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치주질환 예방법 본문

생활정보15961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치주질환 예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1. 20:35
▶올바른 칫솔질
1. 회전법 - 일반인
① 칫솔모가 잇몸을 향하여 45도가
... 되도록합니다.
② 잇몸에서부터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다가
... 치아 경계 부위에서 손목을 돌려 회전시켜
... 닦습니다.



③ 칫솔모를 세워서 앞으로 닦아줍니다. ④ 어금니 씹는 면은 앞뒤로 닦습니다.
 
2. 바스법 - 치주질환 환자
바스법에는 1줄 또는 2줄의 부드러운 칫솔모가
좋습니다.

①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위를 약 45도로 기울
... 여 밀착 시킵니다.

② 부드러운 힘을 잇몸쪽으로 가하면 칫솔의
... 일부가 치아와 잇몸 사이로 들어가게 됩니
...
.
③ 부드러운 힘을 잇몸쪽으로 가하면서 진동을
... 약 10~20초간 줍니다.
④ 진동을 준 다음 잇몸쪽에서 치아쪽으로
... 쓸어내립니다.
 
▶올바른 칫솔, 치약 선택법
 
1. 칫솔 선택법

1) 칫솔의 선택 기준
칫솔은 크게 수동식과 기계식으로 나누며 대개 일반적으로는 수동식 일반 칫솔이 가장 좋습니다. 기계식은 전기동력에 의하여 칫솔이 전후, 좌우 회 전운동을 하므로 일반칫솔을 사용할 수 없는 지체부자유자나 어린이들 또는 교정장치 장착자들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1) 칫솔강모(머리) 부위는 작은 것이 좋습니다.
.....- 2~3개 치아에 닿을 정도로 작은 것이 좋습니다.
(2) 손잡이는 직선이 좋습니다.
.... - 확고하고 안정되게 쥘 수 있는 손잡이로 직선이 좋으며 칫솔 자체가 휘어지는 것은 바람직
.......하지 못합니다.
(3) 칫솔모는 중간 정도의 부드러운 것이 무난합니다.
.... - 강한 칫솔모는 치아를 필요이상 닳게 만들고 너무 약한 칫솔모는 치태 제거 효과가 떨어지며
.......칫솔모가 빨리 벌어지고,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4) 칫솔모의 속은 가로 3줄 세로 8~11줄 정도가 적합합니다.
(5) 칫솔의 교환 시기는 2~3개월이 적당합니다.

2) 칫솔의 관리 및 보관
(1)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
(2) 강모 부위(머리)가 위로 가도록 보관합니다.
(3) 다른 칫솔의 강모와 서로 접촉되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4) 건조된 후 한번 비벼서 원래의 모양과 탄력성을 확인합니다.

2. 치약의 선택법
치약은 치태 제거시에 보조제로 사용되며 미세한 연마제와 청정제 및 방향제 등 이 섞여 있습니다. 청정제는 거품을 일으켜 침착물의 부유성을 조장하기 때문에 치면을 닦는데 도움을 주고 방향제는 보다 상쾌한 기분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치태제거 효과는 주로 연마제와 강모역할에 의해 좌우됩니다. 보고된 바에 의하면 칫솔질 만으로도 85%의 양치효과가 있다고 하며 그러므로 치약의 종류에 따른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능이 첨부된 치약들은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칫솔질 방법

1) 회전법(rolling method)

우리나라의 구강보건협회 및 미국치과의사회 에서 일반 대중에게 추천하는 밥업으로 칫솔의 강모를 치은 깊숙이 치아 장축과 평행하게 위치 시켰다가 교합면을 향해 칫솔을 잡은 손목에 힘을 가하며 돌리면서 쓸어내는 도작을 취하는 방법이다 치면 세균막이나 음식물 잔사의 제거능력이 좋고 치은이 맛사지 효과도 좋으며 실천성이 비교적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횡마법

칫솔을 치열에 따라서 옆으로 문지르듯 전후행정으로 치아를 닦는 방법이다 실천성은 높아서 유아나 소아에게 교육시키기는 좋으나 초등학교 학령기 이후부터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교합면을 닦거나 교정장치가 부착된 면을 닦을때 효과적이기도 하다 오랜기간동안 치아의 순면을 이 방법으로 닦았을때 치경부 마모증이나 과민성 치아를 유발하기 쉬우며 음식물 잔사들을 치간사이에 밀어 넣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3)바스법

1950녀대에 내과의사인 Dr.Bass에 의하여 고안된 방법으로 한줄 또는 두줄모의 비교적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칫솔모가 치은열구내에 들어가도록 칫솔을 치아장축에 대하여 45도 각도로 삽입시킨후 치은 열구내의 치면 세균막을 제거하고 치은에 맛사지 효과를 극대화 하기위햐여 짧은 진동을 주며 닦는 방법이다 치주병의 치료와 더불어 사용하거나 변연치은에 치은염을 효과적으로 예방 및 치료할수 있는 잇솔질 방법이다

