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자동차 겨울나기 준비 본문

생활정보15961

자동차 겨울나기 준비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1
자동차는 인테리어보다 안전용품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을 위한 안전용품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한번 점검해 보세요.

주위에 보면 자동차용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각종 인테리어 소품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핸들커버부터 재떨이까지 귀엽고 앙증맞은 제품등으로 자동차를 이쁘게 꾸미는 분들이죠. 하지만 자동차 안전용품에는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 꼭 확인해 봐야합니다.
여러분의 차에는 소화기 하나 정도 구비되어있는지, 겨울에 대비해서 체인과 기타 안전용품은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액 점검부터〓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냉각수가 얼어붙을 염려가있습니다. 겨울이 되기 전에 부동액부터 점검하는 게 좋겠죠. 부동액은 4년 정도 지나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갈아주는 게 좋습니다. 최근 나오는 승용차에는 장수명(長壽命) 부동액이 사용됩니다. 장수명 부동액의 수명은 약 5년 혹은 주행거리 10만㎞ 정도이므로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배터리도 빼놓을 수 없는 정비대상입니다. 배터리는 갈아끼운 후 2, 3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지만 겨울엔 전기장치의 사용이 늘어나므로 더 추워지기 전에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 윗부분 둥근 유리창 속 색깔을 보면충전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녹색이면 정상이지만 검은색이면 전기용량이 부족한 것이므로 배터리 용액을 충전해주거나 배터리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히터도 꼭 체크〓겨울이면 가장 사용이 빈번해지는 게 히터. 오랜만에 히터를 켜면 곰팡이 냄새가 나고 통풍구에 쌓인 먼지가 날아들 수 있습니다. 또 히터와 연결된 호스도 외부 기온변화에 따라 파열될 수 있으니, 히터 관련 부분은 자동차 정비센터에서 전체적으로 점검을 받는 게 안전합니다.
겨울 안전용품으로 마무리〓눈길에서 미끄럼을 방지해 주는 스노우체인은 꼭 마련해 둬야 할 품목입니다. 금속체인은 값이 싸지만 녹 슬 염려가 있구요. 우레탄체인은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가볍고 오래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를 아끼신다면 금속체인은 자동차 휠에도 자국을 남기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이 지나고 보관하다 보면 녹이 슬면서 관리에도 힘이 많이 들겠죠.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우레탄 체인은 자동차 바퀴에도 무리를 주지 않을 뿐더러 장착과 탈착이 쉬워 여성운전자들 에게도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프레이 체인인데요. 스프레이체인을 타이어 표면에 3, 4차례 뿌린 후 운전하면 미끄럼 방지효과가 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갑작스레 눈이 왔을 때, 시내 주행시, 차량이 많을 때 등 급하게 체인을 갈이 끼우지 못할 때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운전자 사이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빙판에서 타이어가 딱 붙어 주행하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죠. 스노우체인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겨울철 운행이 많으신 분들에겐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소화기 입니다. 자동차에 소화기가 필요할까 하는 생각인 것 입니다. 물론 자신의 자동차에 불이 날 확률은 굉장히 떨어집니다만 겨울철 누전으로 인한 화재부터 자동차엔 여러가지 이유로 불이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에서 나는 불은 보통 물을 부어서 끌 수 있는 성질의 화재가 아니란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점검과 필요한 안전용품에 대해서 간단하게 나마 알아봤습니다만, 역시 안전운행과 따뜻한 겨울나기는 운전자의 관심과 노력에 달려있다 하겠습니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