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담배를 끊는 방법 본문

생활정보15961

담배를 끊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25. 17:16

담배를 끊는 방법

1. 담배, 왜 끊기 어려운가.

흡연자들 중에는 담배를 피워야 머리가 팍팍 돌아가고 능률이 오른다고 한다. 니코틴은 뇌 속의 도파민이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도파민은 인간이 기쁨과 흥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이다. 그래서 담배를 피면 쾌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뇌가 많아진 도파민 양에 금방 적응하여 늘어난 도파민 양을 유지하지 못하면 큰 불안을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담배를 찾고 또 찾고…. 악순환 속에 흡연자들은 담배 없인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니코틴의 노예’가 돼간다. 담배는 마리화나보다 의존 강도가 더 높은 약물로 분류돼 있다. 끊으면 마치 마약처럼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그 때문에 쉽게 담배를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2. 담배, 이렇게 끊자 ! 담배의 해악을 정확히 파악한다.

막연히 ‘나쁜 것이겠지’정도로는 안된다. 관련 자료나 교육을 통해 담배가 우리 몸,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3. 금연일을 정한다.

가족의 생일 등 자신에게 중요한 날을 금연 시작일로 정하면 금연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2주 정도의 여유를 두고 서서히 흡연량을 줄여 나간다.

4. 주위의 격려와 지원을 받는다.

가족·동료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일단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금연을 시작했음을 널리 알린다. 책상에 `오늘부터 금연합니다’란 문구를 붙여놓아도 좋다. 담배·라이터·재떨이는 모두 버린다.

5. 위기 상황을 피한다.

흡연자에겐 담배를 피우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 직장 동료·상사와의 갈등, 업무상 스트레스, 부부싸움, 술자리, 배변, 무료함…. 자신이 언제 가장 담배를 많이 피는지 생각해보고 의도적으로 위기 상황을 피한다. 스케일링으로 입 속에 쌓인 담배진을 털어내는 것도 흡연 욕구 감소에 도움이 된다. 커피·육류 등 자극성있는 음식 대신 요구르트, 과일주스, 채식 등을 택한다.

6. 대체물을 찾는다.

설탕은 혈당량을 증가시켜 니코틴이 몸에 작용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을 일으킨다. 그래서 금연하는 사람들이 사탕을 유난히 많이 먹는 것. 선진국에선 살이 찌지 않으면서 당분을 공급하는 글루코스 알약을 활용하기도 한다.

7. 흡연 욕구 다스리는 법을 익힌다.

담뱃갑을 열거나 불 붙이는 시간을 5분만 늦춘다. 그 사이 급한 흡연 욕구는 사라진다. 취침 전이나 식사 후 밖에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운동을 한다. 식후 바로 이를 닦으면 흡연 욕구도 좀 줄어든다. 물을 천천히 조금씩 오래 마시는 것도 기분전환의 한 방법이다. 독서, 전화통화, 음악감상 등의 새 관심거리를 찾는다. 열쇠, 호도알, 볼펜 등을 이용해 손을 부지런히 움직인다. 마음이 불안해지면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밤에 하는 따뜻한 목욕은 긴장을 풀어 준다.

8. 금연을 즐긴다.

눈 감고 몸이 깨끗해지는 느낌을 만끽한다. 하루하루 금연을 이어갈수록 자신감도 더욱 커질 것이다. 금연 성공 후 생길 여러 기쁜 일들을 상상한다.

9. 실패해도 또 시도한다.

첫번째 금연 시도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횟수가 늘어갈수록 성공률도 점점 높아진다. 실패했다면 좌절하거나 자신에게 실망만 하지 말고 자꾸 시도해 본다. 반드시 끊을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