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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와 사이트 외적인 기술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3. 3. 20:12

검색엔진 최적화의 의미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호주의 프로블로거인

Darren Rowse 씨의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글이다. 그는 구글애드센스로 월수입이 10000달러가 넘는다. SEO(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떤식으로 글을 써야 구글이나 야후와 같은 검색엔진에 더 잘 노출되는지에 대한 방법들인데 블로깅을 직업으로 하는 필자가 수년간에 걸쳐 직접 터득한 경험적인 노하우를 정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쇼핑몰이나 구글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사람들이 자기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들어와야 수익이 많을텐데 애써 써놓은 글들이 전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와 외국과는 인터넷 검색환경에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잘 읽고 참고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아래로 SEO, 검색엔진 최적화)는 많은 블로거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녀석이다. 내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SEO 관련 글을 쓸때마다 많은 블로거들로부터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너무 큰 주제라서 난 그냥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할래요" 라고 듣기 때문이다.

물 론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 다만 안타까운 건, 검색 페이지 하단에 충분히 읽을 만한 양질의 정보를 담은 컨텐츠가 수백만개 널려있지만, 글 쓰는 과정에서 검색시 상단에 배치되기 위한 약간의 방법들을 잘 알지 못한 탓에 그 글들이 빛을 보지 못한다는 거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 "Search Engine Optimization For Blogs - 블로그를 위한 최적화"를 시작한다.

사람들은 종종 이렇게 묻는다.
" 어떻게 하면 네이버든 구글이든 제일 상단에 제가 랭크될 수 있을까요? "

난 보통 " 저도 잘은 모르지만..." 라면서 대답한다.

여러분들은 내 글들이 여러개의 검색 엔진의 상당히 높은 위치에 랭크된 것을 보았을 것이다.
나도 종종 왜 그런지 잘 모르겠다. 내가 주로 하는건, 이성적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 추측하고
실험하는 것 뿐이다. 난 이 SEO 에 관련해서 많은 글들을 읽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이런
추측은 나만 하고 있는게 아니란 걸 알았다. 사실 내가 읽은 모든 글들은 최고의 추측을 통해
내 눈에 띈 글들인 셈이다. ( 검색에서 발견되어 읽혀졌을테니깐 )

검색 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를 최적화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난 주로 "심플하게 만들어라" 라고
충고한다. 특정 분야에 대한 좋은 글을 쓴 뒤에는 돌아다니는 팁들을 이용해서 약간 조정해라.

내가 내 블로그를 위해 SEO 에 관해 생각할때 난 두가지로 나눠서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블로그 외적인 요소(Offsite SEO Technics)와 내적인 요소(Onsite SEO Technics)로 말이다.

블로그 외적인 테크닉은 사람들이 그들의 웹사이트를 어떻게 다른 웹사이트에 연결 시키느냐에 대한 것이고,
블로그 내적인 테크닉은 당신이 글을 쓰는것에 관련되어 있다.


 

사이트밖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


Off site SEO technic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블로그가 검색 엔진 상단에 랭크되는데 영향을 주는 사이트 외부의 요인에 대한 것이다. 이런 요인들 대부분이 사실 블로거의 영향력 밖이다. 그러나 알아두면 좋다. 제일 확실하고 강력한 요인은 Inbound Links 다. (다른 사이트에서 본인의 사이트를 링크걸면 그게 Inbound Links 입니다. 출처 표시하면서 링크거는 것들이 좋은 예이죠.) 

일반적으로 이 Inbound Links 는 검색엔진 상단으로 올라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게 최고라고 한다.) 간단하게 말해서 검색 엔진은 여러분의 사이트로 가는 링크를 통해 정확성을 측정한다.

이상적으로 말해서, Inbound Links 는 여러분에게 세가지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1. 그것들은 여러분 자신의 사이트보다 더 유명한 사이트에서 온다.
 2. 그것들은 당신이 쓰고 있는 주제에 대한 것에 관련되어 있다.
 3. 그것들은 당신의 페이지와 유사한 키워드를 쓴다.

여러분은 누가 당신에게 링크를 걸지에 대해선 영향력이 없지만, 이 Inbound Links는 분명 갖고 싶어해야 타입의 링크다.

양질의 Inbound Links 를 거는 방법

물론, 위와 같은 사실은 안다고 해도 별 도움이 안된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이런 링크들을 얻을 수 있을까?

양질의 컨텐츠 - 링크는 정말로 다양한 경로로 만들어 지겠지만, 내 생각에 이런 링크가 생기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이 읽고 싶어지는 좋은 글을 쓰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링크를 걸어달라고 하거나, 링크를 만드는 시스템에 등록하던가, 심지어는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달라고 돈을 낼수도 있겠지만, 가장 안전하고 싼 방법은 당신이 쓴 양질의 컨텐츠에 자연스럽게 링크를 걸도록 하는것이다.

당신의 컨텐츠와 관련된 주제를 가진 블로거와 알고 있어라 - 난 다른 블로거에게 링크 걸어달라고 요청하는 건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당신이 쓴 양질의 컨텐츠에 관심을 보일 만한 블로거를 알고 있다면 짧고 정중한 이메일 한통을 보내 당신의 컨텐츠에 대해 알리는 것은 추천한다. 링크를 안달아준다고 화내진 말아라. 그렇지만 대부분 그들은 링크를 걸어줄 것이고, 추가로 트래픽 증가와 함께 검색 엔진에 의해 당신의 페이지가 높게 평가될 것이다.

상호 링크 - 점점 많은 블로거들이 블로그 네트워크의 장점을 알아가고 있다. 이런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블로거들이 서로에게 링크를 걸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걸리는 링크에 대해 통제력을 갖게 된다.

링크의 교환 - 비슷하게 많은 블로거들이 다른 블로거들과 링크를 서로 교환하고 있다. 때때로 이건 자연스럽게 일어나지만 ( 누가 당신에게 링크를 걸면 당신도 링크를 그 글로 보낸다.) 그러나 보통은 이런 링크의 교환은 전략적인 것으로, 사이트의 운영자들 사이의 협약하에 이루어진다. 단점은, SEO 전문가들이 말하길, 검색 엔진은 이런식의 링크 교환을 추적해서 그 가치를 떨어뜨린다.

출처- http://itsdons.com/11

※관련글

사이트내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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