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아토피 민간요법 총집합 본문

생활정보15961

아토피 민간요법 총집합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4. 17. 18:17
민간 요법은 개인차가 큽니다. 옅은 농도로 일정 부위에 사용해보고 특별히 악화되는 소견이 없으면 점차 범위를 넓히면서 사용하도록 하세요. 한약 복용시에는 내복하는 민간 요법은 병행하지 마시고 바르거나 씻는 민간 요법만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 요법은 가려움이 심할 때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하나의 수단이지 치료제일수는 없습니다. 너무 의존하지 마세요.

아래의 8가지 방법은 민간요법을 사용해보신 환자들에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많은 민간요법 중에서 가려움증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던 것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 감초액
물 4L 당 감초 5cc(계량스푼)를 넣고 끓인 물을 목욕액으로 사용합니다. 또는 끓여서 망에 걸러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고 사용하세요. 잠자기 전 간단한 목욕 후에 그 물로 환부를 씻고 그대로 말립니다.

  감초는 순한 약재이므로 어린 아이에게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목초액
욕조에 물을 받아 희석해서 몸을 담급니다. (물 6 ; 목초액 1 정도) 약간 차가운 느낌이 나는 미지근한 물로 1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닦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린 후 심한 곳에는 국부적으로 목초액을 조금 희석해서 직접 발라줍니다.

  제조과정에서 잘 정제하지 못하게 되면 타르 등 유해성분이 섞일 수 있으므로 잘 정제된 제품을 쓰셔야 합니다. 정제된 목초액은 맑고 투명합니다. 또한 목초액은 따가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아이에겐 강할 수 있으며. 얼굴보다는 몸에 사용하도록 하세요.



# 녹차
녹차 잎 약 20g을 잘 씻어서 체에 받쳐놓습니다. 팔팔 끊는 물 500ml을 약 1분 정도 식혔다가 그 물에 준비한 녹차잎을 넣고 잘 우립니다. 식으면 액만 잘 걸러내고 냉장보관하였다가 사용하세요. 목욕액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잠자기 전 간단한 목욕 후에 그 물로 환부를 씻고 그대로 말려도 됩니다.

  녹차는 순한 약재입니다. 그러나 녹차잎 자체가 불순물이 없이 깨끗해야 합니다. 안면부에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무난합니다. 그러나 항상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 탱자(지실)
지실 가루를 끓여서 망에 걸러 pet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둡니다. 목욕액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잠자기 전 간단한 목욕 후에 그 물로 환부를 씻고 그대로 말려도 됩니다.  
  따가울 경우에는 지실의 양을 줄여서 연하게 바르도록 하세요. 끊인 물을 사용할 때는 상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도꼬마리(창이자)
도꼬마리 잎, 줄기, 열매에 물을 3배 정도 넣고 달여서 그 물을 망에 거른 후 그 물로 목욕합니다. 또는 그 물을 냉장 보관 하였다가 잠자기 전 간단한 목욕 후에 그 물로 환부를 씻고 그대로 말려도 됩니다.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얼굴보다는 몸에 사용합니다.  



