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자동차 월동준비 본문

생활정보15961

자동차 월동준비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1
자동차 월동준비에 필요한 부동액, 스프레이체인, 성애제거제, 김서림 방지제, 양모시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액은 겨울철 기온급강하로 인한 냉각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통 물과 1:1정도의 비율 또는 물의 비중이 좀 더 많게 섞어서 냉각수로 사용한다.(부동액의 비율이 높을 수록 어는점이 낮아진다.) 부동액은 냉각수의 끓는점은 올리고, 어는점은 낮춰서 여름에는 over heat를 방지해주고, 겨울에는 결빙을 방지해준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냉각계통에 있는 금속부품의 부식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냉각수로 충전하고 남은 부동액은 차량 트렁크에 넣고 다니다가 냉각수가 부족할 때 보충해주면 좋다.

스프레이체인은 눈이 왔을때, 체인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타이어나 노면의 손상이 없으며 가격이 저렴하다. 접착력이 있는 물질을 타이어의 접지면에 분사하여, 노면과의 마찰력을 높이는 것이다. 일시적인 효과(12시간 이내)밖에 얻을 수 없으며, 접지력은 스노우체인에 비해서 떨어지지만, 노면의 결빙이나 눈으로 인해 헛바퀴가 돌 경우 응급처치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뿌린 후 5분정도 후에 운행해야 하며, 스노우체인과 마찬가지로 40km/h 이내로 서행해야 한다.

성애제거제는 겨울철 주차후에 내린 눈이나 서리때문에 유리창이 결빙되었을 경우 사용하는 것으로, 스프레이타입으로 되어 있다. 결빙된 부분에 고루 뿌려준 뒤에, 플라스틱 날을 이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LPG 가스를 충전한 것과 CO2 가스를 충전한 것이 있는데, CO2 가스가 분사력이 더 뛰어나다.

성애제거 외에도 얼어붙은 안테나 등에 사용을 해도 효과가 있다.

김서림 방지제는 겨울철 바깥기온과 차내의 기온차로 인해 유리창에 습기가 차는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스프레이 타입으로 되어 있으며, 도포면 유리창에 얇게 코팅이 된다. 일주일~열흘 정도 습기방지 효과가 있다. 자당차 외에도 화장실 거울이나, 습기차기 쉬운 곳에도 활용할 수 있다.











양모시트
는 처음 차에 탔을 경우 시트에서 나오는 냉기를 차단해주고 보온성이 우수하여 쾌적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인조양모는 털이 잘 안빠지는 장점이 있고, 캐릭터 등을 새길 수 있어,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좋으며, 가격도 저렴하다. 천연양모에 비해 털이 짧으며, 보온성은 떨어진다.

천연양모의 경우 털이 많이 빠지는 경우가 있어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특히나 양복을 입었을 때, 운전을 하고 나면 하얀 보풀이 옷에 묻어나기가 쉽다. 양모의 원산지와 가공 브랜드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저가형은 중국에서 가공한 제품들이 많다. 털이 촘촘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양모이다. 보온성과 통기성이 우수하고, 털이 길어 푸근한 느낌을 준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