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안전하고 편안한 고향가는 길을 위한 차량점검 노하우 본문

생활정보15961

안전하고 편안한 고향가는 길을 위한 차량점검 노하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5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안전하고 즐거운 고향 가는 길이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을 한번 정리해 봅니다.

'민족의 대이동'이란 말이 말해주듯이 고향으로 향하는 엄청난 차량과 인파로 인해서 도로는 항상 만원이고, 즐거워야 할 고향 가는 길은 짜증길이 되기 일쑤입니다. 특히 자가용으로 귀성길을 택한 분이라면 고향 길 출발 전 사전차량관리와 준비가 아주 필수적이랍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고향 가는 길이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을 한번 정리해 볼께요.


1. 떠나기 전 차량점검은 필수!

매년 고향 가는 길이 그렇듯이 올해 추석 귀경길도 교통체증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가뜩이나 막히는 귀경길...혹시 차가 고장나거나 사고를 내는 경우엔 정말 짜증길이 될 수 있답니다. 특히 고속도로 위에서 자동차가 고장날 경우엔 정말 오도 가도 못하고 견인차에게 바가지를 뒤집어 쓰기도 쉽습니다. 편안하고 안전한 고향길이 되기 위한 차량점검 필수사항 꼭 확인하세요.

첫째. 타이어, 브레이크, 엔진 오일등 차량상태를 점검한다.

브레이크 오일과 엔진오일은 보충하고, 냉각수가 충분한지 확인합니다. 배터리 상태는 어떤지(녹색이면 정상) 윈도 워셔액은 충분한지,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라이트와 방향지시등도 이상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 점검에 무지하다거나 여성운전자인 경우엔 각 자동차사나 보험사에서 매년 명절마다 행하는 특별점검서비스등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요즘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서비스해주는 곳도 많으니 시간이 없거나 혹 차량점검을 빼먹고 출발하셨다면 한번 이용해 볼 만하답니다.

둘째. 준비물 체크를 한다.

차량점검을 충분히 하셨다면 이번엔 꼭 필요한 준비물을 챙겨보세요.
혹시 모를 자동차 사고에 대비해서 보험증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짙은색 스프레이, 휴대용 카메라를 챙기시는 건 기본이구요. 주행 중의 차량 고장을 대비해서 간단한 수리공구와 예비타이어, 손전등, 고장차량 표지판도 챙기셔야 하구요.
멀미약, 소화제, 진통제등 기본적인 응급약품등은 꼭 소지하고 가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아기가 있는 집에선 유아용 카시트를 준비해서 우리아기가 안전한 고향길 갈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셋째. 보험서비스 챙기기

명절 귀경길을 대비해서 보험회사의 각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각 가정에서 이용하시는 보험사에서 이번 명절엔 어떤 서비스를 내놓았는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한번 체크해보세요. 귀경길 무료안심보험이나 무보험차 상해담보등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구요.

2. 편안하고 즐거운 귀경길

추석 귀경길에서 막히는 차안..평소 3~4시간 가는 길도 10시간 이상 운전하기 일쑤입니다. 운전하다 보면 온몸이 쑤시고 결리기도 하고 지루하기도 하고...졸음까지....
재밌고 편안한 귀경길 준비물을 챙겨보자구요.

첫째. 졸음운전방지

시속 90km로 달릴 때 2∼3초 가량 깜빡 졸았다면 50∼70m는 운전자 없이 달린 셈이라고 하니 졸음운전은 정말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죠.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시중에 많이 나온 졸음운전용 껌이나 사탕, 방향제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구요, 간단히 집에서 얼린 시원한 페트병 몇 개 준비해보세요. 졸음이 오거나 온몸이 뻐근할 때 이용하면 정말 좋답니다.

둘째. 간식준비

출출하거나 입이 심심할 때를 대비해서 간단히 요기정도 할 수 있는 간식거리를 준비해보세요. 지나가는 휴게소마다 들러서 사먹는 간식거리 값도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셋째. 놀이거리 준비

최소 5~10시간 이상 소요되는 것이 고향 가는 길이잖아요. 이왕이면 좀 더 재미있게 가보자구요. 운전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기구론 체스나 퍼즐, 간단한 게임기등이 좋답니다. 또한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 테입이나 CD등을 준비하는 것도 필수겠지요. 아이가 있는 집에선 동요 테입등을 준비해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젠 고향 가는 길 준비 거의 완벽하지요. 며칠동안 비울 집은 문단속 철저히 하시구요, 즐겁고 편안한 고향 가는 길 되세요~~~~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