# 들국화
약재 시장에서 들국화 말린 것을 구입한 후 끓여서 그 물로 머리를 행굽니다. 피부 자극 이 적은 아토피용 샴푸로 머리를 먼저 감은 후에 사용하도록 하세요.

  아토피 두피 질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길가에서 핀 것은 중금속에 오염됐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약재 시장에서 구입한 것이라도 깨끗하게 씻은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 알로에
먼저 알로에 잎은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4-5cm길이로 잘라줍니다. 톱니부분과 껍질을 같이 제거합니다. 젤리부분만 가제 수건에 따서 즙을 낸 후 증류수와 1:1로 섞어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세수 후에 얼굴에 바르거나 열이 나고 가려운 환부에 바릅니다.  
  알로에는 성질이 차므로 열이 나고 화끈거릴 때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부가 붉지 않고 다분히 건조하거나 따가울 때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세요. 사람에 따라서는 알러지 반응을 보이기도 하므로 우선은 조금만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 황토
무명 자루에 황토 한 두되 정도를 담아서 묶는다. 그 자루를 욕조에 담그고 물을 우려낸다. 욕조에 황토를 한그릇 쯤 넣고 그 물로 목욕을 합니다. 이 때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게 합니다. 물에서 한 15분 정도 담궜다가 깨끗한 물로 행굽니다. 이때 물에 숯을 한 2-3 덩어리 띄워놓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가급적 출처가 확실한 황토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불순물이 너무 많은 경우 피부에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다음의 내용은 아토피 민간요법을 단순히 정리한 것일 뿐 혜원한의원이 공식적으로 동의하거나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숯과함께 하는 목초액 목욕법
물온도를 40도씨 정도로 하여 숯 3kg 이상을 양파포에 넣어서 욕탕에 담궈둔 후 목초액을 커피잔 한잔정도(100ml)를 욕탕에 부어 넣는다.
-삼백초
삼백초 생잎을 잘 씻어 이틀 정도 음지에서 말린 뒤 건조시킨다. 건조된 생약을 잘게 썰어 주먹만한 정도의 분량을 거즈에 싼다. 그것을 주전자에 넣고 500ml의 물로 1시간 정도 약한불에 달여 먹인다.
-향나무
달여서 그 김을 쐬주거나 중탕해서 목욕시 씻어주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어성초
어성초원액을 지속적으로 마사지하여 문질러준다.
-쑥
쑥을 식초에 담가 두었다가 가려움증이 심한 부위에 바르거나 물에 달인 것을 가려운 부위에 발라 주면 된다.
-루이보스
특징-남아프리카의 고산지대에서 재배.
아토피 치료에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차이다.  
-죽염수
*생수 100g에 죽염1g을 넣어 잘 흔든 다음 찌꺼기를 가라앉히고 거름종이에 걸러서 쓴다.
*포화죽염수는 생수에 죽염을 계속 넣어 더 이상 죽염이 녹지 않을 때 까지 넣어 흔든다.
그런뒤 거름종이에 걸러 사용한다.
죽염을 물에 타서 (5~7%의 농도) 가려운 곳을 자주 씻어 주거나 또는 죽염분말을 걸죽하게 개어 두드러기가 생긴 곳에 문질러 발라주면 조속하게 가라 앉는다. 이와 함께 죽염을 반 티스푼 정도 생수로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한 번에 가라 앉지 않으면 한 시간 쯤 후에 한 번 더 복용하여 준다
-온천요법
아토피의 개별성에 의해 어떤 사람은 효과가 있고 오히려 심해지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주의해야할점은 온천욕후 피부 보습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뱀딸기 뿌리, 잎(한약명 : 사매)
뱀딸기 뿌리 잎을 뽑아 깨끗이 씻은 후 말렸다 두고두고 사용한다.
뿌리와 잎을 넣어서 10분정도 끓인 후 냉장고에 보관후 샤워시 사용하면 간편하다.
아이 목욕시 마지막 행굼으로 뱀딸기물을 온몸에 발라준다.  
-난황유
난황유(계란 노른자에서 낸 기름)을 환부에 바른다.
-산벚나무
야생화묵피(산벚나무껍질)을 벗겨서 이를 약탕기에 넣고 물을 붓고 진하게 달여 그 물을 환부 전체에 3~4회 바른다.
-우엉
우엉을 즙으로 내서 붙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창포잎
여름에서 겨울에 걸쳐 따낸 창포의 생잎을 썰어서 수건을 반으로 접어 만든 자루에 적당한 양을 넣고 물에 끓인 다음 그 물로 목욕을 한다.
-인동차
하루에 10g 정도 끓여서 복용한다. 맛이 없으므로 감초나 꿀을 타서 복용. 감기에 걸려 입이 헐었거나 피부가 안 좋을 때에도 사용한다.
-국화차
생국화의 꽃잎과 줄기를 찧어 생즙을 짜서 마시거나 환부에 붙인다.
차로 마시기 위해서는 국화잎을 물 1리터에 20g정도 끓여 하루에 2~3회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마른 국화꽃을 꿀과 함께 잘 섞어 병에 잘 밀봉한 다음 3~4일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독특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갈근
