으로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귤껍질이나 레몬껍질을 물에 띄워 놓고 목욕을 하면서 이런 것으로 피부를 문지르도록한다. 목욕 후에도 비타민A,D,E 등이 함유된 영양크림으로 마사지를 하도록 하고 또한 체내에서 피부에 영양을 주는 당근이나 토마토 같은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한다.

DHA가 뭐길래?
DHA-먹으면 두뇌의 발달에 좋고 치매를 예방할수 있다. DHA(도코사핵사엔산)는 생선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을 말한다. 두뇌발달을 돕고 혈액이 엉기는 것을 막아주는 등 신체 내에서 여러가지 이로운 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DHA 다량 함유 생선; 붉은 참치, 연어, 멸치, 오징어, 까나리, 대구, 무지개 송어, 고등어, 꽁치, 장어, 정어리 등

설사가....
배탈로 인한 설사-오이를 얇게 썰어 설탕에 잰후에 먹으면 설사가 멈춘다.
위장이 약해서 자주 하는 설사- “차조기 잎을 끓여 차를 마시듯이 먹으면 위장에 좋다.
(차조기 잎; 중국 원상의 재배식물, 한방에서는 잎과 씨를 약재로 씀.)
설사 (아기 설사엔, 설탕탄 막걸리! 아기 설사엔 약도 없다고 하죠? 게다가 장염이라도 걸리면 속수무책! 먹일수도 없고 굶길 수도 없고 그렇다면, 설탕탄 막걸리를 한번 먹여 보세요! 막걸리를 1/2정도 냄비에 붓고, 단맛이 날 정도로 설탕을 넣고 끓인 다음, 식혀서 먹여 보세요. 아기에게 왠 막걸리? 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아기는 물론이고 어른들 설사에도 정말 잘들어요 시어머니에게 배운 정말 신기한 민간 요법이라구요! 아이의 설사- 죽을 묽게 끓여 먹이거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인다.

설사의 처방
설사가 오랫동안 낫지 않으면 마늘 1통을 구워 식전에 1쪽복용하고 듣지 않 으면 2~3일 계속한다. 손뼉을 치세요 머리 위로 양손을 뻗어서 박수를 3번 치고, 앞쪽으로 뻗어서 3번 치면 피부탄력이 좋아지고 머리를 맑게 한다.
손바닥을 비비면-잠자기 전 양손을 모아 손바닥을 맞대고 강하고 천천히 1~2분 정도 비비면 피부미용에도 좋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

정력에 관한 한방정보
꿀1단지+마늘1접+3일뒤꺼내서+찹쌀에 굴려서+식용유에튀겨+하루9개씩 복용 하면(1달정도) 아주 정력에 좋다. (까닭없이 정력이 약해 질때.......) 하루에 왜 하필이면 9개씩 먹어야 좋을까??? 그냥 많이 먹으면 더 좋지 않을까? 그렇지만 한방에는 음,양의 이치가 있음..... 9수는 양의 가장 극에 달한수 이기때문.......

부엌에서 쓰는 코킹호일
부엌에서 쓰는 코킹호일을 새끼손가락 끝 부분에 골무처럼 끼우면 다리아픈것에좋다. 또한 코킹호일을 아픈부위에 직접 감으면 파스를 바르는것보다 더 좋다. 이때 안티프라민을 바르고 그위에 코킹호일을 감싸주면 효과 만점. 코킹호일을 호두처럼 뭉쳐서 쥐고다니면 수족냉증에 좋다.

불면증 때문에
하루의 피로를 풀고 활기찬 내일을 위해서는 일정량의 수면은 반드시 취해야 하는데, 공연히 잠이 안 오면 이것보다 더한 고통은 없다. 이렇게 잠이 안 올때 간단히 취할 수 있는 방법3가지
①식초를 2큰술 마셔 본다.
②양파즙을 내어 머리맡에 둔다.
③엄지발가락을 손으로 세게 구부려 자극을 준다.
또한가지 좋은 방법은 한약건재상에 가서 산조인이라고 멧대추씨를 구해다 후라이팬에 잘 볶아서 늘 차로 마시면 신경안정이 되기때문에 잠이 잘 올것이다.

