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료실

스키장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일 본문

생활정보

스키장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일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 17. 09:00

ski_06_01.gif
떠나기 전에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빠진 것이 있는지 잘 챙겨보고 스키장 주변의 싸고 맛있는 별미 집들에 대해서도 찾아보고 떠난다. 스키웨어는 땀을 흡수하면서 물기를 막아주는 하이테크 섬유로 된 것이 좋다. 그러나 초보가 비싼 스키웨어를 꼭 입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냥 보온이 잘되는 따뜻한 겨울옷을 입은 채로 스키를 배우는 것도 괜찮다. 준비운동을 꼭 한다.

리프트를 탈 때에는 자신에게 맞는 코스로 향하는 리프트를 선택해야 한다. 너무 긴장하지 말고 안내자의 지시를 따르면 된다. 플레이트의 끝을 리프트 라인에 맞추고 편안하게 앉아 안전바를 내리고 있는데 내릴 때도 자연스럽게 일어서면 그대로 전진한다. 주의할 것은 리프트에 앉아서 리프트를 흔들지 않는 것이다. 리프트는 민감하여 정지하거나 하는 반응을 일으킨다. 아래 설원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조용히 타자.

실내에서 스키를 들고 이동할 때는 스키를 겹쳐 몸 앞으로 오게 하여 뒤 바인딩 부분을 손으로 잡고 스키를 어깨에 기댄 채 세워서 이동한다. 긴 플레이트를 메고 휘젓고 다니면 웃지 못할 불상사가 생긴다.

스키장 슬로프는 반드시 스키를 착용하고 다니도록 설질보호를 위해서나 안전 면에서도 꼭 준수하여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 이러한 코스를 탔다!" 라는 자랑을 위해 맞지도 않는 스키 슬로프를 무리해서 내려오곤 하는데 그것은 큰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다른 스키어에게도 피해가 된다. 슬로프는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슬로프 중간에서 넘어졌을 경우 어물쩍 그냥 있으면 다른 스키어가 자신의 스키장비에 부딪혀 다치게 된다. 얼른 슬로프 가장자리로 빠져 나와 모든 걸 정비한다.

리프트 탑승 중에 음식물을 먹는다면 기본적인 규칙들을 지켜야 한다. 쓰레기를 리프트에 버린다거나 슬로프에 떨어뜨리는 것은 에티켓에서 크게 벗어나므로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레슨을 꼭 받자 친구와 식구의 비전문적 도움보다는 전문강사의 교육을 받아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한다. 그것이 빠른 실력 향상으로서의 지름길이다.

마음의 준비는 스키는 "재미있다. 위험하다. 끝내준다" -나름대로의 세평도 많다. 사실 스키란 위험하기도 하지만 말 할 수 없이 스릴 넘치는 운동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속도나 방향이 마음먹은 대로 조절되는 것은 아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중도에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장비의 준비는 장비를 렌탈할 것이냐, 아니면 처음부터 구입해서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장단의 의견엔 극단적인 논란이 있으니 잘 선택해야 한다.


ski_06_02.gif
▶ 왕초보
스키를 처음 타는 날이며, 걷고, 미끄러지고, 서고, 걸어 오르고  제자리돌기 등을 평면에서 배운다. 초보자 슬로프에 올라 겨우 내려온다.

▶초급(I)
2~3일 스키를 탄 정도이며, 엣지턴을 이해하고, 초보자 슬로프에서 엣지로 브레이크 할 수 있다.

▶초급(II)
엣지턴을 초보자 슬로프에서 연속으로 구사할 수 있으며, 속도, 조절, 정지 등을 수월하게 한다.

▶초중급
초급 슬로프에서 연결된 엣지턴을 하는데 자신감이 있다. 스키의 속도가 빨라지고 재미를 느낀다. 중급 슬로프에 도전해볼 만하다.
 
▶중급(I)
초급 슬로프에서 편안하게 슈템턴을 구사한다. 중급 슬로프에서는 긴장되며 가끔 엣지턴을 쓴다. 페러럴 구간이 늘어나며, 상체의 선행동작이 잘되지 않는다.

▶중급(II)
중급과 상급 슬로프에서 페러럴턴을 구사하지만 어려울 때는 가끔 슈템턴을 쓴다. 모걸에서는 자주 넘어진다.

▶중상급
중상급 슬로프에서 자신감을 갖고, 빠르지 않은 속도로 모걸을 통과한다. 중급의 다져진 슬로프에서 페러럴턴에 자신 있으며, 조금씩 숏턴이 된다. 연결된 숏턴을 좋아한다.

▶상급(I)
상급 슬로프에서 자신있게 탄다. 큰 범프는 느린 속도로 안정감 있게  통과한다. 작은 모걸은 아직 쉽지 않다. 변화가 심한 설질에서 연결턴이 조금 어렵다. 회전반경이 다양한 카빙턴을 한다.

▶상급(II)
전문가수준 모든 다져진 슬로프에서 자신감을 갖고 멋진 스키를 탄다. 기문, 모걸, 빙판, 파우더 등에서 실력을 다진다. 코치나 클리닉 프로그램에 도전한다. 최고의 기량이지만 천연의 범프와 습한 눈 등의 조건에서 가끔 실수한다.

▶ 최상급
최고수준 스키학교 차트에서 벗어난다. 선수나 최고수준의 강사, 패트롤이 될 수 있다. 모든 지형과 설질에서 자신감을 갖고 우아하게 스키를 탄다. 파우더, 나무사이 등을 멋지게 해치운다.

출처-http://www.skipage.co.kr/ski/ski_06.htm

Comments