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눈길에서의 운전방법 및 운행후 조치사항 본문

생활정보15961

눈길에서의 운전방법 및 운행후 조치사항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8
겨울철 차를 운전하고 가다 갑자기 내린 눈으로 눈길이나 빙판길을 만난다면 위급사항이 아닐 수 없습니다. 눈길에서의 안전 운전 방법과 운행 후 조치사항 등을 알아봅시다.

1. 운전

◈ 운전법

눈길이나 빙판길은 매우 미끄럽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죠.
그러므로 속도를 줄이고, 스노우 타이어나 타이어체인을 사전에 준비하여 필요시에는 설치 후 주행하도록 합니다. 특히 차간거리를 평소보다 충분히 두고 운행을 하도록 하세요. 눈길에서 자동차를 출발하거나 멈출 때, 아무리 조심해도 바퀴가 미끄러지기 때문이죠.
고로 눈길에서의 급출발이나 급제동은 절대 금물이며, 긴 언덕을 주행할 경우에는 저단기어를 시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토록 합니다. 'ABS' 장치는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로 미끄러운 지형에서는 유리하나 제동거리를 앞당기고 안전을 보장한 장치는 아니므로 너무 과신하고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차량의 미끄러짐 현상은 출발할 때와 정지할 때의 두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출발시의 미끄러짐은 자동변속기 차량인 경우, 체인지 레버 주위의 홀드 스위치를 켜고 출발하면 훨씬 부드럽게 출발할 수 있습니다. 수동 변속기 차량은 2단 기어를 넣고 가속페달을 살짝 밟으면서 클러치를 서서히 떼어주도록 합니다.
또 눈길운행 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가 미끄러질수록 당황하면서 가속 페달을 세게 밟는데, 오히려 가속페달을 놓아주어야 미끄러짐이 덜하다는 것도 기억해 두세요.

◈ 주행 중 주의하여야 할 곳

겨울철, 특히 눈이 내리는 경우라면 몇몇 곳은 각별히 주의하면서 주행을 하셔야 한답니다. 다리위나 그늘진 곳, 물기가 있는 곳, 터널전과 터널후는 노면의 동결이 잘되는 도로이므로 주의하세요.
지면에서 떨어진 다리위는 특히 사고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에 신중을 기하도록 합니다. 또 터널의 경우, 진입 전에는 핸드브레이크 조작을 금하면서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고 진입하면서 운행하세요.
눈이 내린 후의 비포장도로역시 주의해야 할 대상입니다. 눈이 녹아 진흙길이 되기 쉽기 때문에 차량 진입시 웅덩이로 빠지게 될 위험이 크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비포장 길은 우회하시거나 통과시에는 미리 통과할 길을 잘 살피도록 합니다.


2. 눈길 주행 후

눈길을 주행한 후에는 바퀴의 휠하우스 주변을 깨끗이 청소를 합니다. 휠하우스 주변으로 눈이 부착되어 얼어버리기 쉽기 때문이죠. 이렇게 되면 운전시에 휠하우스 주위에 덩어리가 된 얼음이 조향장치의 원활한 작동을 방해하므로 안전운전에 방해가 될 수 있답니다.

주행 후 장기간 주차시에는 꼭 세차를 하도록 하세요. 도로에 뿌리는 염화칼슘에 부식성분 때문에 차량이 부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또 스노타이어의 경우 눈길에서는 좋지만, 일반 도로에서는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눈길운행을 마친 후라면 일반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길 주행 후 차량을 주차할 때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결빙에 대비해 1단 혹은 후진기어를 치합하여 주차하고, 자동변속기 차량은 안전을 위해 'P' 렌지를 이용해 주차합니다. 겨울에는 유리세정액이 쉽게 결빙될 수 이 있으니 반드시 전용 유리 세정액을 주입하여 얼지 않도록 하세요.

아울러서 겨울철에는 필히 비상용 공구와 스노우 체인, 고무장가(속에 목장갑), 삽, 플래쉬, 예지용 워셔액, 김서림 방지제 등을 구비해 두세요. 그럼 언제 어느 때의 위급한 상황에서도 극복이 용이할 수 있을테니까요.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