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생활지식 58 본문

생활정보15961

생활지식 58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3. 28. 19:52

1. 김 빠진 콜라를 변기 속에 부어 놓았다가 30분 뒤 물을 내리면 변기 속이 놀랍게도 깨끗해집니다.
2. 계란 껍질을 잘 씻어두었다가 빨래 삶을 때 넣으면 빨래가 뽀얘집니다.
3. 냉장고 악취는 베이킹파우더 또는 10원짜리 동전으로 플라스틱용기의 김치물은 쌀뜨물로 없애면 된대요.
4. 김치 통에 각설탕을 넣어 놓으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5. 도마에 눌러 붙은 생선냄새는 레몬으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제거됩니다.
(도마를 쓸 경우 물을 적시고 행주로 닦은 다음 사용하면, 재료의 냄새, 색, 더러움 등이 도마에 붙는 것을 방지합니다.)
6. 냉장고 안을 청소할 때 맥주를 적신 행주로 더러워진 부분을 문질러 주면 냉장고 안의 퀴퀴한 냄새도 제거되고 누렇게 변색된 묵은 때도 감쪽같이 없앨 수 있습니다.
7. 거품이 빠져 밋밋한 맛이 나는 맥주는 검정색 옷이 바랬을 때 마지막 헹굼 물에 넣으면 색상을 선명하게 되살려 준다. 짙은 색깔의 옷은 탈색방지 효과도 있다. 맥주 냄새가 옷에 밸 염려는 없다. 또 화분에 부어 주면 효소가 살아있어 유용한 영양소로 이용된다. 이때 너무 많이 주면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8. 생선 비린내는 김빠진 맥주가 특효약입니다. 특히 정어리나 고등어처럼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은 요리하기 10분전쯤 맥주에 담가 놓으면 비린내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9. 화초의 잎에 낀 먼지를 닦아주면 더욱 푸른 화초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10. 그릴이나 생선을 구운 판은 뜨거울 때 식초를 떨어뜨려 씻으면 비린내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중요한 건 뜨거울 때 한다는 것이다.
11. 입구가 좁은 유리병, 꽃병 안쪽의 하얀 얼룩 층은 식초를 넣고 주둥이를 막은 후 격렬하게 흔들면 얼룩이 사라진다. 얼룩이 심할 경우, 식초와 함께 생쌀 한두 스푼을 넣어 흔들어 주면 된다.
12. 유리컵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물로 씻어내도 뿌옇게 되는데, 이 때 소금에 식초를 섞어서 칫솔에 묻혀 문지르면 깨끗해 진다.
13. 욕실의 배수구나 변기 등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는 식초를 흘려 보내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없앨 수 있다.
14. 형광등 덮개나 손 때 묻은 전화기는 식초를 탄 맑은 물로 닦으면 얼룩 제거는 물론 살균 효과까지 있다.
15. 샤워기 구멍의 때는 식초를 뜨거운 물에 타서 한 시간 정도 담가둔 후 칫솔로 박박 문질러 닦으면 말끔해 진다
16. 스티커 자국은 천에 식초를 묻히고 스티커 위에 1-2분간 붙여두면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17. 유리창 얼룩은 타월에 식초를 적셔서 닦은 다음 마른 걸레로 가볍게 닦는다.
18. 가구광택제 대신 식초와 식용유를 3대1로 섞어 쓴다.
19. 스타킹의 올 풀림을 막으려면 스타킹을 세탁한 후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더운 물에 헹궈 널면 된다. 이렇게 하면 올이 풀리는 것을 예방함은 물론 땀냄새가 배어 들지 않아 좋다.
20. 줄을 세우는 다림질을 잘못해서 여러 개 주름이 생겼을 때나 단을 내렸을 때 생기는 주름은 식초를 묻혀서 다리면 새로운 주름만 남고 잘못된 주름은 지워진다.
21. 식초는 옷을 헹굴 때 한 숟가락 넣으면 퀘퀘한 냄새가 없어지고 섬유도 부드러워진다.
22. 모시와 마에 얼룩이 묻거나 변색되기 쉬운 목. 소매 부분은 식초와 소다를 섞은 물(식초 작은 숟갈 1개+소다 3g)로 씻어낸 뒤에 빨면 깨끗해진다.
23. 커피나 주스 등 음료수, 과일즙, 케첩 등이 묻었을 때는 식초를 약간 묻힌 흡수성 좋은 헝겊으로 가볍게 두들겨 닦아 낸 뒤 세탁한다.
24. 탈색이 되는 옷은 물 1ℓ에 중성세제 2스푼과 식초 2스푼을 넣어서 빨면 탈색을 방지할 수 있다
25. 옷에 밴 땀냄새도 마지막 헹굼 물에 식초를 한 방울 넣어 잠시 두면 없어진다.
26. 양복이나 교복이 오래되어 번들거림이 심하다면 식초와 물을 1대2로 섞은 액을 묻힌 헝겊을 대고 다림질을 한다. 이 때는 다리미로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약간 띄우듯이 다림질한다.