이빨...치통으로 머리까지 지끈거릴때....

치통을 일시 멎게 해주는 방법 무즙을 치조와 볼사이에 넣거나 마늘을 구워 물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멎는다. 더 좋은 방법은 죽염을 물고 있으면 통증도 가시지만  늘 쌀알만한 죽염알갱이를 물고 녹여먹으면  잇몸도 튼튼해 질 것이고 건강도 좋아질 것이다.

저녁으로 다리가 아파서 잠을 못이룰때
저녁으로 다리가 아파서 잠을 못이룰때에는 부엌에서 사용하는 쿠킹호일(은박지) 을 잘라서 아픈부위에 붙여주면 거짓말같이 통증이 가라 앉은다.

딸국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딸국질이 멈춰지지 않을 때 참으로 답답하다. 인체에 무해하지만 성가신 딸꾹질을 멈추는 벙법은 양쪽의 어깨를 위로 몇번 치켜올리면 왠만하면 멈출것이다. 다른 방법도 소개한다.
설탕 한스푼 먹기- 설탕 한스푼을 먹고 혀 윗면에 설탕을 두면 신경말단이 단맛으로 채워져 강한 단맛으로 딸국질을 멈출 수 있다.
손가락을 두 귀에 넣기-미주신경을 자극하여 귀에 작용하는 압력을 이용한다.
깜짝 놀래기-누군가가 당신을 놀라게 하는 것은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한 방법.
물을 마시기
혀를 당기기

입천장 간지르기-솜면봉으로 입천장을 간지른다. 숨을 일시적으로 멈추기- 혈액속의 이산화탄소의 증가는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
천천히 식사하기-잘 씹지 않고 너무 급하게 식사를 하는 사람은 딸국질을 자주 할 수 있으므로 소량씩 잘 씹어 식사함으로써 딸국질을 막을 수 있다.

멀미
생강이 멀미에 좋다. (물에 타서 먹는다.) 차멀미와 배멀미 비행기를 탈때 속이 울렁거리면 알갱이로된 죽염을 사서 가지고 다니면서 사탕처럼 침으로 녹여먹으면 가실것이다.

무좀치료법
식초-식초는 살균효과가 높아서 무좀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환부를 직접 식초에 담그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자극이 너무 강하므로 따뜻한 물에 2~3배 희석시키는것이 좋다. 무좀부위를 30분정도 식초물에 담갔다가 물에 헹구지 말고 그대로 마른수건으로 닦는다. 하루에 1~2차례매일 되풀이 한다. 식초에는 양초식초가 가장 좋다. 식초에 소금을 섞으면 무좀과 심한 발냄새를 한꺼번에 치료할수 있다.
무좀 치료에 또한가지 방법-- 식초작은것 한병에 계란 노른자 빼고 흰자와 섞어서 잘 저으면 액체가 되는데 그것을 무좀에 발라주면 특효이다. 주의 할점은 상처난 부위에는 가급적 바르지 말것!! 상당히 아픔.!!

손가락이 병속에 들어가서는 안나와요
손가락이 병속에 들어가서는 안나와요...이럴때에는 손가락을 억지로 빼려고 하지 말고, 따뜻한 물에 손과 병을 한꺼번에 담그고 병에 비누칠을 해서 병을 천천히 돌리면서 뺀다.

손톱 깎을 때..
손톱을 깎다보면 손톱이 여기저기 튀어 신경쓰인다. 이때 손톱깎이의 양날 측면에 스카치 테이프를 붙여 사용하면 손톱이 튀는 것을 방지 할수 있다.