4)스틸맨법

칫솔의 강모 단면이 치그단을 향하게 하고 강모를 치아 장축에 45도 각도가 되도록 하여 강모단이 치근단부위의 치은에 닿도록 위치시킨다 그후 칫솔에 빠른 동작을 주며 잇몸부위에서 부터 치아표면까지 이동시키면서 치은과 치아를 다끈ㄴ 방법이다 치주조직에 비교적 넓은 치은염이 분포되어 있을때 치간과 치으을 효과적으로 맛사지 할 수있는 방법이다

4)챠터스법

강모의 단면이 교합면쪽을 향해 역으로 45도되게 칫솔강모를 위치시키거나 치아 장축에 직각이 되도록 위치 시킨 다음 치아 표면과 치간및 인접면 그리고 인공치아의 기저부 등을 중심으로 짧은 진동을 주는 방법이다 치간 사이나 치간 인접면과 인공치아 기저부의 치면세균막과 음식물 잔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치은에도 맛사지를 할수 있는 방법이다

출 처 : [도서] 임상예방치학 -고문사

▶칫솔질 방법 예
아래의 번호들을 차례로 클릭해 보세요.  



▶ 치은염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법

1) 잇솔질 방법

치은염 예방의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매일 식후에 잇솔질을 규칙적으로 하면, 치은염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된 방법으로 잇솔질을 하면 오히려 잇몸이 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잇솔질을 하여야 한다.

(1) 건강한 잇몸을 가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 - 회전법
<잇몸질 순서>

4. 한 번에 2-3개의 치아에 대하여 진동을 하며 회전시켜 완전하게 닦는다. 한 부위당 5번 정도 닦는다.


5. 앞니 혀 쪽은 다른 부위와 같이 솔을 위치시키면 치아에 걸려서 닦을 수 없다. 따라서 그림처럼 칫솔을 위치시키고 앞뒤로 움직여 닦는다.


6. 치아의 바깥쪽과 안쪽을 다 닦고나면, 씹는 면의 골을 중심으로 문질러 닦는다


7. 송곳니는 앞니부위와 어금니부위가 만나는 각이진 부위에 있으므로, 송곳니의 앞쪽은 앞니를 닦을 때 앞니와 함께 닦아준 후, 송곳니의 뒷쪽은 어금니부위를 닦을 때 어금니와 함께 닦아준다. 송곳니의 앞 뒤의 중앙을 중심으로 이를 닦으면, 송곳니의 바깥쪽 잇몸이 강한 압력을 받아서 내려간다.


8. 한 부위를 닦고 다음 부위로 이동할 때는 모든 부위가 완전하게 닦이도록 주의한다 .



9. 마지막으로 혀도 닦아준다. 그림과 같이 칫솔을 위치시키고 앞뒤로 돌려서 혀를 닦는다. 그리고 혀로 입안의 치아면에 갖다대고 잘 닦였는지를 확인하고, 잘 닦이지 않았다는 느낌이 드는 부위는 다시 한번 칫솔질을 한다.



(2)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 - Tooth pick법 (치간자극칫솔질)

1. 잇몸에서 치아쪽으로 솔의 각도가 30도 되게하여 밀어넣는다.


2. 3개의 치간을 한번에 닦는다. 일단 솔이 치아사이에 들어가면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닦는다.


3. 다음 부위로 이동한다.



2) 치면세마(스켈링)

치아에 일단 치석이 부착되면, 잇솔질로는 제거되지 않는다. 따라서 6개월에서 1년에 1번 정도는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을 제거하도록 하여야 한다.

<치주병과 관련된 FAQ>
(1) 잇몸염증은 주로 언제부터 생기나요?

잇몸염증은 이를 못닦으면 언제든지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사춘기때와 임신기 및 40대 이후의 성인층에서 많이 생깁니다.

(2) 치주병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잇솔질이 치은염 예방의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매일식후에 잇솔질을 규칙적으로 하면, 치은염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방법으로 잇솔질을 하면 오히려 잇몸이 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잇솔질을 하여야 합니다.

①회전법 - 건강한 잇몸을 가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②바스법 -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③Tooth pick법-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잇솔질 외에도 치면세마(스켈링)를 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치아에 일단 치주병을 유발할 수 있는 치석이 부착되면, 잇솔질로는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개월에서 1년에 1번 정도는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을 제거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3) 이를 닦을때 잇몸에서 피가 나면 어떻게 하나요?

잇몸에서 피가 난다고 이를 안 닦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를 안 닦으면 잇몸의 염증이 더 악화되어 피가 계속나게 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날수록 정확한 잇솔질 방법으로 이를 더 열심히 닦으면, 대개 1-2일내에 피가 나지않게 됩니다.

(4) 치석제거(스켈링)는 꼭 필요한가요?