27. 울 니트는 중성세제(울세제)에 식초를 떨어뜨려 세탁한다. 스웨터 하나당 식초 2티스푼 정도면 수축을 방지할 수 있다
28. 먼지나 얼룩으로 쉽게 더러워지는 카펫 자주 세탁하기는 부담스러우므로 액체세제 한 스푼과 식초 한 스푼을 미지근한 물 500ml에 섞은 다음 부드러운 솔이나 수건에 묻혀 얼룩진 부위에 문지르고 선풍기나 드라이기로 신속히 말리는 과정을 반복하면 카펫이 드라이 클리닝한 것처럼 깨끗해진다.
29. 세탁기 안쪽이 물 때로 더러워지면 물을 가득 채우고 식초를 한 컵 붓고 휘젓거나 돌린 뒤 반나절 정도 두면 웬만한 때는 물에 녹고 곰팡이, 세균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30. 김치 국물이 묻었을 때 식초와 주방용 세제를 같이 1:1비율로 섞어 비벼 빨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31. 쉬를 못 가리는 애완동물은 쉬 눈 자리를 식초로 닦아주면 다음 번엔 그 자리를 피하게 되고, 고운 모래나 흙으로, 남들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안락한 자리를 만들어 주면 쉬를 가리게 된다. 만약 카펫에 소변이 묻었다면 휴지로 닦아낸 뒤 식초를 뿌려두었다가 다시 따뜻한 물로 닦아내면 냄새와 얼룩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다.
32. 다 쓴 건전지를 깨끗한 종이에 싸서 땅속에 10일간 묻어두면 다시 쓸 수 있답니다.
33. 싱크대 배수구는 아무리 청소를 해도 음식물 찌꺼기로 늘 미끈거려 불결한 느낌을 준다.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못 신는 스타킹 안에 동전 몇 개를 넣고 배수구 안에 두면 이 같은 배수구의 미끌거림을 없앨 수 있다.
34. 물에 식초 몇 방울을 타서 스타킹을 빨면 말끔히 발 냄새가 없어진다.
35. 세탁 조에 물반 채우고요 식초1컵 넣고 1시간불리는 거예요 그리고 20분 돌려주면 때 무진장 많이 나와요 그리고 배수시키고요 또 물 반 채워 돌려 헹궈내는 겁니다.
36. 향기 나는 비누일 경우에는 스타킹에 담아서 양변기 물통 속에 넣어 사용하면 화장실 안에 향긋한 비누 향이 느껴지고 물 내일 때마다 변기가 씻기기에 변기 청소를 따로 안 해도 되요.
37. 흰옷이 누렇게 되는 이유는 땀이나 지방분이 완전히 빠지지 않았거나 세제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38. 표백제로 집에서 표백할 때는 먼저 표백할 옷을 깨끗이 빨아 놓은 다음 표백할 옷의 20배 정도 되는 물에 표백제를 0.5%에서 1%정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표백제의 양이 많아지면 그만큼 천이 약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표백제는 옷감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무명옷은 표백분, 견이나 모직은 하이드로설파이크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구요. 표백할 때 만일 빨래가 물위로 올라온 부분이 있으면 공기의 작용으로 삭을 염려가 있으므로 천을 꼭 눌러서라도 절대로 뜨지 않고 물에 완전히 잠기도록 해야 한다네요..
39. 누렇게 되기 쉬운 러닝 셔츠는 달걀껍질을 거즈에 싸서 삶는 빨래 속에 넣으면 희게 된답니다.
40. 흰 블라우스나 셔츠의 깃, 소매 끝에 묻은 때는 깨끗이 세탁되지 않을 때가 많은데 이럴 때는 샴푸를 솔에 묻혀 때가 낀 곳에 발라 두거나 남성용 면도 크림을 바른 뒤 세탁하면 짙은 때도 손쉽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1. 땀 얼룩은 그냥 빨아서는 잘 지워지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암모니아를 몇 방울 넣어 담궜다가 빨거나 중탄산소다를 넣어 빨아도 된다고 합니다. 세탁기로 와이셔츠나 블라우스를 빨 때 그대로 넣으면 소매가 휘감겨 말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말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세탁기에 넣기 전에 양쪽 소매의 단추 구멍에 앞 단추를 끼워 넣으면 말리지 않는 다네요.
42. 흰 빨래를 삶을 경우 아무리 양질의 비누를 사용해도 잿물기가 완전히 빠지지 않아 빨래의 때는 깨끗이 없어지지만, 윤이 나지 않는데 이런 때는 쌀뜨물에다 빨래를 헹구듯이 몇 번 주물러내면 한결 윤이 나고 희어진답니다.
43. 물 1리터에 소금을 큰 숟가락 하나 정도 넣고 양말이나 흰 빨래, 또는 기름 때로 더러워진 옷을 빨거나 삶아주면 말끔하게 때가 빠진다고 합니다.
