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눈길 위 운전하기 본문

생활정보15961

눈길 위 운전하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8
운전은 항상 조심해야 하지만 특히 겨울철 빙판길에서는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탈부착이 쉬운 스노우 체인을 미리 준비해 둔다면 언제 어디서에서 눈길을 만나도 안전할 겁니다.

운전을 하면서는 계절에 상관없이 적당한 긴장감은 필수입니다.
편리하기는 하지만 자신의 안전뿐 아니라 가족, 타인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것이 자동차 운전이니까요.
특히나 사계절중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철에는 더욱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길에서나 빙판위에서는 평소 때보다 훨씬 많은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으니까요.
그런 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직접 운전을 하는 운전자들은 무엇보다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평상시의 안전거리보다 더 넉넉히 거리를 잡아야 제동시 미끄러짐을 덜할 수 있으니까요.
아무리 경력이 오래되고 운전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미끄러운 빙판위에서는 아무도 자신할 수 없습니다.
미끄러지지 않는다고 해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넉넉한 안전거리 유지는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요즘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수동보다는 오토를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오토가 편하기는 하지만 이런 위험한 길에서는 오히려 더 위험을 가중 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하기전 충분한 숙지와 함께 안전운전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운전대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인 경우는 눈이 오는 날 운전할 때 체인지 레버 옆의 홀드 스위치를 켜고 출발하면 훨씬 부드러운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그런 날 운전하기 더욱 두려워하는 여성 운전자들이 알아두면 좋겠네요.

*** 스노우 체인 ***

눈길이나 빙판위에서 가장 중요한 차량용품중의 하나라 스노우 체인입니다.
타이어가 아무리 비싸거나 바꾼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해도 얼음위에서는 무용지물이거든요.
스노우 체인은 다양한 가격대와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상비용으로 한 개쯤은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어떤 지형에서 어떤 날씨 변화를 겪을지 가늠할 수가 없으니까요.

예전에는 체인하면 여성 운전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버거운 점이 많았습니다.
체인을 깔아놓고 줄을 맞춰서 그대로 바퀴를 움직여 감아 주는 것도 어려웠고 무게나 장착이 복잡해 아예 그냥 위험스럽게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하지만 요즘은 그런 운전자들을 위해서 안전도는 높이면서 장착, 탈착은 더욱 쉽게 출시되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체인에서 외관은 그리 중요하지 않지만 디자인면에서도 예전보다 훨씬 세련되어 졌구요.

눈길에서나 빙판길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긴박한 상황 때문에 당황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인을 장착할 때도 생각대로 되지 않아 실수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를 대비해 애초에 구입할 때 빠른 시간내에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체인을 감는 동안 바퀴가 미끄러지는 경우도 있고 이리저리 바퀴에 끼워 맞추다보면 더욱 교통체증이 생겨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들도 많았거든요.

요즘은 빙판길에서의 사고를 대비해 많은 사람들이 스노우 체인을 찾게 되었기 때문에 제작과정에서도 더욱 편리하고 간편한 제품으로 점점 발전하면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길이 조절이 가능해 전차종을 막론하고 어떤 바퀴에도 사용이 가능한 체인부터 그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특수소재를 이용해 더욱 든든하게 제작된 스노우 체인까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골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가장 많이 사용했던 저가의 쇠사슬형부터 고급 우레탄을 이용해 제작된 제품까지 가격대부터 외관까지 정말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그런 기본적인 쇠사슬형에서 마그네틱 합금 및 2중 열처리 가공으로 제작된 제품도 많은 사람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구요.
특히 차체가 무거운 차량은 이렇게 특수하게 설계된 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차를 탔을 때 느껴지는 안정감은 물론 안전성에서도 훨씬 탁월합니다.
어떠한 제품이든간에 안전을 위해서는 종류와 관계없이 스노우 체인은 반드시 구비해 두어야 합니다.

체인을 구입할 때는 차종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타이어의 규격에 따라 제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 타이어 사이즈를 확실히 알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