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카오디오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 기본용어 알아보기 본문

생활정보15961

카오디오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 기본용어 알아보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7. 5. 07:03
초보자가 카오디오를 구입하고자 할 때, 당황할 수 있는 카오디오의 기본용어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예전에는 카오디오를 바꾸면 대단히 특이하게 생각이 되었는데요, 요즈음은 차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좋은 음질의 음악을 듣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더군요. 그래서, 저도 카오디오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런데 막상 구입하려고 보니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어떤 제품을 골라야 후회가 없을지 선뜻 결정할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여기 저기 기웃거리며 주위의 카오디오를 잘 아는 사람들을 통해 자문을 구해 이번에 카오디오를 구입했답니다. 저처럼 카오디오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지만, 카오디오를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작은 정보를 드립니다.

다른 전자제품들이 그러하듯이 카오디오에도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나오네요.

그 중에서도 음질과 관련이 용어가 제일 중요한거 같아요.
SQ(음향품질)은 사운드의 질을 말하며 원음 재생을 얼마나 확실하게 해주느냐를 결정하는 척도되구요, SPL(음향크기)은 사운드를 얼마나 크게할 수 있느냐는 성능을 말해준답니다.
카오디오를 구입할 때, SPL(음향크기)에 중점을 두는 분들도 계시지만 요즈음은 SQ(음향품질)에 중점이 두는 분들이 더 많으신 것 같아요. 저도 SPL보다는 SQ를 염두에 두고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구요.

그리고, 카오디오 선정시 제일 많이 듣고 보게 되는 것이 바로 헤드유닛이죠.
헤드유닛은 흔히들 카오디오라 부르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으로 장착되어 나오는 카오디오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초보자들은 이 헤드유닛을 교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 한답니다. 이 헤드유닛은 1DIN, 2DIN이라 표시되며, 1단/2단으로 불리기도 하니깐 참조하세요.

1딘 헤드유닛은 자체적으로 출력이 없어서 앰프를 장착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2딘은 대부분 자체 출력이 있어서 어느 정도 사운드의 재생에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오디오에 비용을 더 지출하실 계획인 있으시면 1딘 헤드유닛을 구입하셔서 다른 스피커 등을 업그레이드 하시면 되겠구요, 그렇게 않을 경우에는 2딘 헤드유닛을 구입하세요.
2딘 헤드유닛의 경우에는 헤드유닛의 외관이 무척 화려하며 테이프와 라디오, CD 등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좋습니다. 초보자들은 아직 앰프와 스피커, 그리고 서브우퍼 등을 장착할 여력이 안되기 때문에 일단 2딘 중저가 헤드유닛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초보자들이 하시 쉬운 가장 실수가 바로 카오디로를 외관만으로 결정을 하시는 건데요, 요즘은 정말 화려한 디자인의 카오디오가 많죠? 그렇게 되면, 나중에 중복 투자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답니다.

카오디오는 고가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중고제품은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지만, 오랫동안 사용을 하실 계획이라면 다른 차에 있는 카오디오 등을 많이 들어보고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후회없는 구입이 될 것 같아요. 카오디오도 전자제품이라서 신제품이 자주 출시가 되는데, 중고제품을 구입하면 다른 신제품이 눈길이 가게 되기 마련이거든요.

그리고 차에 장착하는 제품들의 경우에는 장착비가 따로 명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입시에는 장착비의 포함 여부를 확인하고 비교해 보는 것이 경제적인 카오디오 구입 방법이 되겠습니다.

출처- 엔토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