생 갈근을 즙을 내어 마시게 되면 화끈거림이나 돌기를 없애는데 좋다고 한다. 또는 물 1리터에 갈근 말린 것 40g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끓여 마시면 차 대용으로도 좋다.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잠을 못 이루고 구역질이 나며 갈증이 심하게 날 때에는 갈근차를 끓여 자주 마시게 되면 증상이 좋아진다. 하루에 3~4차례 마시게 되면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도 한결 부드러워 진다고 한다.  
-상추달인 물
재료-상추30장
방법-①상추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잘씻는다.
②재료가 한 뼘 이상 잠기도록 물을 붓고 푹 달인다.
③②를 체에 받아 즙을 얻는다.
효능- 식욕을 높여주고 많이 먹으면 잠이 많아진다.가려워서 잠을 잘 못잘 경우에 좋다. 빈혈, 신경과민에도 진정효과를 나타내 타박상에 상추즙을 바르면 빨리 낫는다. 상추 달인 물은 공복에 따뜻하게 먹는다.가려 곳에 발라도 좋다
-개구리밥(부평초)  
몸에 열이 나면서 몹시 가려우며 두드러기가 날 때 개구리밥 한 줌을 물 한 사발에 달여 먹는다. 한편 이것을 조금 더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씻어주면 좋다. 저절로 땀이 나거나 허약한 사람은 쓰지 말아야 한다.
-베이킹소다
가려움은 줄어들 수 있으나 따가울 수 있다.  
-복숭아잎  
50g을 잘게 썰어 500㎖의 알콜에 24~48시간 담갔다가 찌꺼기를 짜버리고 두드러기가 난 곳에 하루 3번 바른다.
-오트밀
오트밀을 물이나 우유로 끓여 죽을 만드는데, 무명으로 만든 작은 주머니에 오트밀 죽을 담는다. 샤워꼭지에 그 주머니를 매달아 물이 오트밀 죽을 통과하여 욕조에 떨어지게 장치한다. 욕조에 물이 채워졌으면 주머니를 꼭 짠다. 그리고 나서 10분 정도 욕조에 몸을 담그면 된다.  
-돼지기름
한의학 서적에서 외용약을 만들 때 자주 언급된다. 돼지기름에 물 3배정도 붓고 팔팔 끓인다. 거의 바닥에 물이 있을 때 고기는 버리고 기름을 시원한 곳에(냉장고) 두면 응고가 되어 아주 바르기 편리하다.  
-쌀겨
보드라운 쌀겨를 싼 천주머니로 목욕할 때 욕조 안에서 두드러기가 난 곳을 문지른다.
-대풍자, 대풍자 기름
대풍자는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있다. 풍사와 습사를 없애고 기생충을 없앤다. 대풍자 기름은 항균작용을 나타낸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껍질을 버리고 짓찧어 붙이거나 꺼멓게 태워 가루내서 기초(약)제에 섞어 환부에 바르거나 붙인다.
-마치현 또는 포공영 용담 야국화  
마치현 60g에 물 약 2000~3000㎖를 가하여 15~20분간 끓인다. 그것을 차갑게 식힌 후 언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냉장고 등에 보관한다. 거즈는 6~8장을 포개서 크기는 증상이 있는 부위와 똑같이 한다.
거즈를 그 끓인 물속에 넣어 거즈가 충분이 약물을 빨아들이도록 담그어 놓은 다음 건져서 적당히 축축할 정도로 짠다. 그리고 그 거즈를 증상이 있는 부위에 평편하게 펼쳐서 약간 얍력을 가하여 거즈와 피부를 밀착시킨다. 5~6분 후에 제거하고, 반복해서 매일 2~4회 각각 30~60분간 행한다. 치료 후에는 綿球로 가볍게 피부표면에 묻어있는 약액을 닦아내다. 그리고 거즈는 약액 중에 넣어 약 10분간 끓이고, 냉각하여 다음번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한다.  
- 백반, 식초  
백반 30g, 식초 100㎖를 넣고 약간 달여서 두드러기가 난 곳을 문지른다. 가려움과 두드러기를 낫게 한다.  
-저도엽
물에 넣고 끓여서 환부를 씻는다.  
개밥나무, 자귀나무, 참빗나무  
깨끗이 씻은 후 물을 넣고 푹 삶는다. 그 물을 환부에 바르거나 목욕액으로 활용한다
-무
무우를 갈아 아침 저녁으로 두 번 반공기의 분량으로 매일 먹인다.
-감초를 끓인 물
감초를 넣고 끓인 물을 목욕액으로 사용한다.
흑두 감초 담죽엽으로 만든 감두탕은 태열을 치료한다고도 한다.  
-고삼(소태나무)
고삼은 본초책에 피부 가려움과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을 치료한다고 기재되어 있다. 또다른 한약재인 형개와 함께 환(고삼환이라고 함)을 만들어 피부병에 내복하기도 한다. 이러한 고삼을 끓인 물로 환부를 씻는다.  
-그 밖의 민간요법
녹두목욕
전분목욕
차조기목욕
밀기울목욕
우롱차
영지
오미자차
유근피
황토맛사지
달맞이꽃 종자유
프로폴리스
매실차
검은콩물
사상자 끓인 물
올리브유
동백유
감잎차
가시오가피
금은화
살구씨 기름
연근
알로에+황토+아로마오일
현미 간 물


녹차와 죽염을 함께 끓인 물
현미식초 & 죽염
당근과 밀가루 팩(각질)  
-한방팩
한방팩은 황토 살구오일 한약재 꿀 등을 혼합하여 만들 수 있는데 피부 수분소실을 막아주는 보습효과와 영양공급이 목적이다. 아토피 증상 부위에 직접 팩을 올려놓는데, 30분에서 1시간 정도 팩을 한 다음 남기지 않고 깨끗이 씻어주어야 한다. 이 외에도 율무, 약모밀, 국화, 살구씨, 수세미, 오미자, 다시마, 무화과, 녹두, 팥, 오이 등을 곱게 갈아서 세안물에 풀어 쓰거나 팩을 할 수도 있다.


출처 : atopyhanbang.com/samak.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