치석은 치주병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치주병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따라서, 치석은 반드시 구강내에서 제거해야 하지만 일단 치석이 부착되면, 잇솔질로는 제거되지않습니다. 따라서 6개월에서 1년에 1번 정도는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을 제거하도록 하여야합니다.


(5) 치석제거(스켈링) 후에 이가 시리고 깎여 나간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왜그런가요?

아무래도 치아에 붙어있던 딱딱한 물질을 떼내면, 당장은 치아가 민감한 반응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대개 2-3주내에 그런 느낌은 없어집니다. 당장의 민감한 느낌 때문에 치주병을 유발할 수 있는 치석의 제거를 소홀히 하면 안되겠지요.


(6) 치석제거(스켈링)는 얼마에 한번 정도 하나요?

사람에 따라서 치석이 생기는 정도가 다르긴 하지만 대개는 6개월에서 1년에 1번정도 치과를 방문하여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7) 사랑니 주위가 붓고 아플 때가 있는데 어떻게 할까요?

사랑니가 나는 부위는 이를 닦을 때도 잘 안닦이는 부위라서 잇몸에 염증이 잘 생깁니다. 이를 닦을 때 좀더 신경을 써서 닦아야하며, 그래도 잘 안닦이면, 뽑아야 합니다. 그냥두면, 멀쩡한 앞의 어금니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8) 인사돌이나 이가탄같은 약의 광고를 TV에서 본 적이 있는데 정말 치주병에 효과가 있나요?

효과가 없습니다. 치주병은 치주병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치과에 가서 제거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이를 잘 닦아야만, 치료될 수 있습니다.


(9) 잇몸을튼튼히하려면어떤치약을써야하나요?

잇몸을 튼튼히 할 수 있는 치약은 없습니다. 올바른 이닦이만이 잇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10) 부드러운 칫솔(잇솔)이 잇몸에 좋은가요?

이를 닦는 본래 목적은 입안의 음식찌꺼기와 세균덩어리를 제거하고, 잇몸을 맛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칫솔이 부드러우면 음식찌꺼기와 세균덩어리를 잘 제거하지 못하고, 잇몸을 맛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이사이에 칫솔이 들어가서 구석구석 닦아야하는데, 부드러우면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칫솔은 어느 정도 강도가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중강도칫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1) 잇몸이 내려가고 이가 흔들리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주병이 진행되어 잇몸이 약해지고 치아를 붙잡아주는 치조골이 흡수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가능한한 빨리 치주치료를 받고, 이를 잘 닦으면 치주병의 진행을 막고 치아를 살릴 수 있습니다.


(12) 잇몸색이 선홍색이 아닌데 문제가 있는 건가요?

잇몸은 평소 건강할 때는 약간 분홍색을 띠고 눌러보면 탄탄한 느낌이 듭니다. 잇몸이 빨갛거나 거무스름해지면 잇몸에 염증이 있거나 치주병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치과에 가서 잇몸에 대한 검사와 필요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13) 담배를 많이 피면 잇몸이 나빠질 수 있나요?

담배를 많이 피면 니코틴과 같은 유해물질이 입안에 침착되어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입냄새도 유발시킵니다. 또한잇몸의혈액순환에도안좋은영향을미쳐잇몸상태를악화시킵니다. 가능하면담배는끊으셔야합니다.


(14) 잇몸이 안 좋은데 어떻게 이를 닦아야 하나요?

잇몸이 안 좋으시면 아래 두 가지 잇솔질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하시면 됩니다.

①바스법-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②Tooth pick법-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5) 이쑤시게를 사용하면 잇몸에 나쁜가요?

이쑤시게를 사용하면 치아와 잇몸에 과도한 힘을 가하게되어 치아 사이가 벌어지거나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이면 이쑤시게보다는 치실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16) 열심히 이를 닦는데도 피가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가요?

잇솔질방법이 잘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잇솔질방법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①바스법-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②Tooth pick법-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방법입니다.

(17) 이사이에음식물이자꾸끼여서붓고아픈데, 어떻게해야하나요?

음식물이 자꾸 끼이는 원인은 치아가 서로 접촉되는 부위가 부적절하게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로서는 마땅한 방법이 없고 음식물이 끼일 때마다 치실을 사용하여 제거하고, 평소에 그 부위의 잇몸에 맛사지를 하여 염증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18) 치주병은어른들에게만생기나요?

이를 잘 안 닦아서 입안에 세균덩어리들이 많으면, 어린아이들에게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춘기때도 잇몸에 염증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9) 임신하면 잇몸이 나빠지나요?

임신하면 호르몬의 변화와 이닦이의 어려움으로 인해 잇몸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전에 가능하면 치면세마(스캘링)를 받도록 하시고, 임신 중에도 이를 잘 닦아야 합니다.


(20) 출산 후에 잇몸이 나빠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신중에 이를 잘못 관리하여 잇몸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일단 출산 후에 바로 치과에 가서 치면세마(스캘링)를 받도록하시고 이를 잘 닦아야합니다.

출처- 성균관대학교 보건진료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