44. 누렇게 변한 흰 옷은 레몬즙으로 표백. 흰 손수건이나 양말, 블라우스 등은 아무리 신경을 써도 쉽게 누렇게 변색 이 되는 것이 결점. 뜨거운 물에 레몬즙이나 레몬을 얇게 썰어 한 조각 넣고 변색된 옷을 하루 정도 담가 놓는다면 표백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옷감 도 덜 상할 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표백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45. 참고 사이트 http://cleanwiz.co.kr/clean.htm
46.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로 된 옷은 햇볕에 말리면 흰 것은 누렇게 색이 변하고 색깔이 있는 것은 바래지기 때문에 언제든지 그늘진 곳에서 말리도록 한다네요. 모직과 순모로 된 것이나 그 밖의 옷감도 그 천의 수명과 변색을 고려해서 역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7. ▲티셔츠 -- 여름에 가장 흔히 입는 티셔츠는 대부분 면 소재기 때문에 깨끗이 빨아두는 것 외에는 특별한 손질이 필요하지 않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물론 흰색을 제외한 옷들일 경우에는 맞는 말이다. 하지만 흰색 티셔츠들의 경우에는 그냥 뒀다가는 다음해에 아예 못 입을 정도로 누렇게 변해있기가 일쑤다.
따라서 여름 흰옷은 장롱에 넣어놓기 전 가급적이면 두 번 정도 반복해서 빨고, 각종 표백기능을 갖는 세제를 이용해 표백세탁을 여러 번 해두어야 한다.
48. ▲와이셔츠 --- 함부로 두면 구김이 심해 다림질을 해도 펴지지 않을 정도로 옷을 망쳐놓는 일이 다반사다. 다림질을 잘해서 한 벌씩 평평하게 보관하는데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두세 번 다려서 필요 없는 주름은 아예 싹을 두지 말아한다. 물론 접는 방법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하는데 가장 주름이 적은 방법을 스스로 개발하는 것이 좋다.
49. ▲원피스 --- 옷걸이에 걸어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하지만 옷장에 여유가 없다면 개서 보관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는 뒤 판이 위를 향하게 놓고 아랫부분을 일직선으로 정리, 이 상태에서 크게 삼등분을 나누어 접은 다음 서랍에 보관한다.
50. ▲니트 --- 여름 니트 류는 조금만 세게 비벼 빨아도 늘어나거나 손상되기 쉬우므로 귀찮더라도 한 장씩 꼼꼼하게 주물러 빤다.
여름내 입어 땀이 밴 목 부위와 겨드랑이 부위는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브러시로 살살 문질러 완전히 땀 성분을 빼낸 후 잘 헹궈 통풍이 되는 그늘에 말린다.
특히 반드시 중성세제인 울 전용세제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도 꼭 기억해야 한다.
애경 울샴푸, LG 울센스, 피죤 울터치, 옥시 한올 등이 좋은 울 전용세제다.
51. 한편 일반적으로 여름옷들을 건조시키는 방법도 약간 다르게 해야한다는 것이 통설이다. 오랜 저장이 필요할 경우기 때문에 강한 햇볕은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완전히 말리는 것이 건조비법.
52. 옷장이나 서랍에 보관할 때도 좀 벌레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나프탈렌 보다 1,000배 이상의 효과를 가진 각종 좀 벌레 방지제품들을 이용하는 것이 지혜롭다.
53. 물먹는 하마 등과 같은 습기제거 제를 옷장 속에 넣어야 다음해에 원형 그대로를 옷을 입을 수 있다. 여름철 옷을 저장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엔 옷을 버려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맞는다.
54. 고등어나 꽁치 등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을 먹다 남은 맥주에 10분쯤 담가 놓으면 비린내가 말끔하게 없어진다. 그런 후 젖은 수건으로 닦아 물기를 없애고 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기면 맛있는 생선튀김이 된다. 튀김 옷을 만들 때도 맥주를 약간 넣으면 바삭바삭하게 튀겨진다.
55. 시금치 풋내 없애는 방법:
시금치 데쳤는데 풋내가 난다. 이는 시금치 속의 수산성분 때문이다. 시금치를 데칠 때는 더운물 다섯 컵에 한 숟갈 정도의 비율로 설탕을 넣고 데친다. 그러면 설탕이 수산을 중화시켜 풋내를 없애준다.
56. 신 김치를 덜 시게 하는 방법:
김치 한 포기당 날 댤걀 2개 정도를 신 김치속에 파묻어 두었다가 12시간쯤 지나서 꺼내 먹으면 신맛이 훨씬 덜하다. 또, 깨끗이 씻은 조개 껍데기를 넣어 두어도 하루만 지나면 신기하게도 신맛이 없어진다.
57. 쌀벌레가 생기는 것 방지: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면 붉은 고추나 마늘을 쌀통에 넣어두면 된다. 또 쌀통 속에 큰 마늘봉지를 깔아두면 쌀통구석에 쌀알이 끼여 썩는 일도 없다.
58. 햄의 첨가물 제거 :
햄은 합성보존료와 발색제를 많이 쓰는 식품이므로 요리할 때 섭씨 80도의 물에 1분간 담가두면 첨가물의 80%가 녹아 나온다. 기름에 볶을 때도 고기의 기름과 함께 첨가물이 빠져나오므로 기름기를 제거한 뒤 먹어야 안전하다.

출처- http://web.ggambo.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