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바둑의 대국 방법과 예절 본문

생활정보15961

바둑의 대국 방법과 예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3. 22. 13:19

■대국 방법

① 바둑은 기본적으로 두 사람이 하는 경기이다.

(단, 여러 사람이 두 편을 갈라 팀을 이 루어 하는 연기(連棋 ; pair바둑)도 경우에 따라 가능하다.)

② 두 사람이 흑·백을 나누어 갖고 쌍방 한번에 한번씩 교대로 두어나간다. 첫 점은 흑이 먼저 둔다.

(접바둑에서는 백이 먼저 둔다.)

③ 바둑의 승패는 종료후 흑백의 집을 비교해 가린다. 즉, 많은 집을 확보한 쪽이 승리한다.

④ 쌍방의 집수를 비교하기 위해 종료후 서로의 집을 세기 쉽게 직사각형으로 구획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계가 (計家)라고 한다. 이때 대국 중간에 잡은 상대의 사석(死石 ; 포로)들은 모두 들어내 상대의 집을 메우는데 쓴다. 따라서 상대의 돌을 많이 잡은 쪽은 그만큼 유리하다.

(단, 이것은 한국과 일본식 룰에 따른 것이며, 중국과 대만 등에서 쓰이는 룰에서는 집을 세는 방법이 다르다.)

■바둑예절

바둑은 예절이 매우 중시되는 예도(禮道)의 게임이다. 기본적인 매너를 갖추고 게임에 임하는 것은 상대에 대한 예의이자, 바둑의 품격을 높히는 길이다.

① 자리를 잡을 때는 연장자나 상수가 상석에 앉도록 한다.

② 단정한 자세를 갖춘다.

③ 바둑돌을 놓을 때는 하나씩 집어 놓되 올바른 손자세를 갖춘다. 즉, 집게손가락 위에 가운데 손가락을 가볍게 포갠 다음 그 사이에 돌을 끼워잡는다.

④ 바둑돌은 오른손으로 쥔다.

⑤ 바둑돌을 딸그락거리는 등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행동을 삼가한다.

⑥ 첫수는 바둑판의 오른쪽에 둔다. 맞바둑에서는 우상귀에, 접바둑에서는 자신의 앞쪽인 우하귀에 첫수를 두는 것이 관례이다.

⑦ 대국도중 불필요한 말을 하거나 떠들어서는 안된다.

⑧ 관전자가 참견을 하거나 훈수를 해서도 안된다.

⑨ 대국 시작 때나 종료시에는 깎듯이 인사를 나누는 것이 좋다. 특히 끝난 뒤에는 서로 "잘 두었습니다." 또은 "잘 배웠 습니다"라는 겸양의 인사말을 건네는 것이 미덕이다.

⑩ 계가를 마치고 결과를 확인한 후에는 반드시 반상의 돌을 가지런히 모아 바둑통에 되담는다.

자료 한국기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