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 |
구분 |
1천 |
5천 |
1만 |
2만 |
3만 |
4만 |
5만 |
6만 |
7만 |
8만 |
9만 |
10만 |
오일류 |
엔진오일 (Filter,Cleaner 포함)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if.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최초 1천Km에 교환하며 매 1만Km마다 정기적으로 교환. 가혹조건시 매 5천Km에 교환. (가혹조건 : 짧은 거리 반복 운행, 모래/먼지가 많은 지역 운행 등) |
자동변속기 오일 (Filter 포함)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if.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if.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 일상점검 품목이며, 이상있을 시 점도가 묽어지며 음식 쉰냄새도 심하게 발생됨.
|
수동변속기 오일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오일로 인한 문제는 거의 발생치 않으나 교환주기에 맞게 교환 필요. |
디프캐리어 오일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오일로 인한 문제는 거의 발생치 않으나 교환주기에 맞게 교환 필요. |
브레이크 오일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오일이 오래될수록 검은색으로 변색되며 이때는 가까운 공장 입고후 오일 교환 필요. (2년 또는 4만km 마다 교환) |
클러치 오일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오일이 오래될수록 검은색으로 변색되며 이때는 가까운 공장 입고후 오일 교환 필요. (2년 또는 4만km 마다 교환) |
파워 스티어링 오일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일상점검 항목이며 이상있을 시 점도가 묽어짐. |
L.P.G |
타르제거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엔진 워밍업 후 베이퍼라이저 하단 드레인 코크를 열고 타르 배출. (타르 배출후 드레인 코크를 닫아야함) |
연료필터 |
디젤차량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필터 노후로 이물질 연로라인 유입시 인젝션펌프, 노즐에 손상을 입히고 기능 저하 유발. |
휘발유차량 |
|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
* 필터로 인한 큰문제는 발생치 아니하나 정기적 교환 필요. |
필터 |
에어컨 항균필터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필터 막힘시 에어컨 및 히터의 송풍기능 둔화 유발. |
부동액 |
부동액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부동액이 오래될수록 검은색으로 변색되며 이때는 인근 정비공장 입고후 교환 필요. |
벨트 |
발전기, 에어컨, 파워벨트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if.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일상점검 항목이며 이상 있을 시 벨트가 갈라지고 실밥이 튀어나옴(예비벨트 휴대 필요) |
타이밍벨트 |
|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if.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gif) |
|
|
* 4만Km 주행 시점부터 정비공장에서 정기적 이상유무 점검 필요. |
브레이크 |
주차브레이크 |
![](http://www.dgjc.co.kr/images/space.gif)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주차브레이크 작동 불량시 정비공장 입고 후 주차브레이크 간극 조정 필요. 조정후에도 작동 불량시 주차브레이크 케이블 교환. |
앞브레이크 패드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패드불량 및 마모 과다시 소음 발생되며 운전자 습관에 따라 패드 마모차가 다름. 이상시 점검후 교환 필요. |
앞브레이크 디스크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제동시 차체 및 핸들의 심한 떨림은 디스크 불량의 징후. 이상시 정비공장 입고후 교환. |
뒷브레이크 라이닝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라이닝 불량 및 마모 과다시 소음 발생되며 운전자 습관에 따라 라이닝 마모차가 다름. 이상시 점검후 교환 필요. |
뒷브레이크 드럼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뒷브레이크 라이닝 과다 마모 후에도 미교환시 드럼까지 소손되어 교환하여야 함. |
하체 |
볼트/너트 조임상태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 정비공장 입고 하체 전반의 볼트 및 너트 풀림 확인 및 재조임 필요 |
타이어 위치 교환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앞, 뒤 및 대각선 방향으로 위치교환. |
휠/허브 너트 조임상태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 정비공장 입고 하체 전반의 볼트 및 너트 풀림 확인 및 재조임 필요. |
타이어 공기압 및 이상마모상태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djust.gif) |
* 일상점검 항목이며, 운행전 타이어 상태 확인후 운행 필요 (타이어 마모 한도 : 남은 홈 깊이가 1.6mm 이하가 되면 교환 필요) |
일반전장 |
헤드램프, 미등, 번호등 브레이크등 상태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운행시 안전을 위해 평상시 점검을 하여야하며 만일을 대비하여 예비 전구세트 휴대필요. |
엔진전장 |
스파크플러그, 케이블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불량시 엔진부조 및 출력부족 현상 나타나며 이상시 바로 정비공장 입고후 점검필요. |
배전기캡, 로우터 |
|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불량시 엔진부조 및 출력부족 현상 나타나며 이상시 바로 정비공장 입고후 점검 필요. |
컴퓨터 진단기 종합테스타 |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http://www.dgjc.co.kr/board/life/images/icon_exchange_after.gif) |
* HI-SCAN 또는 컴퓨터 진단기 이용 차량 전체적으로 전장 관련품 점검 요망 (3급 이상 공장 소유) |
순 |
구분 |
1천 |
5천 |
1만 |
2만 |
3만 |
4만 |
5만 |
6만 |
7만 |
8만 |
9만 |
10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