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자동차 캐리어 종류와 구입요령 본문

생활정보15961

자동차 캐리어 종류와 구입요령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0

자동차에 레포츠 장비를 고정 시켜 운반할 수 있게 하는 장비인 루프캐리어의 종류에는 기본바 캐리어, 스키 캐리어, 박스캐리어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문화가 확산되면서 자동차를 이용한 레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때, 레포츠 장비를 자동차로 운반하기 위해서는 캐리어나 루프박스가 필요하며, 이처럼 자동차에 레포츠 장비를 고정 시킬 수 있게 하는 장비를 가리켜 루프 캐리어라 한다.

루프 캐리어의 종류에는 기본바 캐리어, 스키 캐리어, 박스 캐리어가 있다.

◑ 기본바 캐리어

[기본바캐리어용 FOOT775 ☞ 바로가기]


스키 캐리어, 박스 캐리어를 고정하기 위한 기본 캐리어로서 기본바 캐리어의 종류에는 일반형 캐리어가 있고 박스형 캐리어가 있는데 루프랙을 구입하여 넓은 면적의 짐을 고정 운반할 수 있다.

◑ 스키 캐리어

[스키캐리어 RH708 ☞ 바로가기]

스키나 스노우 보드장비를 차에 고정시키는 장비로서 구성은 기본바를 설치하고 자신의 장비에 맞는 캐리어를 선택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그러나 차량의 뒤에 달려있는 스페어 타이어에 설치하는 캐리어는 기본바가 필요하지 않고 전용 캐리어만 구입하면 된다.

◑ 자전거 캐리어

[자전거캐리어 아웃라이드 OutRide 561 앞바퀴 분리장착형 ☞ 바로가기]

헐리우드렉 자전거캐리어 바자 BAJA 자전거렉 자전거보관대

스키 캐리어와 마찬가지로 기본바를 설치하고 자전거 캐리어를 설치하면 되는데 자전거 캐리어의 경우는 자신의 자전거에 적합한 캐리어를 선별하여 구입해야 한다.
자전거 캐리어 역시 차량 뒤에 설치하는 전용 캐리어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번호판이나 방향지시등을 가리지 않는지 등을 검토 후 구입하여야 한다.

◑  박스 캐리어

다른 캐리어와 달리 다른 여러 가지 물품을 넣을 수 있는 다용도 캐리어다.
박스 캐리어는 스키나 스노우 보드장비 등이 자연 현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장비의 손상이 없어 보다 안전성이 있는 캐리어이다.

[3D 폴더블 캠핑용품 소프트 루프박스/루프백 6062 사이즈 M (L505002)☞ 바로가기]


일단 구입하기 전에 자기 차에 루프 캐리어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루프 캐리어는 국내에서 시판되는 RV 차량에는 장착할 수 있고, 소형 루프 캐리어의 경우 소형 국민차에도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루프랙이 없는 경우에는 별도로 루프랙을 장착해야 그 위에 루프 캐리어를 장착할 수 있다.

루프 캐리어를 구입할 때는 자신이 소유한 자동차에 잘 맞는지 확인하여 장비를 제 위치에 고정시키고 안전하게 보호하여야 한다. 루프박스는 가능한 최대의 용량을 가진 것이 좋다.
캐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잠금 장치로서 박스 캐리어의 경우는 3중 잠금장치까지 나와 있으므로 가능한 잠금 장치가 잘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한다.

[핸디월드 캠핑용품 자동차 에어루프랙 HR80 (L508001)☞ 바로가기]


루프 캐리어는 비싼 제품은 플라스틱 자체의 고유 색상이 있어 도색이 안된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프라스틱이나 금속 재질 위에 도색한 것들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칠이 벗겨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도색이 벗겨지지 않는 제품인지의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제품이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이루어져 있으며 견고하게 제작되어 틈이 없어야 한다. 루프 캐리어에 틈이 있으면 바람소리에 의한 소음으로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속 주행시에는 루프 박스가 떨리거나 바람소리가 날 수 있으므로 공기 저항을 최대한 줄여 설계된 제품이 좋다.

루프 캐리어는 안전한 운전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구입시 신중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입 후 장착을 할 때에도 꼼꼼하게 해야만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