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다리에 쥐가 났을 때의 응급처치법과 다리 혈액순환 돕는 마사지법 본문

생활지혜·상식

다리에 쥐가 났을 때의 응급처치법과 다리 혈액순환 돕는 마사지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4. 7. 07:4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동을 하거나 잠을 자다가 갑자기 다리근육이 굳어지며 심한 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흔히들 쥐가 났다고 한다. 감기에 걸리거나 몸에 힘이 없을 때도 많이 일어나는데 이것은 피가 계속 다리로 몰리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럴 때는 굳어진 근육을 풀어줘야 하는데 발바닥의 앞쪽 3분의1지점에 쏙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이를 용천혈(湧泉穴) 이라 하는데 이곳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주던지 발의 힘을 빼고 가볍게 손날로 두드려 주면 신기하게도 쥐난 것이 풀린다. 신발을 신고 있을 때는 돌이나 뾰족한 부분에 발바닥을 대고 눌러주면된다.

쥐가 나지 않는 효과적인 예방법은 너무 심한 운동 등의 과로를 피하고 평상시에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몸을 꽉 조여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옷들은 좋지 않다. 신발도 발에 편한 운동화가 좋으나 구두를 신고 다닐 때는 가끔 발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다.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수분과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아래에서 다리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법을 소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족욕기에 발을 담가 피로를 풀어준다. 10~20분 정도 담그는데, 체온보다 1~2℃ 높은 물이 좋다.
2. 마사지 크림을 손에 바르고 무릎 관절 부위를 부드럽게 돌리면서 마사지한다.
3. 종아리를 아래에서 위로 가볍게 쓸어 올리며 무릎 아래까지 마사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주먹을 살짝 쥐고 종아리를 가볍게 두드린다.
5. 종아리 아랫부분을 돌려주면서 마사지 한다. 특히 피로가 많이 쌓이는 부분이므로 신경쓴다.
6. 발목 관절을 손바닥으로 비비듯이 마사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발바닥을 양손으로 쭉 훑어 내리면서 마사지합니다.
8. 넷째 발가락 아래 심장혈자리를 지압봉으로 지그시 누릅니다. 3초간 2회 반복.
9. 둘째 발가락 아래 부신혈자리를 지압봉으로 지그시 누릅니다. 3초간 2회 반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부신혈 자리 아래 신장 부분을 지압봉으로 지그시 누릅니다. 3초간 2회 반복.
11. 신장혈 자리 아래 수뇨관 혈자리를 지그시 누릅니다. 3초간 2회 반복.
12. 복사뼈 아래 옆 방광혈 자리를 지압봉으로 지그시 누릅니다. 3초간 2회 반복.
13. 첫째 발가락 아래 부갑상선 혈자리를 지압봉으로 누릅니다. 3초간 2회 반복.

출처 : 우먼센스, 베스트베이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