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자동차 스노우 체인 본문

생활정보15961

자동차 스노우 체인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2
가장 대표적인 월동장비인 스노우체인은 장착 요령만 알면 누구나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이 오면 자동차도 월동 준비를 해야한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부동액 점검과 스노우체인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김서림방지제나 스노우타이어 등도 준비되면 더욱 좋을 것이다.
또, 배터리와 히터, 라디에이터 호스도 점검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다.


스노우체인은 가장 대표적인 월동장구이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눈이오거나 서리가 내려 바닥이 미끄러울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비상시를 대비한다면, 스노우체인은 꼭 필요하다. 초보자들, 특히 이런 장비를 취급해본 경험이 적은 여성운전자들에게는 스노우체인이 있어봤자, 어떻게 장착하는지도 모르겠고, 혼자 힘으로 할 수 없을꺼라는 선입견이 있을 수 있지만, 장착 요령만 알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장착가능하다.

겨울이 되면, TV 광고에서처럼 스노우타이어만 장착하면, 눈길에서도 안정적으로 제동이 걸릴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일반 타이어보다 더 안정적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눈길, 빙판길을 다닐때에는 체인을 장착하면 장착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안정적인 제동과 구동을 할 수 있다.
강원도 산간지방에 폭설이 내리면, 체인을 장착하지 않은 차는 통행이 금지되기도 한다. 눈길에서는 꽤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빙판길에서는 성능이 많이 떨어진다. 그래도 장착하지 않은 차보다는 훨씬 낫다.
그리고, 직선주행시에는 효과가 좋지만, 커브시에는 옆으로 미끄러질 우려가 있다.


체인은 금속체인과 우레탄 체인이 있다.


금속체인은 가격이 싸고, 성능이 뛰어나지만, 무겁고 제대로 장착하지 않으면 쉽게 풀릴 우려가 있다. 그리고, 소음이 크고, 승차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화물차, 버스 등의 대형차량에 많이 쓰인다. 또한, 휠이나, 타이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알루미늄 휠을 장착한 차량이나, 레디얼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에는 금속체인은 피하는것이 좋다.

우레탄체인은 가격이 조금 비싸고, 성능은 금속체인에 비해 떨어진다. 하지만, 가볍고, 소음이 적고, 착탈이 용이하며, 잘 풀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승차감도 좋고, 비교적 타이어나 휠의 손상이 적으며, 내구성도 뛰어나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구입시에는 착탈이 용이한지, 재질은 어떤 것인지, 생산물 배상 책임 보험을 가입되었는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자신의 차종과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체인을 선택한다. 그리고, 광폭타이어의 경우, 한사이즈 더 큰 것을 선택한다.

스노우체인의 장착은 모든 바퀴에 장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2개밖에 없을 경우에는 구동바퀴에 장착하는 것이 원칙이다. 스노우 체인은 원활한 제동 뿐만 아니라 원활한 구동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4륜구동일 경우에는 뒷바퀴에 장착한다. 장착 후 200m 정도를 주행해본 후 제대로 장착 되었는지, 느슨한 곳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 후 주행을 한다.

장착후 주행시에는 40km/h 이하로 서행하며, 눈길, 빙판길이 끝났다면, 반드시 해체한 후에 주행을 한다. 일반도로에서 장착하고 주행을 하면, 타이어와 체인이 손상될 수 있다. 그리고 사용 후에는 깨끗이 새척하여, 물기를 제거한 후 보관한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