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식혜와 수정과 만드는 방법 본문

맛있는 요리법들

식혜와 수정과 만드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25. 07:14

식 혜

1. 엿기름가루 2와 1/2컵을 따뜻한 물 10컵에 넣어 한 시간 이상 우려내고, 멥쌀 1과 1/2컵은 깨끗이 씻어서 물에 담가 잘 불린다.

2. 물에 푼 엿기름을 체에 밭친다. 이때 건지에 제물을 여러 번 부어 가며 손으로 비비고 꼭꼭 짜서 진한 엿기름물을 받아 앙금을 가라 앉힌다.

3. 불린 멥쌀을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젖은 행주를 깐 찜통에 넣고 찐다. 도중에 물을 약간 덧뿌려 심까지 잘 익힌다.

4. 뜨거운 밥을 그릇에 담고 2의 옷물을 따라 부은 다음 50~60도의 온도에서 중탕한다.

5. 다섯 시간쯤 되면 밥알이 서너알씩 뜨는데 계속 그대로 두어 밥알이 완전히 더오르면 불에 올려놓고 끓이면서 밥알만 따로건져 내어 찬물에 헹구어 놓는다.

6. 밥알을 건져 낸 물을 끓여 차갑게 두었다가 화채 그릇에 담고 밥알을 띄운 다음 잣과 유자청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벌꿀을 적당량(식성과 기호에 따라 가감)넣어 잘 녹여서 드시면 됩니다.

수정과

1. 생강 50g은 얇게 저미고, 통계피는 15g을 잘 게 부숴뜨려서 물에 헹군다음 건진다. 곶감 8개는 꼭지를 뗀 다음 시를 빼고 매만져서 모양을 다듬는다. 큰 것은 반을 가른다.

2. 물 8컵에 손질한 생강과 계피를 넣고 중불에서 푹 끓인다. 물에 생강과 계피의 맛이 충분히 우러나면 체에 밭쳐서 맑은 물만 받는다.

3. 2에서 받은 물을 다시 끓였다가 식힌 다음 1컵쯤 덜어서 곶감을 넣고 30분쯤 둔다.

4. 화채 그릇에 곶감을 두어개 담고 3)의 물을 알맞게 붓고는 적당량의 벌꿀을 넣어 잘 녹인후 잣을 띄워 상에 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