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음식맛 살려주는 술 활용법 본문

생활정보15961

음식맛 살려주는 술 활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9. 8. 12:48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담그는 재료나 방법, 알콜 도수 등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존재하는 술. 단순히 기분좋게 마시고 취하는 것뿐 아니라 요리에 활용하면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재료의 나쁜 냄새를 제거해 주고, 맛과 향, 색깔을 살리는 음식 재료로서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술 종류별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도주서양식 고기나 생선 요리를 먹을 때 함께 마시는 와인은 일단 병을 개봉한 후에는 맛이 떨어지므로 남은 것은 모아두었다가 이용한다.

① 와인 소스를 만들어 고기 요리에 곁들인다. 와인 소스는 버터를 달군 팬에 다진 양파를 볶다가 와인을 넣어 ⅓로 줄 때까지 졸인 뒤 육수를 부어 취향에 맞게 농도를 조절한다.
② 오래되어 냄새와 향이 강해진 와인은 일반 식초와 1:3 비율로 섞어서 4∼5일 숙성시킨 후 식초로 활용한다.
③ 볶음밥이나 필라프, 리조또 요리를 할 때 와인을 물에 섞어 밥을 지으면 맛과 향도 좋고 윤기가 흐른다.
④ 스테이크용 고기나 삼겹살을 와인에 담가두었다가 구우면 씹는 맛이 한결 부드러워진다.
⑤ 수정과나 배숙을 만들 때 와인을 넣으면 약간 쌉싸름하고 달콤한 맛을 더 낼 수 있다.
⑥ 뻣뻣하게 굳은 건포도에 와인을 살짝 뿌려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금세 말랑말랑해진다.


 청주 동양적인 요리에 넣으면 맛과 향, 윤기를 내는 데 효과적인 청주는 맛술뿐 아니라 음식 재료 보관에도 도움을 준다.

① 오래된 쌀로 밥을 지을 때 청주를 1숟가락 정도 넣으면 냄새도 없어지고 밥에 윤기가 돈다. 비린내가 심하게 나는 생선이나 해산물을 씻을 때 물에 청주를 약간 타면 냄새도 줄고 살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② 생선 조림할 때 조림 양념에 청주를 넣으면 생선 비린내를 없애고 감칠맛을 낸다.
③ 갈비를 요리하기 전에 청주를 넣은 양념에 담가두면 육질이 부드러워져서 먹기가 좋다.
④토막친 생선이나 다진 고기 표면에 청주를 살짝 발라서 보관하면 오래도록 신선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맥주 시원하게 갈증을 풀어주는 맥주는 김이 빠지면 맛은 떨어지지만 버리기는 아깝다. 재료의 비린내를 줄이고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맥주의 기능을 재활용한다.

1 얇게 썬 삼겹살을 맥주에 하루 정도 담갔다가 구우면 구수한 맛이 더 살아난다.
2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삶을 때 물에 맥주를 섞으면 누린내도 줄이고 감칠맛이 난다.
3 비린내가 심한 고등어나 꽁치를 맥주에 담갔다가 요리하면 냄새없이 먹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스키 옥수수나 밀, 보리 등으로 만드는 위스키는 맥주를 한번 더 증류한 술. 독특한 향과 마일드한 맛의 위스키로 차와 음식의 풍미를 더할 수 있어 좋다.

1 다 먹지 못하고 남은 카스텔라 종류의 빵을 냉장고에 넣기 전에 따뜻한 설탕물에 위스키를 1∼2스푼 넣어 뿌리면 딱딱해지지 않고 그 향이 스며들어 맛도 좋아진다.
2 커피나 홍차에 살짝 넣어 마시면 향이 더 좋아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주 삼겹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소주는 가장 서민적이고 친숙한 술이다. 소주의 알콜 성분은 재료 고유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1 곱창 구이를 할 때 그 위에 소주를 뿌려주면 누린내 없이 구수한 맛을 낼 수 있다.
2 라면을 끓일 때 몇 방울 떨어뜨리면 기름진 맛을 없애고 깔끔한 국물맛을 낸다.
3 오징어와 문어를 데칠 때 끓는 물에 1∼2큰술 넣고 데치면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4 돼지고기로 불고기나 갈비를 할 때 양념장에 넣으면 고기맛을 연하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럼주 바카디로 유명한 럼주는 당밀이나 사탕수수 즙을 증류시켜서 만든 술로 부드럽고 세련된 맛을 내기 때문에 빵이나 쿠키 만들기에 활용하면 잘 어울린다.

1 설탕과 물을 부어 전자레인지에 녹인 뒤 럼주를 섞으면 설탕 시럽을 만들 수 있다.
2 집에서 과일 케이크를 만들 때 럼주에 건포도와 오렌지, 체리 등을 담가둔다. 알콜 성분이 휘발되면서 반죽을 팽창시켜 케이크를 부드럽게 만든다.
3 생크림 거품을 낼 때 레몬즙과 럼주를 넣어 저으면 훨씬 더 거품이 잘 난다.

요리 : 오은경(요리 연구가, 031-812-4361)
사진 : 이용근
진행 : 임상범 기자
자료제공 : 리빙센스

'생활정보1596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킹호일 재활용  (0) 2007.09.08
맛있는 팝콘 만들기  (0) 2007.09.08
디카로 설경을 잘 찍는 법  (0) 2007.09.08
신선한 조개 고르는 법  (0) 2007.09.08
해산물 손질 하기  (0) 2007.09.08
인사동에서 제일 맛있는 '밥집' 찾기  (0) 2007.09.08
백화점 송년세일 100% 활용법  (0) 2007.09.08
재활용 상식  (0) 2007.09.08
생활속의 자원 재활용  (0) 2007.09.08
휴대전화와 전자파 차단법!  (0) 2007.09.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