코피가 나와요 코피가 나와요
코피가 잠깐 나오다가 그치면 안정을 취한다. 계속 흐를 때는 편안하게 앉아 머리를 약간 아래로 숙이고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고 안쪽으로 눌러준다. 얼음수건이나 차가운 물수건으로 코와 이마를 덮어 주면 효과가 있다. 코가 막혀 숨쉬기가 곤란해요 코가 막힌데는 파가 효과적이다. 파의 흰부분을 갈아서 즙을 낸다음 탈지면에 묻 혀서 콧속에 한 쪽씩 번갈아 넣어 두면 코막힘이 뚫린다. 내가 직접 경험한 바로는 시장에서 20Cm정도 되는 연근 한두개를 사서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칼로 깍아내고 날것으로 씹어 먹으면 효과가 아주 좋을 것이다. 생것이 효과가 있고 익혀서 반찬으로 만든 것은 효과가 없다.

피가 나와요 피가 나와요...
칼로 배어서 피가 나오면 피를 닦아내고 생달걀 속의 얇은 속껍질막을 붙여두면 지혈이 된다. 야외에서 다쳤을 때는 쑥을 뜯어 손으로 비비던지 돌로 찧어 상처에 붙이고 싸매두면 지혈도 되고 얼마후에 깨끗이 나을 것이다. 못에 찔렸을 때도 이 방법을 쓰면 덧나지 않고 낫는다.

충치나 풍치의 통증
통증이 심하면 마늘 한 쪽을 뜨겁게 해서 아픈이에 꼭물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 이때도 죽염을 물고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아를 하얗게
이를 희게 하려면 찹쌀의 겨를 태운 잿가루로 양치질을 하면 된다.

티눈이 박혔을때
티눈은 발바닥이나 손바닥 같은 곳에 주로 생기는데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힘에 약한 피부가 자기 방위를 위해 그렇게 된 것이므로 무리하게 제거하려다가는 오히려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껍질을 벗긴 마늘을 3밀리 정도의 두께로 잘라 티눈이 박힌 부위에 올려 놓는다. 하루 세번 정도 이렇게 반복하면 티눈은 제거될것이다.

화상-가벼운 화상
오이를 갈아서 환부에 붙이고 붕대로 감아 놓는 다. 하루에 1~2회 계속갈아 준다. 토종오이(재래종 조선오이)가 효과가 뛰어나다.
생감자를 갈아서 붙인다. 알로에를 찧어붙인다.
달걀 흰자를 약솜에 적셔 살살 문질러 준다.
불에 심하게 데었을 때는 막걸리에 양잿물을 타서 붓으로 환부에 발라준다. 의식불명일 때는 토종오이 생즙을 입을 벌려 숟가락으로 계속 퍼먹이면 살 것이다. 개량종오이는 효과가 적고 후유증도 있으나 재래종조선오이는 확실히 효과가 월등하다.

여름 목욕2배로 즐기는 법
끈적한 피부 때문에 하루에 몇번씩 하게 되는 샤워, 그러나 잦은 목욕으로 인해 피부 속은 의외로 건조하다. 거기다 자외선, 냉방, 땀으로 인해 손상받은 여름 피부를 산뜻하게 되살리는 방법. 온, 습도가 높은 여름에는 땀으로 인해 피부에 염분이 남아 피부 겉은 끈적되면서 안은 건조한 현상이 일어난다. 게다가 자외선 때문에 증가한 멜라닌 색소와 에어컨 바람도 피부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탄력을 없에는데 한몫, 목욕후에는 반드시 보습효과가 있는 바디오일이나 바디로션으로 수분을 공급해준다. 덥다고 무조건 찬물로만 샤워하지 말고 미지근한 물로일단 닦아낸후 마지막 헹굼단계에서 찬물을 이용해야 시원함이 오래가며 목욕전 찬물을 한잔 마시는것도 청량감을 유지시켜준다.


출처-
http://www.hyupwoolabo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