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궁합이 맞는 식품? 본문

생활정보15961

궁합이 맞는 식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9. 08:28

궁합이 맞는 식품?

1. 쇠고기와 배.

쇠고기는 예로부터 허약한 사람이나 병후 회복에 가장 많이 쓰여 왔다. 양념장을 만들어 쇠고기를 재어 둘 때는 배즙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배에는 전분 분해 효소,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단단하고 질긴 고기에 배를 섞으면 단백질 분해 작용이 일어난다. 단백질이 분해되면 아미노산이 만들어져 고기가 연해지고 맛이 좋아진다.

2. 돼지고기와 새우젓.

돼지고기의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은 성장과 건강유지에 필요한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어 영양가가 매우 높다. 우리나라에서삶은 돼지고기나 삼겹살을 먹을 때 조미료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새우젓이다. 짭짤한 새우젓에 찍어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전해왔기 때문이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던 사람이 돼지고기를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려 고생하기가 쉽다. 돼지고기에 새우젓을 찍어 먹으면 짠맛이 어울려 소화액의 분비가 촉진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 새우젓은 수산발효식품이기 때문에 단백질 분해효소와 지방 분해효소를 소량 함유하고 있다.

3. 닭고기와 인삼.

닭고기는 쇠고기보다 단백질이 많고 칼로리도 100g에 126칼로리나 되는 강한 산성 식품이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과 질좋은 지방이 풍부하며 소화흡수가 잘 된다. 인삼에는 당질,단백질,무기질,비타민 외에도 약리작용을 하는 사포닌이 20여 종이나 들어 있어서 간장보호 작용과함께 위를 튼튼하게 한다. 닭고기에 인삼을 넣으면 닭 특유의 누린내가 사라지며 맛도 한결 담백해진다. 특히 기운이 없거나 몸이 허약해진 경우 닭과 인삼을 곁들이면 강장, 강정효과가 있다.

4. 딸기와 우유.

딸기는 과일 중에서 비타민 C가 가장 많다. 구연산, 사과산같은 유기산이 들어 있어 신선미를 더해주는 딸기는 색이 곱고 향기가 좋아 그냥 먹기도 하고 잼, 젤리, 제과의 원료 등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비타민 C는 여러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 체력을 증진시키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딸기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들어 있지 않아 단일 식품 중에서 가장 완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균형이 잡힌다. 딸기에 우유를 섞으면 신맛이 줄어 먹기도 좋다. 우유대신 크림과 곁들여 먹으면 수분이 적으므로 고영양농축이 되어 지방과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진다.

5. 커피와 치즈.

커피의 특수 성분인 카페인은 뇌와 근유의 자극제로 흥분작용을 일으킨다. 카페인은 그 흥분양상이 술과 판이하여 지능을 고무시키고 강심, 이뇨작용을 한다. 그리고 공복을 견딜 수 있게 하고 권태와 졸음을 쫓아 활기를 되찾아 주는 효과도 이다. 공복시에 커리를 마시면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므로 중화하는 성분인 우유나 치즈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치즈는 단백질이 20~30%, 지방이 30% 가량이 들어 있는 고열량 식품이면서도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자극성 음식으로부터 위벽과 소화기관을 보호해준다. 술을 마실때 치즈를 같이 먹으면 위를 보호하고 숙취와 악취를 예방할 수 있다.

6. 약식과 대추.

물에 불린 찹쌀을 시루에 쪄서 꿀이나 설탕, 참기름, 대추 등을 넣고 다시 간장, 밤, 대추, 계피, 곶감, 잣 등을 넣어 만든 약식은 맛이 좋고 소화가 잘 되며 영양의 균형을 이룬 가공식품이다. 쌀의 주성분은 녹말과 지방이 대부분 이어서 칼슘과 철분, 섬유의 함량이 적은 것이 단점이다. 대추는 쇠약한 내장을 회복시키며 이뇨효과도 높아 찹쌀에 부족한 철분과 칼슘, 섬유소를 보충하는 효과 외에도 색이 고와 식욕증진과 장식효과도 가지고 있다.

7. 냉면과 식초.

더위로 입맛을 잃었을때 시원하고 새콤한 냉면은 별미가 아닐수 없다. 메밀과 녹말을 섞어 뽑은 사리에 시원한 육수를 부은 다음 수육이나 계란을 얹고 식초와 겨자를 곁들여 먹으면 밥과는 다른 이색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 사리의 주원료가 되는 메밀은 쌀이나 밀가루보다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나 트레오닌, 라이신 등이 다른 곡류보다 많이 들어 있다. 또한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비타민B1과 B2는 쌀의 3배나 되고 비타민D와 인산 등도 많이 들어 있다. 메밀은 변비와 고혈압에 매우 좋은 식품으로 전해져오고 있다. 메밀에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P의 하난인 루틴이 들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증, 궤양성질환, 동상, 치질, 감기치료에 효과가 있다. 냉면을 먹을 때 식초가 빠지면 상큼한 맛이 없어 허전한 느낌을 갖게 된다. 냉면과 식초는 미각적인 조화와 영양 그리고 위생의 세가지 모두를 충족시키는 식품이다. 식초는 중요한 조미료이면서 피로회족제로서의 효능도 있다. 녹말이나 육류 등을 먹을 때 생성되는 유산은 피로를 가중시키는데, 이러한 유산을 처리하기 위해서 식초 등 유기산을 먹는 것이 좋다. 그리고 냉면사리를 삶은 물이나 육수에서 생길 수 있는 대장균은 식초를 넣음으로써 산성상태로 만들면 생활조건이 맞지 않아 번식이 잘 안되므로 식초는 위생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