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알아두면 좋은 호텔 예절 본문

생활정보15961

알아두면 좋은 호텔 예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1. 07:32

1. 호텔에서 체크인과 체크아웃은 어떻게 언제 하는 거죠?

호텔마다 소정의 체크인과 체크아웃시간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로는 check-in은 오후3시, check-out은 오전 10시~11시입니다. 그러나 상당히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호텔일 수록요. 그러니 너무 신경은 쓰지 마세요. 그러나 아무리 장기투숙이라도 오후 1시정도까지 방에 있으면 방정리를 위해 나가 줄 것을 요구합니다. 이 경우도 정리하지 않아도 된다고 그냥 계실 수 있습니다.

2. 그외 호텔에서 오래 머무를경우 세탁과 비치되어있는 일용품(치약칫솔등,,,)을 다썼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보통수준이상의 모든 호텔에서 laundary service가 있습니다. 방안 서랍에 비치된 큰 비닐에 넣고 메이드에게 맡기시면 일정비용 받고 세탁해다 놓습니다. 작은 손빨래는 방에서 하세요. 왕년의 토시바그룹회장 도코도시오씨도 그러셨답니다.

매일 메이드가 일용품 새걸루 교체해 줘도 부족한 날이 있을 수 있죠. 그 경우 당당하게 프론트에 전화하세요. 예컨대 비누 좀 더 가져다 달라고. 상식선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얼마든지 받을 권한이 있으십니다.

3. 식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객실예약의 유형에 따라 조식부(付) 혹은 조식/석식부 타입이 있습니다. 아침식사 제대로 하시는 분이시면 아침식사 붙여서 하시는 것이 경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윗분 말씀처럼 룸서비스가 비싸지 않습니다. 보통의 호텔내 레스토랑의 가격과 동일 합니다. 보통 룸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은 분들은 특별 charge가 붙는다고 오해하고 계신데 그렇지 않습니다. 가끔 나가기 귀찮으시면 이용하세요.

4. 그리고 호텔안의 유료품등을 썼을때 계산은 언제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든 일정을 마치시고 호텔을 떠나실 때 모아서 정산합니다. 굳이 님께 직접물어보는 호텔도 있고, 자동정산 하거나 방에서 손님이 나가자마자 재빨리 메이드가 들어와서 살펴본 후 프론트로 전화연락하는 곳도 있습니다. 간혹 상호간의 실수로 과소 혹은 과대계상되느 일이 있으니 내역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5. 팁은 언제 어떻게 주어야하는지..

부담되시죠. 팁은 매일 아침 침대의 베게옆에 미화1달러나 그에 상응하는 현지화폐를 놓습니다. 가능하면 예의상 지폐를 놓는 것이 좋구요(1달러라도 quarter 4개를 놓지마시라는 뜻). 식사의 경우에는 호텔 뿐만 아니라 식대의 10%~15%정도를 팁으로 테이블에 남겨 놓으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시 님께서 가시는 곳이 일본이시라면 호텔이나 식당 어느곳에도 팁제도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죠...

6. 호텔매너

a. 잠옷이나 가운차림으로 복도를 돌아다니지 않는다.

b. 문 여닫을 때 조용히 한다.

c. 욕조에서는 욕조커텐을 욕조 안쪽으로 한 채 샤워등을 한다.

7. 주의사항

특별히 없지만요, 호텔문은 한 번 닫으면 꼭 열쇠로 열어야 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아예 열쇠를 항상 주머니에 가지고 다니세요. 이렇게 말씀드려도 한 달동안 계시다 보면 한두번은 실수 하실 것 같네요. 이 경우 귀찮아도 프론트까지 가셔야 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